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자활사업의 현황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 온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공공정책의 주요 대상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기초보장사업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구빈사업을 실시하였다는 기록도 있다(이두호 외, 1992: 238). 그러나 근대적 의미의 생활권적 기본권을 법제화 한 것은 1948년의 제헌헌법(제19조)과 이를 구체화한 1961년의 생활보호법(법률 제913호)으로, 이후 몇 차례의 개정을 거치면서 부분적으로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빈곤의 문제를 개인과 가족에게 돌리는 잔여적, 시혜적 차원에 머물고 있었다. 그러다가 1997년 末에 닥쳐온 IMF 경제위기는 대량실업과 빈곤인구를 양산하였고, 이는 다시 이혼, 아동․노인의 유기, 가출, 노숙, 자살, 결식아동의 증가 등 각종 사회병리현상을 야기 시켜 빈곤문제가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생활보호법의 한계와 시대적 상황으로 인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1999년 9월 제정되어, 2000년 10월부터 시행되었다. 이 법의 정신은 첫째, 최종적인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둘째, 생산적 복지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모든 국민에게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자활을 도모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하여 소득 인정액, 근로유인, 자활지원 등의 새로운 개념을 법에 도입하여 포괄성, 형평성, 충분성, 생산성 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제정된 배경과 이 법의 의의를 알아보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등장한 자활사업의 이론적 배경과 현황 및 당면문제, 쟁점 그리고 개선방안도 아울러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노대명(2002), ꡒ한국 자활사업의 평가와 전망ꡓ, 『동향과 전망』, 통권 제53호 2002년 7월호.
2. 이인재, 이성수(2002), ꡒ자활사업의 현황과 쟁점ꡓ, 『동향과 전망』, 통권 제53호 2002년 7월 호.
3. 강병구(2000), ꡒ자활사업 참여자의 노동시장성과 및 정책과제ꡓ, 『공공경제』, 제7권
1호 2000년 5월.
4. 보건복지부(2003), ꡒ2004년도 종합자활지원계획(안)ꡓ, 2003년 12월 내부자료.
5. 신동면(2003), ꡒ자활사업에 대한 평가와 발전방안ꡓ, 『사회과학논총』, 제20집 2003년 8월.
6. 오영훈, 손유미, 『자활직업훈련 활성화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7. 문진영, 『사회정책』,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