무분별한 수학 선행 학습의 부작용에 대해 논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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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무분별한 수학 선행 학습의 부작용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분별한 수학 선행 학습의 부작용
2.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사회는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대단히 높은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대다수의 아동들이 학교 이외에 과외 및 학원수강 등을 통한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사교육 속에 선행학습은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다. 남들보다 한 단계 더 앞서 가려는 욕망이 결국 선행학습을 통해 실현되고 있으며 교육 경쟁이 심해지면서 선행학습은 더욱 강화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많은 학부모나 아동들은 사교육기관을 통하여 미리 배우면 장차 학교에서 공부할 때 훨씬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시험에서 더욱 유리할 것으로 믿고 있다.
..

Ⅱ 본론
1. 무분별한 수학 선행 학습의 부작용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스스로 알아서 학습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협력개발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평가에 참여한 소속 21개국 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취약한 학생비율이 22%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취약한 학생비율이 가장 적은 나라는 스위스 등 4개국으로 전체 대비 17%였다. 이 조사는 학생들이 평생 지속적으로 즐겁게 학습해 나갈 수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가항목에서 어려운 문제를 대할 때 느끼는 자신감, 동기부여 능력, 흥미도 등에서 골고루 낮은 점수를 보였다.
참고문헌
- 김묘경, “수학 선행학습이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 2007
- 김은숙, “수학 선행학습과 학생인식에 대한 실태조사 및 분석”, 국민대, 2013
- 이규련, “유아 조기교육의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 경원대, 2008
- 유은혜, “출발선이 다른 교육,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정책자료집,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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