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인쇄광고에 드러난 과학기술과 광고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광고 내에서 과학기술의 중요도에 따른 분류
2. 광고 내에서 과학기술의 표현수단에 따른 분류
3. 전문적 수준의 과학기술과 상식적 수준의 과학기술에 따른 분류
4. 제품성분에 쓰인 과학기술과 생산기술에 쓰인 과학기술에 따른 분류
<결론>
- 본문내용
-
광고는 상품판매를 촉진시키는 그 본질적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반하기 마련이다. 또한 소비자는 광고의 정보를 보고 상품에 대한 판단을 보다 잘 할 수 있게 된다. 광고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소비자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상품정보의 기반에 있는 상식을 얻게 된다. 광고는 상품에 대한 정보전달과 함께 소비자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적 교육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하루에도 몇 개씩 신기술과 신제품이 개발되고 또 지금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연구실에 있는 과학자들이 아닌 일반 대중들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몸으로 체감하기는 힘들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과학에 대한 교육이나 지식 습득방법이 거의 전무한 일반인에게 고차원적인 과학이란 이해하기도 힘들고, 과학을 안다는 것이 세상을 사는데 도움을 주지도 않는 것이라 대중들은 과학기술에 대해 거의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일반인의 과학적 상식이나 지식 또한 함께 발전하는 것은 과학기술이 실용화되어 상품으로 나왔을 때 광고가 대중의 눈높이에서 과학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주기 때문이다. 대중들은 광고 속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적 상식과 지식에 지속적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동안 자신의 과학적 상식과 지식을 늘려나가고 있는 것이다. 대중들이 알고 있는 대부분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은 광고를 통해 얻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광고에 나타난 과학기술의 정도를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을 살아가고 있는 일반인이 갖고 있는 과학적 상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광고에서 과학기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살펴보면 일반대중의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와 인식상태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전파광고의 경우는 이미지 위주의 광고가 많기 때문에 광고에 포함된 정보의 양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인쇄광고만을 대상으로 분석을 하기로 하였다. 2003년 10월부터 2004년 10월 현재까지 1년 여 간 신문과 잡지에 게재된 인쇄광고를 대상으로 크게 식품군, 음료군, 의약품 군으로 나누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