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비평] 영화에서 나타나는 `길`과 `질주`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길]
1. 성장의 의미 ― 기쿠지로의 여름
2. 통로, 의지를 나타내는 객체 ― 바그다드 카페
3. 외부 세계와의 연결, 새로운 시작 ― 큐브

[질주]
1. 사회에 대한 반항, 분노의 표출 ― 트레인스포팅
2. 젊음, 에너지의 분출 ― 친구
3. 낙오자의 고뇌, 방황 ― 비트

맺으며...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영화에는 수많은 소재들이 등장한다. 그 중 몇몇은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데 중요한 키워드가 되고 때로는 무엇인가를 암시하거나 상징하기도 한다. 흔히 그런 소재들을 코드라고 하고 코드는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그런 다양함 속에서도 비슷한 주제의 영화들에서는 비슷한 의미의 코드를 찾아볼 수 있으며 우리는 그 중 ‘길’과 ‘질주’라는 소재에 집중해 보았다. 그것들은 그 자체로 이미 젊은이들의 갈등과 방황을 나타내기도 하며 여러 가지 특이한 그러면서도 젊음과 관계있는 의의를 가진다. 20살을 나이로 젊음의 정점에 서 있는 우리에게 ‘길’과 ‘질주’라는 코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얼마 전 ‘옛 이야기의 매력’ 과 관련된 수업 중에서 성장의 계기가 되는 어떤 것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는데 이 코드들은 때때로 성장의 계기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제 실제로 영화를 보면서 그에 대해 좀더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길이란 통로의 의미를 가진다. 그것은 단순히 공간과 공간의 연결을 의미할 뿐 아니라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영화에서는 그 다양함이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그것은 영화 내용을 풀어 나가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성장의 의미 ― 기쿠지로의 여름
이 영화는 간단히 말하면 엄마를 찾아가는 나이에 비해 너무 성숙해 버린 소년과 얼떨결에 그를 따라가게 된 너무 철없는 어른의 이야기이다. 주인공 마사오는 방학을 맞아 멀리 떠나있다는 엄마를 찾아 가기로 결심하고 집을 나서고, 옆집 아저씨 격인 전직 야쿠자 기쿠지로는 부인의 강요에 따라 마사오를 따라 나선다. 그들은 우여곡절 끝에 엄마를 찾아내지만 엄마가 이미 다른 사람들과 같이 살고 있는 것을 보고 말없이 돌아오고, 그 과정에서 서로 친구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과서 수록 내용 ※ 참고문헌 1. 시대상황1.1. 1990년대 시대배경수많은 지식인들이 90년대는 ‘문화의 시대’라고 했다. 그러나 그 문화는 전통적인 의미의 문화는 아니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시장논리의 지배를 받는 소비문화였다. 90년대는 ‘소비의 시대’였다. 절제 없는 소비였다. 허세가 난무했다. 그건 지도층까지 지배한 시대정신이었다. 이른바 ‘IMF 환란’은 그 틈을 파고들었고, 한국 사회는 한동안 통곡하고 신음했다. 90년대 말의 소비문화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그들이 누벨바그를 이야기하다.목차 제1장 . Prologue제2장 . 누벨바그 이전 시대 프랑스 영화의 역사 제3장 . 누벨 바그제4장 . 쥴앤짐, 400번의 구타, 네 멋대로 해라를 통해 알아보는 스타일을 그려낸 카메라 기법들 .제5장 . 프랑소와 트뤼포 그는 누구인가?제6장 . 영화파헤치기.제1장 Prologue 인간의 표현욕망의 산물로서의 영화와 영화의 탄생 이현하,『세계영화사 강의』中「초기 영화-영화의 탄생과 매체적 특성」, 2004, 9~13쪽.인간

  • 영화 기술의 발전 - 디지털 기술 중심으로
  • 의 리얼리즘(3) 아시아영화 3. 누벨바그의 새로운 영화기 (1956 - 1965년)(1) 영국의 프리시네마(2) 프랑스의 누벨바그(3) 시네마 베리떼와 다이렉트 시네마4.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영화 혁명기 (1966 - 1975년)(1) 뉴 아메리칸 시네마(2) 뉴 저먼 시네마(3) 제 3세계 제 3영화5. 뉴 이미지영화의 등장기 (1976년 - 1985년)6. 포스트모던화 영상시대 (1986년 - 현재)7. 현대 영화 작품의 쟁점Ⅲ. 영화 감상의 전통적 측면과 그 변화1. 전통적 의미의 영화 감상2. 디지

  •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책요약
  • 의 역사와 미래, 정의와 본질, 이론과 비평에 대한 선도적 연구도 서서히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영화가 그렇듯이 애니메이션 또한 세련된 기교들이 서로 얽혀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라는 제작방식을 간단하게 정의한다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애니메이션 작품의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도 너무 다양해졌기 때문에 이제는 한마디로 요약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그렇다고 애니메이션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의 영화와 후의 영화 (1939~1952)5.1953 ~ 1970년대 영화6. 1971~1982년대 영화7. 1983 ~ 1992년대 영화나. 한국 영화사1. 서구 영화 상영의 역사로 시작한 조선영화2. 일제 강점기 조선 영화 제작의 어려움3. 해방이후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재건4. 1970년대(유신시대) 한국 영화의 문제점5. 1980년대 한국 영화의 각성6. 1990년대 이후 한국 영화의 도약다. 영화의 제작과정1. 영상물의 제작과정라. 산업으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의미1.영화의 산업적 특성2.비디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