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효과] 놀이치료 개념, 치료놀이 역사, 치료놀이 배경, 치료놀이 과정, 치료놀이 효과 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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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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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치료놀이의 개관
1. 치료놀이의 개념
2. 치료놀이의 역사
3. 치료놀이의 특징
4. 배경이론
Ⅱ. 치료놀이의 과정
1. 치료놀이의 4가지 활동영역
2.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
3. 치료놀이의 과정
Ⅲ. 치료자의 모습
1. 치료자의 자질
2. 치료자의 역할
Ⅳ. 치료놀이의 규칙 및 효과
1. 치료놀이의 4가지 규칙
2. 치료놀이의 효과
- 본문내용
-
Ⅰ. 치료놀이의 개관 치료놀이(1)/ 성영혜/ 형설출판사/ 2002
치료놀이(Theraplay,TP)는 치료(therapy)와 놀이(play)의 합성어다. 치료와 놀이라는 이질적인 두 개념의 결합은 놀이를 통한 치료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아동의 심리치료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놀이는 즐겁고 재미있으며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활동으로서, 융통성이 있고 과정 중심적인 특징이 있다. 놀이의 특징은 아동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발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하며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함으로써 불안과 어려움, 스트레스 등을 해소할 수 있다. 더불어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는데, 특히 언어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들에게 놀이는 그들이 겪은 외상적 경험에 관한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해결해 준다. 그래서 놀이는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는데, 성인처럼 언어로 자신의 문제를 호소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 더욱 중요한 상담의 상징이 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치료놀이는 접촉놀이를 활용하여 관계를 증진시키는 치료자 주도의 심리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놀이는 상호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치료자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치료자 주도의 접촉놀이이다. 인간에게 ‘관계’라는 것은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충족되는데,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접촉’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접촉을 중심으로 신체적 자아와 심리적 자아를 형성해 나가기 때문에 건강한 접촉과 건강한 관계 형성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치료놀이는 관계 형성 치료의 중심이 되며 관계 형성을 위해 놀이 특성 자체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혁신적이다.
치료놀이는 성인과 아동의 신체 접촉과 눈맞춤을 강조하고 양육적인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재미있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신체적 자아와 심리적 자아의 성장을 도모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게 한다. 또한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 방법으로서 주요목적은 건강한 애착 및 자존감을 증진시키고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 것이다.
치료놀이는 모든 사람은 내면적 치료와 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기본적인 신념을 바탕으로, 아동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면에 집중했다.
치료놀이에서는 정형화된 형태의 장난감을 사용하기보다는 아동, 치료자 그리고 부모 간의 즐거운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다.
치료놀이는 애착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애착이란, 어머니와 아기 간의 생후 1년간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로서 아기 때 처음 어머니와 형성한 관계는 그 사람의 일생에서 모든 관계에 대한 원형으로 구성되므로 매우 중요한다. 만약 아동이 부모와 초기에 경험하는 관계가 긍정적이고 건강하지 못하면, 이후의 관계는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 치료놀이는 초기관계로 돌아가서 그 관계를 더욱 안전하고 튼튼한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이것은 부모와 아동이 함께하는 것을 반복하여 초기의 기억과 감정을 되살려 냄으로써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접촉을 수반한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처음에는 치료자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접촉을 통한 접근이 점차 치료자의 지도하에 부모가 아동에게 제공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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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놀이(1)/ 성영혜/ 형설출판사/ 2002
치료놀이/ Booth, Phylis B/ 학지사/ 2011
치료놀이의 이해와 적용/ 신현정/ 학지사/ 2009
애착장애와 치료놀이/ 김수정/ 공동체/ 2010
애착증진 치료놀이/ 성영혜/ 나눔의집/ 2006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치료놀이/성영혜.오지현.홍정희.김송아/시그마프레스/2009
놀이치료의 이해/ 유가효, 위영희, 문현주, 이희정, 김태은/ 양서원/ 2010
<참고>
http://www.playtherapykorea.or.kr/
-한국치료놀이학회 자료
http://www.seci.or.kr/index.html
http://www.fheart.co.kr/advice/advice02.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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