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직무수행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6 / 2016.12.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직무수행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란

2.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1) 보육교사의 직무수행을 위한 역할
2) 보육교사의 직무수행을 위한 전문성

3.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특성
2)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련된 변인
3)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집에서는 평가인증의 실시에 따라 보육교사의 질이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질 높은 상호작용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도 커다란 영항을 미칠 것이고, 자격을 갖춘 보육교사의 높은 능력은 아동의 요구에 민감하며,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 자극을 주는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대상은 부모에서 보육교사 및 또래로 확대되어 감으로써 보육교사의 역할이 유아의 성장과정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며, 점점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수행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종해, 보육교사 근무환경 실태조사를 통한 보육의 질 향상 방안, 한국보육교사회, 2001.
김옥렬, 보육의 전문성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박경임,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이미지 관리 관계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서술하고 어린이집 영유아 학대 관련 기사 중 1가지를 선택해서 보육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긍정적인 사고 방식은 영유아들의 정신건강과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3) 원만한 인간관계 보육교사는 단순히 영유아들과만 상호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과 인간 관계를 맺고 다양한사람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열린 마음과 자신의 생각 및 신념을 설득력 있게 주장할 수 있는 능력에서 비롯된다.4)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 모든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 성실성은 가장

  •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하고 3가지 개인 핵심역량이 무엇이고, 이를 근거로 보육교사에게 도출해내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인지를 서술
  •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을 내 나름대로 도출해보자면 우선, 상호교감과 소통 능력을 첫 번째로 꼽고 싶다. 보육교사는 어린이들과의 상호작용과 소통이 매우 중요한데, 상호교감과 소통 능력이 강한 보육교사는 어린이들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고 본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다음으로 이해와

  • 영아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 교사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심적인 보육교육 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육교육의 성패는 교사에 따라 좌우된다.이렇듯 영유아 교사는 아이들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총체적인 역할을 하며 신체발달은 물론 심리적인 성장에도 도움이 되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질이 필요하다.또한 양육대행자 역할, 가족을 대표한 상호작용대행자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이 필요한 만큼 시대가 변함에 따라 유아

  •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사가 성공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교직에 입문하여 교사로 성장하고 퇴직할 때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교직 주기라고 한다. 훼슬러는 교직주기를 위와 같이 구분하였고 보육교사에게 적용할 때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하겠다. Ⅳ 참고자료-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정미남, “전북지역 특수교사의 교사발달단계와 직무만족도 분석”, 우석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서술하고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방법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높은 자질이 요구되며 보육교사의 자질은 양질의 보육을 가능케 하는 핵심요소이다. 자질이란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을 말하며 자기가 맡아 하는 일에 대한 실력의 정도로서 어느 직업이든지 개인이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준의 자격과 자질이 요구된다. 특히 전문직일수록 직무수행을 위한 자격 기준과 자질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서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