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와 정부] 환경정의시민연대와 정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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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단체 소개
3. 정부-NGO 관계 모형
4. 활동 내용 분석을 통해 본 환경정의시민연대와 정부의 관계
5.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글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환경운동단체의 하나이며 비정부조직(NGO)인 ‘환경정의시민연대(Citizen's Movement for Environmental Justice)'의 목표와 활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 단체의 정부부문과의 관계와 그 조직운영상의 함의를 고찰함을 목표로 한다. NGO는 정부 뿐 아니라 기업이나 다른 NGO, 또는 시민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공공영역에서 정부부문의 역할이 중요하고 영향력 면에서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비영리단체가 정부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것이 단체의 활동과 조직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비영리단체를 이해하는데 하나의 핵심적인 축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 NGO의 사례로 환경정의시민연대를 선택한 것은 이 단체가 그 역사 면 환경정의시민연대는 1992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의 한 분과인 환경개발센터로 출발하여 1998년 환경정의시민연대로 명칭을 변경한 뒤 이듬해 경실련으로부터 독립하여 활동을 계속해오고 있다.

이나 활동의 비중과 국제적인 평가 면 환경정의시민연대는 2004년 한국의 환경단체로는 두 번째로 유엔경제사회이사회의 특별협의지위를 획득하였다. 특별협의지위는 유엔경제사회이사회가 민간단체에 부여하는 지위의 하나로 이사회가 주최하는 회의 참석권과 발언권, 연 4회 보고 의무 등이 주어진다.
에서 한국의 환경운동 영역에서 비중 있는 단체로 평가 받고 있다는 판단에서이다. 또한 환경운동단체는 ‘시민사회운동의 르네상스’기였던 ‘90년대에 이 움직임을 주도해온 공익적 시민단체의 한 양상으로서(조희연, 2000), 이들은 반정부적 민중운동으로 대변되는 7,80년대의 저항적 시민운동과 매우 다른 문제의식과 활동 방식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정부와의 관계도 다르다. 따라서 이를 살펴봄으로써 한국 시민사회운동단체의 변화된 대정부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우선 간략한 단체 소개를 한 후에 NGO와 정부간 관계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환경정의시민연대와 정부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조희연 (2000), 한국시민사회단체(NGO)의 역사, 현황과 전망: 서울, 아르케
환경정의시민연대 웹싸이트 www.ecojustice.or.kr
Young, D. R. (2000), Alternative Models of Government-Nonprofit Relations: Theoretical and International Perspectives,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29(1), pp. 149-172
Najam, A. (2000), The Four-C's of Third Sector-Government Relations: Cooperation, Confrontation, Complementary, and Co-optation, Nonprofit MAnagement & Leadership, vol. 10, no. 4, pp. 375-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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