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쓰고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8 / 2017.02.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쓰고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
2.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능이란 개념은 추정개념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지능을 어떤 측면에서 어떤 방법으로 보는가에 따라서 각각 다른 해석이 내려질 수 있으므로 지능에 대한 학자들 간의 의견일치는 되고 있지 않다. 지능의 정의는 지난 100여 년간의 지능학자들이 연구를 수행한 만큼이나 많이 언급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들이 지능의 속성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따라 달라져왔다. 지능이란 말의 어원은 Aristotle의 감각을 초월한 인식을 라틴어로 옮긴 inter-legentia에서 시작 되었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능이란 단어는 이 흐름에 따라 진화 이론자이며 심리학 원리를 저술한 스펜서에 의해 사용되어졌다.
..
2.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는 그 결과가 피검사자의 능력을 대변한다는 암시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지능검사의 목적은 피검사자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다양한 잠재능력을 개발해 주기 위함이다. 즉 지능검사를 한 후 피검사자가 현재 무엇이 부족하므로 이를 채워주어야 하겠다는 방식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피검사자의 소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개발하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곽호완외, “일상심리학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5
-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윤미, “영재판별을 위한 K-WISC-Ⅲ 지능검사와 K-RPM지능검사의 상관관계 분석”, 순천향대, 2007
- 박 엽, “스마트폰을 통한 지능검사 전자책 어플리케이션 개발”, 경기대,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지능이 특화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의 언어논리적 교육환경만으로는 형평성 있는 양질의 교육을 이룩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학습하는 아이들 개개인을 모두 고려하여 교과서를 개선하였는데, 교과서 중에 역할극 활동을 넣어 여러 가지 유형의 아이들이 모두 만족할 만한 교육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다. 역할극은 논리적으로 말하기, 아이들과 의사소통하기, 그림을 통해 식물의 특징 알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활동하여야 하기 때문에

  • [문장]문장의 특징,문장과 문장완성검사(SCT),문장의 유의점, 문장의 오류 사례 분석
  • 결과의 관계에 의하여 결합한 것이다2) 단계식 구성-3단 구성, 4단 구성, 5단 구성Ⅳ. 문장과 문장완성검사(SCT)1. SCT의 발달2. SCT의 이용3. SCT의 실시1) 지시문2) 질문4. SCT의 해석1) 반응유형2) 해석의 준거3) 유의사항Ⅴ. 문장과 문장퍼즐1. 개념2. 기대효과3. 활동방법4. 보완점Ⅵ. 문장의 유의점Ⅶ. 문장의 오류 사례1. 어문 규정을 지키지 않은 표기1) 사이시옷의 표기 2) 비표준어2. 띄어쓰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1) 합성어의 띄어쓰기 2) 관형사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활용하여 답을 하는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⑵ CT의 장점(대부분 컴퓨터용 개별적응검사(CAT)에도 적용됨)① 검사오차의 감소② 증진된 보안성③ 화면을 통한 다양한 자료 제시④ 동기유발 및 사기진작⑤ 다양한 피험자 정보⑥ 새로운 유형의 문제⑦ 시험이 끝남과 동시에 점수 혹은 프로파일의 제공⑧ 시험 및 결과자료의 운송 불필요⑨ 컴퓨터 문해력 측정⑩ 장기적으로 경제적3. 컴퓨터 이용 개별적응검사(CAT: Computer Adaptive Testing)가. 개념⑴

  • [교육심리학] 학습부진아에 관한 연구
  •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동일한 원인이라고 해서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도 아니다.학습부진아의 진단에 따라 교육하고, 교육한 결과를 진단하는 등 학생의 변화에 따른 진단은 개별화되어 가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공식이 있을 수 없다.그러나 일반 학급의 담임교사가 보통의 조건하에서 실시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들 수 있다.가. 1단계정밀한 지능 검사나 표준 학력 검사에 의하여 성취 지수나 성취도를 산출하여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방법수학과 평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방법에는 서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면접법, 관찰법, 자기평가보고서법, 동료평가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portfolio)법 등이 있다. 수행평가 방법은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의 신장을 중시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는 것을 중시하며, 개별 학생에게 지도․조언하고 충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만 한다면 어떠한 평가 방법도 수행평가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