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한국사회와 매매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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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Ⅰ. 개요
1. 매춘의 정의와 역사
2. 한국의 매춘 현황
3. 매춘의 공급과 수요


본 론
Ⅱ.매춘과 법
1. 매춘과 사법통제
2. 매춘과 형사정책
3. 매춘과 사법정책
4. 시민단체의 역할
5. 성매매 특별법에 관하여

Ⅲ.매춘여성에 대한 문제
1. 한국 윤락여성(매춘여성)의 실태와 문제점
2. 매춘여성의 의식
3. 매춘여성의 일반적 특성
4. 서울시 특정 지역 내 윤락여성에 대한 AIDS 설문 조사 결과 보고서


결 론
1. 매춘의 존재, 그 끝은 있을까?
2. 올바른 성문화에 대하여
3. 매춘의 합법화?
4. 맺음말
본문내용
서 론
현대사회와 여성을 수강하고 있는 우리 조원들은 여성문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춘과 한국 사회의 매춘에 관련된 현실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이 번 조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인류의 역사의 출발과 그 시점을 같이 해왔다는 이른바 ‘인류최초의 직업’인 매춘은 오랜 시간동안 정책결정자나 일반 시민들의 입에 수도 없이 오르내리기만 했을 뿐 명확한 법적해석이나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문제와 매춘은 매우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해결책이 명백히 제시되지 않는 만큼 꾸준히 논의되어야 하는 사안이라 생각한다.

또한 최근 성매매특별법이 발효된 이 시점에서 한국사회의 매춘의 현실에 대해 되짚어보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과 함께 과연 논란 속에 진행되고 있는 성매매 특별법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고자 한다.

현재 한국에서 돈을 받고 성을 파는 남녀의 숫자가 모두 얼마에 이르는가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다. 존재하고 있으나 존재하지 아니하고, 일어나고 있으나 일어나지 아니한 기상천외한 모순이 바로 한국의 매춘현실이다.
현재 정부가 파악하고 관리하는 지역 이외의 장소에서도 거의 전방위 형태의 매매춘이 행해지고 있다. 성욕과 자본이 순간적으로 결합하거나 그 결합의 가능성을 확인한 반대의 성이 이를 수용할 태세가 마련이 되면, 매춘행위는 언제, 어디서, 그리고 누구와도 치러질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매춘은 크게 사창가를 통해 이루어지는 ꡐ전통매춘ꡑ과 서비스업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겸업매춘’ 예를 들면 티켓다방, 단란주점, 룸살롱, 나이트클럽, 증기탕, 안마시술소, 퇴폐 이발소, 카페, 여관, 전화방, 컴퓨터를 통한 사이버 섹스, 그리고 자영 매춘인 ꡐ프리ꡑ(직장인, 대학생, 중․고등학생)가 있다. 이밖에도 과부매춘이나 주부매춘이 있고, 택시 여기사 매춘, 트럭기사들을 위한 이동형ꡐ고속도로 매춘ꡑ도 이들 주변 매춘자원들을 구성하는 주요단위들이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현재 한국의 매매춘 문화는 갈수록 음성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매춘시장은 전통적인 매춘시장에서 잠재적 매춘시장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매춘행위를 유도하는 전통형 매춘에서 자원들의 정체를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다만 확실한 고객들이나 판매를 전제로 한 조건에서, 혹은 기습적이고 기동적인 형태로 매춘행위를 유혹하는 잠재적 매춘시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일부 보고서 및 보고에 따르면 매춘에 종사하는 여성이 대략 1백50만 명을 넘어서고, 10대 윤락행위 중 절반이 여중생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IMF이후 향락업소가 급증하였고, 실업과 가출이 이들 향락산업에 유입된 것으로 진단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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