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웨딩] Self wedding의 개념, 셀프웨딩 현황, Self wedding 장점, 단점, Self wedding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1. Self wedding 이란?
2.1.2. 우리나라의 결혼준비의 현황
2.1.3. Self wedding 의 장점
2.1.4. Self wedding 의 단점
2.1.5. Self wedding 의 사례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결혼식이란 제3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남녀가 부부관계를 맺는 서약을 하는 의식을 말한다. 오늘날 결혼식은 법적으로는 민사계약의 하나로 생각되고 있으나, 그런 법적 문제와는 별도로 전통적인 풍습·관습이나 종교적 의식을 수반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예로부터 조상들은 혼인하기로 합의가 이루어지면 사주(四柱)·택일(擇日)의 과정을 거쳐, 전안례(奠雁禮)와 초례(醮禮)로 이어지는 대례(大禮) 의식을 거행하고, 후례(後禮)를 마쳐야 결혼식은 사실상 끝난다. 지금은 재래식 결혼은 현재 거의 사라지고, 서양 문화로부터 전파된 신식 결혼식을 진행하고 간단하게 폐백을 올리는 간소화를 꾀하고 있다.
그런데 근래에 이르러서 지나치게 사치풍조가 만연하여 허례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경향이 일어나고 있다. 제3자들의 앞에서 ‘저희 잘 살겠습니다.’라고 약속하는 의미의 식이, 그저 보여주기라는 의미로 퇴색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최근 전세값 상승으로 인해 신혼지 마련을 위한 비용이 증가됨에 따라, 그에 대한 부담은 고스란히 신혼부부들의 몫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경제적으로 독립적이지 못한 상태에서 결혼을 진행하다 보니 부모들에게 손을 벌리기 십상이다. 노후준비를 해야 할 부모들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인 것이다. 이러한 경제적 문제는 먹이사슬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된다.
그러하다 보니 요즘 젊은 신혼부부들 사이에서 조금 더 저렴하게, 허례적인 의식이 아닌 의미 있는 결혼식을 올리려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셀프웨딩’이라는 하나의 웨딩문화가 생겨나고 있는데,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해 결혼식이라는 의식에서의 변화의 필요성을 느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결혼의식
http://www.visualdive.co.kr/%ec%97%ac%ec%84%b1-10%eb%aa%85-%ec%a4%91-4%eb%aa%85-%ea%b2%b0%ed%98%bc-%ed%95%b4%eb%8f%84-%ec%95%88-%ed%95%b4%eb%8f%84-%ea%b7%b8%eb%a7%8c-%ec%9d%b8%ed%8f%ac%ea%b7%b8%eb%9e%98/
결혼비용 실태 보고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371155



< 참고문헌 >

부모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 <1부>
http://news.chosun.com/inside/track/baby1/old_index/201203/21/index.html

부모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 <2부>
http://news.chosun.com/inside/track/art/old_index/201203/27/index.html

부모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 <3부>
http://news.chosun.com/inside/track/art/old_index/201204/07/index.html

부모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 <4부>
http://news.chosun.com/inside/track/art/old_index/201207/02/index.html

부모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 <5부>
http://news.chosun.com/inside/track/art/old_index/201209/10/index.html

부모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 <6부>
http://news.chosun.com/inside/track/baby1/old_index/201209/29/index.html

부모의 눈물로 올리는 웨딩마치 <7부>
http://news.chosun.com/inside/track/4river/old_index/201411/07/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
  • 장점이 있다.수용자의 자아감 저하를 최소화하고, 제공되는 역할 모델을 통해 자신의 내적 자원을 파악하도록 하여 자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화치료는 치료효과가 시간적으로 가장 빨리 나타나고, 생동적인 접근이 용이하며, 그 치료대상이 학력, 성별 등과 무관하게 광범위하여 구치소에서의 교정교화프로그램으로 매우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2) 영화를 통한 심리치료가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MBC뉴스)뉴스데스크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장점을 최대한 살려 웨딩 특전을 주는가 하면,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많은 웨딩 패키지를 구성하여 내놓고 있다. 또한 타 호텔과의 차별성을 부각하여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서울신라호텔의 경우 쾌적하고 안락한 혼주의 예식을 위하여 하루 2건 이상의 웨딩은 지양하는 정책을 쓰고 있으며 최고급 럭셔리한 웨딩을 추구한다. 스위트 룸 1박, 실내 수영장 및 체육관 무료 이용, 아베다 스페셜 여행 세트, 특별 제작 허니문 케이크, 파크뷰 2인조식 등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분석되고 있다. 당시 테러여파로 미주노선을 중심으로 국제선 운항이 거의 중단된 상태에서 비즈니스 고객은 물론 관광객들의 입국이 어려워 결국 호텔들의 객실예약률은 높았었지만 연쇄적인 취소 사태를 그저 넋을 잃고 바라볼 수 없었다. 당시 호텔마케팅 관계자들은 아연질색 그 자체였다는 게 호텔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대응방안조차 마련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호텔들은 당황한 나머지 이렇다 할 대응조차 할 수 없었다”고 말하는 한 호텔

  • 크루즈서비스사례
  • 관한 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석사논문, 2003 ‣ 하인수, “크루즈산업의 이해”, 현학사, 2004 ‣ “세계크루즈산업의 현황과 전망“, 월간 해양한국, 2009.7, p.p 65-67‣ 국제크루즈협회(Cruise Lines International Association). http://www.crusing.org‣ 클럽토마스, http://www.clubthomas.co.kr‣ 크루즈월드, http://www.cruiseworld.co.kr ‣ Norwegian Cruise Line, http://www.ncl.com‣ Disney Cruise Line, http://www.cisneycruise.disney.go.com‣ Disney fairy tale weddings, http://www.disneywedding.disney.go.com

  • [기업마케팅성공사례]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CGV의 서비스마케팅사례
  • 웨딩 MY BIG FAT GREEK WEDDING 20030314 20030304 미국직배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워너브러더스코리아㈜ 12세 28 97,730 0 95,000 95,000 2,730 97,730 97,730 97,730 97,730 97,730 97,730 97,73040 리크루트 THE RECRUIT 20030314 20021211 미국직배 월트디즈니코리아㈜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15세 27 143,800 0 135,350 135,350 8,450 143,800 143,800 143,800 143,800 143,800 143,800 143,80041 대한민국 헌법 제1조 송경식 예지원, 임성민 20030314 20030303 한국 플레너스㈜시네마서비스 한맥영화사 18세 40 71,646 0 70,968 70,96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