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전통주`를 통해 알아본 한국문화홍보의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酒’에서 발견한 한국 고유의 ‘味’

1. 왜 하필 酒 인가? - 독보적인 술문화를 지닌 한국
2.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술? - 전통주
3. 국내의 전통주 시장과 지방전통주의 상품가치


Ⅱ. ‘우리나라 전통주’ 의 소개

1.전통주의 종류(각각의 특징 및 장단점)
2. 전통주 담그는 방법
3. 전통술과 건강 - 건강에 유익한 전통약주
4. 다양한 전통주 활용법


Ⅲ. ‘전통주’의 해외 홍보 방법 과 수단

1. 홍보 책자 및 팜플렛 제작, 배치 및 홍보
2. 전통주 체험 여행 소개 및 축제 참여유도
3. 전통주의 해외 홍보 방법&수단
4. 전통주 관련 상품 개발


Ⅳ. ‘ 전통주’를 통해 알아본 한국문화홍보의 가능성
본문내용
Ⅰ. ‘酒’에서 발견한 한국 고유의 ‘味’

1. 왜 하필 酒 인가? - 독보적인 술문화를 지닌 한국

개인별 술 소비량에서 당당히 2위를 차지한 한국. 우리나라는 술에 관해서는 관대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술을 떼어놓고 한국문화를 이해할 수 없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물이 좋았다. 금수강산에서 나오는 좋은 물로 빚은 술이었기에 맛도 좋았고 종류도 지방마다 특색이 넘쳤다. 우리조상들은 옛날부터 음주가무를 즐겼으며 술에 관하여서는 관대했다. 오늘날에도 한국은 세계속에서 독보적인 ‘술 문화’를 가지고 있다. 1차에서 시작해서 4,5차에서 끝나는 술자리,술을 한번에 섞어 마시는 폭탄주 문화, 술을 잘 못 마시는 사람들에게도 먹여야 직성이 풀리는 문화를 가진 한국, 술 때문에 간암 사망률 순위가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안에 손꼽히는 부끄러운 면도 있지만, 여전히 술은 한국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술’을 한국의 홍보수단으로 이용한다면 어떠할까? ‘술’ 때문에 달린 부끄러운 꼬리표를 역이용 해보는 것이다. 엄연히 ‘술’도 음식문화중 하나이다. 세계의 3대축제 중 하나로 알려진 독일의 뭰헨 맥주 축제의 경제파급효과는 자그마치 9천100억원이라고 하니 진정‘술’이 가진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 술소비량 면에선 둘째가면 서러워할 우리나라이지만 독일의 맥주축제 같은 세계적인 술 축제가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술도 하나의 그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하게 관광 상품으로 개발될 수 있는 아이템이 될 수 있다.
한국의 전통성과 고유성을 나타내는‘술’을 이용하여 외국에 한국을 알리는 홍보수단으로 사용하면 어떨까? ‘술’로인해 안 좋은 이미지를 가진 한국의 이미지를 바꿔 놓을 수 있는 반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술’이 지닌 잠재성을 간과 하지 말자. 그럼 지금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술’을 이용하여 한국문화를 알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술? - 전통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각 나라에는 그 나라를 대표하는 술이 있어 왔다. 프랑스의 와인, 영국의 진, 러시아의 보드카, 멕시코의 데킬라, 독일의 맥주, 일본의 청주...등
그렇다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술은 무엇일까? 소주... 막걸리? 쉽게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술소비량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대표하는 술이 없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 소주도, 막걸리도 좋지만 무엇인가 부족하다. 한국을 대표하는 술을 서민적인 이미지가 강한 소주나 막걸리로 정한다면 한국의 이미지도 어딘가 값싸보이는 느낌이다. 한국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한국고유의 술은 없는 것일까? 그에 대한 답은 바로 ‘전통주’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한시대 이래로 전통적인 비법을 간직한 술들이 빚어져왔는데 특히 조선시대에는 수백여 종에 달하는 술들이 빚어졌다. 그러나 일제시제 때 주세가 일제수탈 작업의 일환으로 주세법이 발령되어 전통주의 명맥이 거의 끊어 졌다.
하지만 몇몇 뜻있는 장인들에 의해 전통주의 명맥은 간신히 유지되었고, 현재 전통주가 상품화 되어 대중들에게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의 술이 더욱 판치는 판국이지만, 전통주의 맛과 효능은 외국 술에 비해 월등하다는 연구결과가 속속히 나오고 있다.수입술의 대부분인 브랜디나 위스키와 같은 증류주에는 없는 유기산, 당분, 아미노산, 비타민류 등 백 여종이 넘는 미량 원소들이 우리의 전통술인 발효주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론] 국제관광기구
  • 문화적 효과나 이익이 최대화되고 동시에 부정적인 측면은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WTO는 관광을 통해 경제성장, 일자리창출, 환경 및 문화유산의 보호를 장려하고 평화증진, 번영, 인권존중에 기여한다.2003년 기준으로 현재 WTO는 회원국이 141개국이며, 7개의 자치령과 350개 단체가 넘는 찬조회원이 있는데, 여기에는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관광업체, 지역관광기구 등이 포함된다. 또 교황청과 팔레스타인은 참관회원 자격으로 되어 있다.2) 설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를 통해 다양한 개발과 발전을 시도해 나아가야 한다.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일환인 호텔산업에 관하여 서비스 품질의 향상이 고객의 방문, 재 방문을 유도할 것이라는 데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호텔의 이미지가 좋아야 고객의 방문 및 재 방문을 유도할 것 이는 것을 인식하여 호텔이 가지고 있는 중요속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Robert C. Lewis, Predicting Hotel Choice : The Factors Underlying Perception, The Cornell H.R.A. Quarterly, 25(Fe

  • 음식과 세계문화 강의요약본
  • 문화인류의 수명 (20세~40세)50%가 20세에 사망사냥, 어업, 식물채취를 통해 식량획득생활방식 : 소공동체나 씨족공동체 단위 동굴생활동굴의 벽화나 유적지로 알 수 있다.날것-> 네안데르탈인 시기 (불을 사용한 요리법이 개발)요리(Cooking)에 의해 소화시킬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식품을 섭취할 수 있음.맛과 영양적인 질의 향상으로 인간 건강을 증진 시키고 수명연장*토기의 발명 B.C.6,000년경 과 함께 추측 ~ 궁물 음식 가능해짐꼬치구이 (Spit-roasting)~

  • [관광경영] 카지노 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계도 방안
  • 가능성이 큰 이용객 층이 많다는 것이다. 도박을 통해 경제적 계층의 단계를 넘어서려는 욕망, 혹은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한 목적 등이 도박 중독 현상을 일으키고 이에 실패하는 대다수의 경우 개인의 경제적, 심적 파산으로 치닫고, 그 개인적 파산은 개인의 범주 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 가정, 나아가 한 사회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쉽게 유추해 낼 수 있을 것이다.2. 카지노 산업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 1) 신문 기사 사

  • [국제관광] 세계관광 현황과(하와이, 프랑스 사례)과 부산 관광의 실태및 개선방향
  • 를 보여주고 있는 나라이다. 2009년 경제침체로 인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감소 현상을 보였지만, 오히려 중국은 20.9%나 상승하였다. (자료: UNWTO)13억 명을 넘나드는 세계 최대 시장이라는 중국의 매력은 관광 분야에서도 여전하다. 원거리 여행을 즐기는 중국 관광객들은 양적인 증가와 함께 씀씀이도 크기 때문에 러시아의 모스크바 등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관광 안내 브로셔를 제작할 때 종종 일본어 다음으로 한국어가 아닌 중국어를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