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이상적인 교사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

Ⅰ 서론

Ⅱ본론
- 내가 본 받고 싶은 교육자들
-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나는 교육철학을 통해 교육 받은 사람은 어떠해야 한다는 부분에서 피터스의 주장이 가장 공감되었다.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을 갖춘 사람은 교육 받은 사람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를 반드시 갖춰야 할 사람이 교사이다. 교사는 교육 받은 것을 전적으로 헌신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인 학교에 근무하므로 변명은 할 수 없다.

교사는 규범적 가치와 지식을 학생에게 가르쳐야 한다. 이 두 가지는 중 규범적 가치는 교사의 가치관과 맞지 않을 때는 교사는 갈등하게 되고 학생에게는 나쁜 영향을 준다. 또 지식을 가르칠 때 교사 자신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전달하기만 한다면 학생은 공부에 싫증을 내게 되고 학교 공부는 통과의례로만 여기게 된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바르게 선택, 해석하는 능력에 바탕이 되는 교양 교육도 등한시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이 지적인 직업인이 되지는 못하며 그 직업을 통해 얻어지는 삶의 보람을 못 느끼고 교양 교육에도 무관심해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교육과정인 MACOS(인간 : 교육요목)학생들이 발견적 학습을 통해 학문의 구조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함3) 신사회과 운동의 한계와 의의(1) 한계①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 등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② 교육과정 개발에 현장교사들의 역할이 미비하였음③ 교사들이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수용하기 꺼렸음④ 수업자료가 어려워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벗어난 경우가 많았음(2) 의의① 방대한 학습 자료가 개발되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교육의 문제점 중에서도 크게 획일성과 경직성을 꼽았다. 공교육의 위기, 교사와 학생사이의 의사소통의 부재, 정부의 잘못된 교육개혁정책 등이 학교 교육을 획일화시키며 경직시키는 것이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가 있더라도 그 차이가 별반 없고 외국어나 과학 같은 특수한 목적을 가진 학교가 존재해도 모든 목표는 대학입시 하나에 초점이 맞추어진 실정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제안한 교육개혁이, 공립학교는 이상적학교, 영재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교사 자신의 인식변화가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하나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인식을 드높여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 운영을 학기, 일년 등 유연성을 지니고 연계적으로 분포시켜 활용한다. 넷째, 다른 체육교사들과의 상호교류가 절대적이다. V. 마무리 : 교사의 체육교육 요즘처럼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가 땅에 떨어진 때에 학교교육에서 전인교육을 희망한다는 사실 자체가 어불성설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육교과가 전인

  • [교육제도]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 교사들은 어떤 교수법을 사용하며 우리가 교실에서 배운 교수법의 활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 외 교사와 학생들 간의 관계, 생활지도와 같은 측면들에 대해 조원들이 느낀 점을 솔직히 제시하고, 또 학교가 학생들에게 어떤 이데올로기를 전달해 주고 있는지를 고찰해 보았다. Ⅱ.본론교과지도면〔1〕 교과서 -중학교 교과서(천재교육, 지학사)-교육사회학의 여러 다양한 이론 중 “문화재생산이론”에서는

  • [미국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목표,중요성, 미국 미디어교육의 특성,현황, 미국 미디어교육의 관련단체,법적지원
  • 교육에 대한 논의가 무성하며 차별화가 어려운 비슷비슷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도 여러 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사들도 미디어 교육에의 필요성을 누구보다도 실감하고 있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방법들을 찾아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고들 있다. 그러나 아직도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가’라는 가장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서 통일된 대답을 찾기 힘들다. 획일적인 대답이 이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목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