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학발표] 치료적 운동- 기본개념 - 운동치료의 개념, 운동치료 형태, 운동치료 이론, 운동치료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8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1. 개 요
2. 운동치료
3. 장애의 진행과 유형
4. 환자관리와 임상적 의사결정
5. 효과적인 운동교육을 위한 전략
본문내용
운 동 치 료

정의

환자와 의뢰인에게 제공되는 체계화되고 계획된 신체 움직임의 행위, 자세, 또는 환자, 의뢰인에게 제공하기로 된 신체적 활동

환자
기능의 제한, 손상을 가진 개인

의뢰인
기능부진 진단을 받지 않고, 건강증진, 손상예방을 목적으로 참여한 개인

.
.
.


신경근 조절 / 협응

신경근 조절

동작을 연속적으로 정확하게 수행하며 운동정보와 고유수용감각에 반응

움직임의 안정성을 위하여 주동근, 길항근, 협력근의 작용을 가능케 하는 감각과 운동계의 상호작용

협응력

움직임의 효율적인 시작과 방향, 단계를 유발하는 적절한 강도의 근 수축과 조합된 정확한 시간과 근육의 연속성
참고문헌
Carolyn Kisner, Lynn Allen Colby. 운동치료 총론. 한국. 영문출판사. 2005; 3-33.
Carrie M. Hall, Lori Thein Brody. 기능증진을 위한 운동치료학. 한국. 영문출판사. 2003; 1-4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7&oid=003&aid=0002140297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2120&g_serial=368182
http://blog.naver.com/0165319485?Redirect=Log&logNo=130056395118
http://www.hani.co.kr/arti/sports/sports_general/383160.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7&oid=117&aid=0000100525
http://www.xportsnews.com/tabid/92/EntryID/106769/language/ko-KR/Default.aspx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이론이 나왔다. 1906년에 최초로 정신분석의 방법을 적용하는 임상소(스위스 취리히의 Burgholzli Clinic)가 생겼났다. 1910년에는 국제 정신분석학회가 설립되었고,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 운동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게 된다. 2. 인간관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그

  • 사회사업 사회문제 집단치료의 역사 집단치료
  • 치료목적은 문제에 대한 통찰력의 변화가 아니라 특정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가족치료에 다른 여러 접근방식들은 개별치료 이론으로부터 갈라져 나왔지만, 전략적 치료는 일반체계이론과 인공두뇌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둔 순수한 가족치료 전통으로부터 발전되어졌다. 전략적 가족치료는 기본적으로 치료자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고안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목표를 설정할 때는 반드시 가족의 호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포

  • [사회학습이론]반두라의 학습이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 목 차 ◈□ 반두라의 (학습)이론1. Bandura의 생애1) 태생2) 어린 시절3) 성인시절4) 저서5) 수상6) 평가2. 주요개념1) 모방(imitation) 직접 학습과 간접 학습의 비교2) 인지3)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단계(attention process) - 모델의 지각□ 파지단계(retention process) - 모델을 기억하는 것□ 운동재생단계(motor reproduction process) -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 동기화단계(motivational process) - 관찰에서 행동으로4) 상호결정론5) 자기규제6) 자기

  • 위기개입모델(등장배경, 주요개념, 위기개입, 위기개입모델 개입 사례, 위기해결) 보고서
  • 형태를 갖고 있다. 위기개입모델은 문제해결모델과 기본가정이나 시각이 비슷해 보이지만 문제해결모델이 일상적인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기능을 회복시키려는 것인 반면, 위기개입모델은 평소의 문제해결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위기적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깨어진 클라이언트의 균형상태를 적시에 개입하여 단기간 최대의 치료적 효과를 낸다는 점에서 다르다. 위기이론 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된 것은 1942년 493명의 목숨을

  •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 레크레이션
  • 표가 주로 기분전환이나 오락자체 였으나 현재의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는 치료와 재활로 변화되어 정신장애인의 재발을 막는 예방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채준안, 이복희, 1995)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개발하여 실시된 치료레크리에이션 집단 활동요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임상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지도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시도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치료레크리에이션 개념을 이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