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심리학] Q-sort법을 이용한 화장품이미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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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택한 제품

2. 제품 상표 개성 측정 척도 평균

3. 각 제품별 특징 및 Q-sort 분석


미샤, 라네즈, 샤넬”척도분석의 종합적 평가
본문내용
*성실성
- 많은 항목 중 높은 수치를 보이는 부분이다. 미샤의 주력 포인트가 거품을 뺀 가격으로 승부를 거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한다. '독창적인' 부분에서 중간적인 점수를 나타낸 것은, 인터넷 판매만을 시작하여 약 150만의 고객이 사용한 이후 오프라인 상 매장을 열었다는 신선함이 높은 점수를 받게 한 거이 주요 원인이라 생각된다. 활기찬 매장 분위기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현실적인'과 '친근한‘ 부분에서도 높은 점수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활기
- 중간정도의 수치를 보인다. 10대와 20대를 경영 타겟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젊고', '활기찬' 영역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새로운 시도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했던 점에서 '과감한' 영역 역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첨단적'이거나 '현대적인'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낮은 점수를 받아 전체적으로는 중간대의 점수를 나타낸다.

**유능함
- 상당히 높은 수치를 나타낸다. 새로운 경영으로 '성공적인'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확고한', '믿을만한', '안전한' 부분 역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기술적인 부분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은 ‘첨단적’,‘현대적인’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과 상응한다고 본다.

**세련성
- 낮은 수치를 보인다. 가격의 거품을 뺐기에 그냥 통에 담아서 준다거나, 화려한 디자인 부분에서 많은 비용을 감소했기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상류층의', '야회적인' 부분에서는 더욱 낮은 점수를 받아 아직 화장품 업계에서는 외적인 요소가 이미지 비중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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