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심리학] 영화 `장화홍련`정신분열병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정신분열증에 대한 개관
2. 영화분석
3. 보충자료
마치며...
본문내용
(1) 정신분열증(schizophrenia)이란?

정신분열증은 흔히 "정신병"이나 "정신이상"이라고 표현되는 장애 가운데 대표적인 장애이다.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 지각, 정동,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와해를 초래하는 뇌기능 장애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정신분열증은 정신과 환자의 70%를 차지하고 일반인 100명 가운데 한 명 이상이 적어도 일생 중 한 번 이상 발병할 만큼 흔하며, 환자 자신은 물론이고 주변 사람에게 심한 고통과 어려움을 준다는 점에서 정신건강 분야의 중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정신 분열증은 주로 청년기에 발병하는데, 은둔과 부적절한 행동의 점차적 증가로 서서히 생기기도 하고 갑자기 발병하여 강한 혼란과 정서불안을 일으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고립, 자기몰두, 불안정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긴장기간에 의해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드보이 정서적 문제 방어기제 이우진 이수아 오대수 미도 소개
  • 심리학, 희곡 및 시나리오, 심리주의 비평을 배우고 영화를 이 세 요소를 아우르며 분석해보니 영화 속에 이렇게 깊은 뜻이 있는 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리고 비평시간에 배운만큼 다음에 영화를 볼 때 심리를 파악하면서 본다면 영화를 깊이 있고 재미있게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참고문헌박부식,(2004) 「영화적 환상에 관한 정신분석적 연구: “장화홍련” “거미숲” “올드보이”를 중심으로」, 동국대 연극영화학대학원 석사, p.32~36임규혁

  • [문학예술과정신분석]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 장화홍련
  • 장화, 홍련은 정신의학적, 심리적으로 볼 때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이다. 수미의 죄책감과 그리고 자아의 힘에 대해 커다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이에 적응하기 위해 깊은 무의식이 발동한다. 보통은 괴롭고, 두렵고, 우울한 정도지만 이를 넘어섰을 때 집단 무의식의 원형이 튀어나오게 되는 것이다. 프로이드 심리학은 정신병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정신병 분석에 이용하는 것은 적합한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이 영화는

  • [심리학] 영화속에 등장하는 정신병리
  • 정신병 은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이 병을 치료하는데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영화속에서 다시한번 확인할수 있었다.2. ‘장화,홍련’에 나타난 정신분열증지난 2003년 한국영화계에 파장을 몰고 온 공포영화, ‘장화,홍련’은 사실상 공포영화가 아니라 고도의 심리영화였다. 김지운감독은 장화의 친엄마와 동생을 잃은 슬픔과 죄책감을 불안과 공포로 재탄생시킴으로서 심리영화이자 공포영화인 ‘장화,홍련’을 만들어낸 것이다.본질적인 줄거

  • [영상매체] 영화 『장화, 홍련』분석
  • 분석I. 수미의 엘렉트라 콤플렉스※엘렉트라 콤플렉스란?딸이 아버지에게 애정을 품고 어머니를 경쟁자로 인식하여 반감을 갖는 경향을 가리키는 정신분석학 용어를 말하는 말은 찰나적, 순간적인 정서에 의존하면서도 이를 심리학이라는 거대 담론으로 포괄하려는 양가적 욕망에 빠진다. 수미가 아버지에게 품은 적대감과 계모에 대한 심리는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산발적인 시선교환과 기괴한 행동의 단편들로만 나타난다. 영화는

  • 영화 속 다중 인격의 이해
  • 장화,홍련」에서 결말에 다다를수록 새엄마와 두 자매간의 갈등은 극에 달한다. 그들이 한 장면에서 바뀌는 빈도수가 점점 많아지는 모습을 보인다. 즉 사건간의 간격이 점점 짧아지기 시작한다. 이는 관객을 영화에 몰입시킴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유도해내는데, 스릴러라는 장르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스릴러라는 장르는 정신분열증을 바라보는 감독의 시선이 부정적임을 엿볼 수 있는 점이기도 하다. 시간을 역행하는 것도 편집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