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생애, 루터 대표적 저서, 루터 교육사상, 루터 교육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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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루터의 생애


Ⅱ. 루터의 대표적 저서


Ⅲ.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사상의 특징

Ⅳ. 루터의 교육사적 의의


Ⅴ. 토론과제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루터(Martin Luther)의 생애

1. 루터의 어린 시절
루터는 1483년 11월 10일에 현재 독일의 동북부에 위치한 조그마한 소도시인 아이스레벤(Eisleben)에서 태어났다. 루터는 아주 어려서부터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그가 네 살이 조금 넘자 라틴어 스쿨에서 문법공부를 시작하였다.

2. 마그데부르크와 아이젠나하에서 루터의 학교 교육
루터는 14세 때 마그데부르크(Magdeburg)로 가서 공동생활 형제단(the Brethren of the Common Life)학교에 출석하였다. 루터는 거기서 일 년간 머물다가 다시 아이젠나하로 돌아왔다. 15세부터 18세 때까지 성 조지 라틴 스쿨(St. George Latin School)에 다녔다.

3. 에르푸르트(Erfurt)에서의 수업(1501-5)
1501년에 루터는 당시의 명문대학인 에르푸르트(Erfurt)대학에 입학하였다. 루터는 에르푸르트에서 학부를 마치고 1505년 법학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문학 석사(M.A)를 마쳤다. 에르푸르트에서 공부하는 동안 루터는 인문학의 모든 분야를 두루 섭렵하였다. 이 시절에 루터는 그 대학에서 주도적인 권위의 자리에 있었던 아리스토텔레스 학문을 폭넓게 공부하였다.

4. 수도원에 들어가다(1505)
그는 문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법학 공부를 하려고 준비를 하였다. 그러나 이 계획은 1505년 7월 2일 완전히 바뀌었다. 그날 루터는 에르푸르트로 돌아오는 길에 스토테른하임(Stotternheim)근처 마을에서 천둥 번개를 동반한 우뢰를 만났다. 그 때 그는 땅에 엎드려 울부짖었다: "성, 안나여, 나를 도우소서! 수도사가 되겠나이다." 성 안나는 광부들의 수호 성자였다. 그의 이러한 맹세는 자발적이며 자율적으로 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결정에 대해서 늘 미심쩍어했음을 알 수 있다.
1505년 7월 17일, 루터는 에르푸르트에 있는 어거스틴파 은둔자 수도원(the monastery of the Observant Augustinian Hermits)의 문을 두드렸다. 거기에서 그는 자신의 실존적인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을 찾기 위해서 부단히도 씨름하였다.
참고문헌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정희정, 1996,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에라스무스, 루터, 칼빈의 교육사상 비교연구』, 이상오, 2004, 창원대학교 대학원
『루터 연구 입문』, 베른하르트 로제, 1994,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루터의 생애와 사상』, 이양호, 2003, 대한기독교서회
『교육의 역사와 철학』, 목영해 외, 2004, 교육과학사
『마르틴 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박선영, 1995, 학위논문
『위대한 교사들』, 성기선, 1998, 문음사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조무남 외, 1996, 동문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 팽영일, 2004,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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