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와 실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제1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제2장 프로제트 접근법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4.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제3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
1. 프로젝트 도입단계
2. 트로젝트 전개
3. 프로젝트 마무리

제4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지원체계
1. 가정과의 협력
2. 지역 사회아의 연계

제5장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제6장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교육 사례
본문내용
제1장 프로젝트접근법의 유래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초반 캐츠(Katz)와 차드(Chard)에 의해 소개되었다. 이들은 『Engaging Children’s Mind : The Project Approach』를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은 캐츠와 차드에 의해 창안된 교수-학습방법은 아니다. 1920년대 듀이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으로서 소개하여 교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katz & Chard, 1989; Sharan, 1992). 프로젝트 접근법은 1960년대 미국의 뱅크스트리트 대학 프로그램과 1960~1970년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널리 실시되었던 ‘열린교육’에서 맥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시작되어 1960년대 ‘열린교육’으로 발전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와 다시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소개되는 것이다. 왜 프로젝트 접근법이 다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가? 캐츠와 차드(1989)는 지난 20년 동안에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이 어린이들의 지적·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지지하고 있고,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부분으로서 체계적 교수와 자발적 놀이 학습간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사실상,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해본 교사들은 이를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효과적이고,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의 목표는 지식과 기술의 획득 및 성향과 감정의 배양이다. 각 유아들은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능력을 발휘하고 또한 또래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영유아의 합적 지식을 구성하는 데 의미가 있다 한 가지 주제를 정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 실제를 제시하시오
  • REPORT◈ 과제명 ◈프로젝트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영유아의 통합적 지식을 구성하는 데 의미가 있다.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 실제를 제시하시오.제출자제출일2020. 03. 목 차Ⅰ 서론3Ⅱ 본론3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주제 선정과 설명(프로젝트의 준비 단계)32.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실제3Ⅲ 결론4< 참고문헌 >4서론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주로 사용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만든 여러 결과물을 교실의 벽이나 선반에 전시한다.(예 : 주제망, 그림, 도표, 관찰보고서 등등)- 어린 유아들의 경우에 주로 자신들이 만든 구성물에서 극놀이를 한다.(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단계별로 소요되는 시간은 일정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1단계나 3단계보다는 2단계를 수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주제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3. 프로젝트 접근법의 다섯가지 특성 (1) 집단토의: 다양한 문제거리와

  • 프로젝트 접근법
  • CONTENTS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1) 정의2) 교육목표3) 주제 선정하기4) 실행5) 소요되는 시간3.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1) 주제 선정방법의 교육적 의의 : 효율적 학습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 보완적 기능4. 프로젝트 사례 : 꽃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인 듀이와 길패트릭에 의해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 학습방법으로 제시되어 한동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 Project Approach프로젝트 접근법목차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및 목적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5.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6.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단계7.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사례8.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1.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1. 유래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시작1960년대 ‘열린교육’으로 발전1990년대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소개2.프로젝트 접근법의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목차-Ⅰ. 서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및 목적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특성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단계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제 선정하기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 (3)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사례 (1) ‘나뭇잎’프로젝트 (2) ‘교통기관’프로젝트 Ⅲ.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