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인쇄광고에 드러난 과학기술과 광고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광고 내에서 과학기술의 중요도에 따른 분류
2. 광고 내에서 과학기술의 표현수단에 따른 분류
3. 전문적 수준의 과학기술과 상식적 수준의 과학기술에 따른 분류
4. 제품성분에 쓰인 과학기술과 생산기술에 쓰인 과학기술에 따른 분류
<결론>
본문내용
광고는 상품판매를 촉진시키는 그 본질적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반하기 마련이다. 또한 소비자는 광고의 정보를 보고 상품에 대한 판단을 보다 잘 할 수 있게 된다. 광고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소비자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상품정보의 기반에 있는 상식을 얻게 된다. 광고는 상품에 대한 정보전달과 함께 소비자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적 교육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하루에도 몇 개씩 신기술과 신제품이 개발되고 또 지금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연구실에 있는 과학자들이 아닌 일반 대중들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몸으로 체감하기는 힘들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과학에 대한 교육이나 지식 습득방법이 거의 전무한 일반인에게 고차원적인 과학이란 이해하기도 힘들고, 과학을 안다는 것이 세상을 사는데 도움을 주지도 않는 것이라 대중들은 과학기술에 대해 거의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일반인의 과학적 상식이나 지식 또한 함께 발전하는 것은 과학기술이 실용화되어 상품으로 나왔을 때 광고가 대중의 눈높이에서 과학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주기 때문이다. 대중들은 광고 속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적 상식과 지식에 지속적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동안 자신의 과학적 상식과 지식을 늘려나가고 있는 것이다. 대중들이 알고 있는 대부분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은 광고를 통해 얻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광고에 나타난 과학기술의 정도를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을 살아가고 있는 일반인이 갖고 있는 과학적 상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광고에서 과학기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살펴보면 일반대중의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와 인식상태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전파광고의 경우는 이미지 위주의 광고가 많기 때문에 광고에 포함된 정보의 양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인쇄광고만을 대상으로 분석을 하기로 하였다. 2003년 10월부터 2004년 10월 현재까지 1년 여 간 신문과 잡지에 게재된 인쇄광고를 대상으로 크게 식품군, 음료군, 의약품 군으로 나누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기술영업13. 연구직14. 자동차회사15. 그래픽디자이너16. 수질환경기사17. IT / 게임회사18. IT / 웹프로그래머19. 광고 / 마케팅 / 홍보20. 기획 / 디스플레이 / 마케터 목 차 21. 마케팅 / 상품개발22. 이벤트회사 / 커플매니저 / 이벤트기획23. 교육 / 미술교사23. 교육 / 태권도사범24. 교육 / 컴퓨터교사25. 학원강사26. 금융 / 대부업27. 금융 / 보험 / 보험계리사28. 금융업 / 은행 / 사무원29. 디자인 / 의상디자이너30. 무역 / 경영31. 무역 / 무역전문가32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광고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력서는 구직자에게 자신의 모습보다 먼저 선을 보이는 지원자 최초의 얼굴인 만큼 정성스럽게 작성해야 한다.• 개인에 대한 평가를 단순히 겉으로 드러난 포장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면접의 기회조차 잡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소수, 수시채용이 많아지고 있는 현 취업시장에서 보다 자신을 돋보이게 하지 못하면 그만큼 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인사 담당자를 감동시킬

  • 합격자들 자기소개서 모음(분야별)
  • 대한 봉사정신을 실천하는 따뜻한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졸업 후 (주)○○ ○○에 입사해 각종 냉동기, 난방기기, 에어컨 등의 판매, 설치, A/S 업무를 담당하면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성실함과 대학시절 쌓아왔던 기술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했지만 회사의 경영난으로 뜻하지 않게 퇴직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회사생활이었지만 동료들과 업무파트너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돈독한 정을 나누었던 시간들이었으며 무엇보다 회사를 다니

  • [광고론] 광고의출현과영향
  • 대한 법령을 제정하기도 하였다.간판의 예로, 양을 그려 놓으면 목장, 연자방아를 돌리는 나귀는 빵공장, 장화는 구둣방, 저고리와 팔소매 그림은 여관, 톱과 끌은 목수 등을 나타냈다고 한다. 거래 상표는 유렵에서 길드 제도에서 출발한다. 거래 상표는 길드에서 생산한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길드에서 생산한 상품에는 특별한 표식을 하여 길드 외의 상품과 구별하였던 것이다.2) 근대 광고 - 인쇄술 발견부

  • [자기소개서]최신 직무 분야별 자기소개서 모음
  • 대한 봉사정신을 실천하는 따뜻한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졸업 후 (주)○○ ○○에 입사해 각종 냉동기, 난방기기, 에어컨 등의 판매, 설치, A/S 업무를 담당하면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성실함과 대학시절 쌓아왔던 기술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했지만 회사의 경영난으로 뜻하지 않게 퇴직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회사생활이었지만 동료들과 업무파트너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돈독한 정을 나누었던 시간들이었으며 무엇보다 회사를 다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