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효과] 놀이치료 개념, 치료놀이 역사, 치료놀이 배경, 치료놀이 과정, 치료놀이 효과 총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치료놀이의 개관
1. 치료놀이의 개념
2. 치료놀이의 역사
3. 치료놀이의 특징
4. 배경이론

Ⅱ. 치료놀이의 과정
1. 치료놀이의 4가지 활동영역
2.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
3. 치료놀이의 과정

Ⅲ. 치료자의 모습
1. 치료자의 자질
2. 치료자의 역할

Ⅳ. 치료놀이의 규칙 및 효과
1. 치료놀이의 4가지 규칙
2. 치료놀이의 효과

본문내용
Ⅰ. 치료놀이의 개관 치료놀이(1)/ 성영혜/ 형설출판사/ 2002


치료놀이(Theraplay,TP)는 치료(therapy)와 놀이(play)의 합성어다. 치료와 놀이라는 이질적인 두 개념의 결합은 놀이를 통한 치료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아동의 심리치료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놀이는 즐겁고 재미있으며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활동으로서, 융통성이 있고 과정 중심적인 특징이 있다. 놀이의 특징은 아동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발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하며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함으로써 불안과 어려움, 스트레스 등을 해소할 수 있다. 더불어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는데, 특히 언어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들에게 놀이는 그들이 겪은 외상적 경험에 관한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해결해 준다. 그래서 놀이는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는데, 성인처럼 언어로 자신의 문제를 호소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 더욱 중요한 상담의 상징이 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치료놀이는 접촉놀이를 활용하여 관계를 증진시키는 치료자 주도의 심리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놀이는 상호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치료자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치료자 주도의 접촉놀이이다. 인간에게 ‘관계’라는 것은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충족되는데,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접촉’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접촉을 중심으로 신체적 자아와 심리적 자아를 형성해 나가기 때문에 건강한 접촉과 건강한 관계 형성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치료놀이는 관계 형성 치료의 중심이 되며 관계 형성을 위해 놀이 특성 자체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혁신적이다.
치료놀이는 성인과 아동의 신체 접촉과 눈맞춤을 강조하고 양육적인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재미있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신체적 자아와 심리적 자아의 성장을 도모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게 한다. 또한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 방법으로서 주요목적은 건강한 애착 및 자존감을 증진시키고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 것이다.
치료놀이는 모든 사람은 내면적 치료와 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기본적인 신념을 바탕으로, 아동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면에 집중했다.
치료놀이에서는 정형화된 형태의 장난감을 사용하기보다는 아동, 치료자 그리고 부모 간의 즐거운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다.
치료놀이는 애착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애착이란, 어머니와 아기 간의 생후 1년간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로서 아기 때 처음 어머니와 형성한 관계는 그 사람의 일생에서 모든 관계에 대한 원형으로 구성되므로 매우 중요한다. 만약 아동이 부모와 초기에 경험하는 관계가 긍정적이고 건강하지 못하면, 이후의 관계는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 치료놀이는 초기관계로 돌아가서 그 관계를 더욱 안전하고 튼튼한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이것은 부모와 아동이 함께하는 것을 반복하여 초기의 기억과 감정을 되살려 냄으로써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접촉을 수반한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처음에는 치료자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접촉을 통한 접근이 점차 치료자의 지도하에 부모가 아동에게 제공한다.
참고문헌
치료놀이(1)/ 성영혜/ 형설출판사/ 2002
치료놀이/ Booth, Phylis B/ 학지사/ 2011
치료놀이의 이해와 적용/ 신현정/ 학지사/ 2009
애착장애와 치료놀이/ 김수정/ 공동체/ 2010
애착증진 치료놀이/ 성영혜/ 나눔의집/ 2006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치료놀이/성영혜.오지현.홍정희.김송아/시그마프레스/2009
놀이치료의 이해/ 유가효, 위영희, 문현주, 이희정, 김태은/ 양서원/ 2010

<참고>
http://www.playtherapykorea.or.kr/
-한국치료놀이학회 자료
http://www.seci.or.kr/index.html
http://www.fheart.co.kr/advice/advice02.ph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R E P O R T제 목: 여기에 보고서를 제목을 입력하세요.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아동상담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번이 써집니다.User제 출 일:2004년 4월 30일담당교수: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

  • [놀이치료][놀이][모래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프로그램,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만성질환아동 사례 분석
  •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프로그램,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만성질환아동 사례 분석Ⅰ. 개요Ⅱ. 놀이치료의 역사Ⅲ. 놀이치료의 프로그램1. 놀이 프로그램의 작성1) 프로그램의 구조2) 놀이 프로그램 과정안2. 놀이 프로그램의 적용Ⅳ.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1. 정의2. 치료 목표3. 치료적 의의4. 치료 형태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Ⅵ. 놀이치

  • 미술치료의 특징과 실제
  • 치료의 기원으로 본다. 고대의 연극 평론가였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연극평론집 시학(poetics)에서 밝힌 카타르시스 이론도 예술치료의 시원적 개념으로 그 이해를 돕는다고 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그림을 체계적으로 사용한 것은 대략 19세기 말이다. 19세기 초반 동일정신병원 의사들이 작업치료형태로 정신병동의 수용환자에게 적용한 미술활동이 예술적정서적 효과가 있다고 인식한 것을 시작으로 19세기 말에 미술행위가 치료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 치료법자기지시 훈련은 ‘행동하기에 앞서 생각하는 책략을 사용한다.효과는 문제해결을 위한 책략선택에 도움을 주고 좌절에 대한 인내력 발달, 미래 예견 능력 키우는 데 있다.7. 기타 치료 방법들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미술치료,음악치료,운동요법,가족치료약물과 행동적인 방법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1) 모래놀이치료① 대상아동의 생활환경 및 행동특

  • [아동간호] 아동의 놀이치료에 대해
  • 놀이치료를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과 발달상의 문제에 대한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치료자는 놀이의 특성과 놀이가 가지는 고유한 힘을 알아야 한다. 이런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충분한 임상훈련과 교육지도를 받고 경험을 쌓아감으로써, 훌륭한 놀이치료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놀이 치료의 개념을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실질적 교육과 지도에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아동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2.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