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아동복지] 영국과 스웨덴의 아동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스웨덴의 아동복지
1. 일반적 배경
① 스웨덴의 1999년 총인구는 8,892천명이고 18세미만의 총 아동수는 전체인구의 21.7%인 1,934천명이었으며 그 가운데 5세 이하의 유아는 478천명이다. 연간 인구증가율은 0.4, 도시인구 연평균 증가율은 0.4이며 도시인구의 비율은 전체의 83%, 평균 기대수명은 1970년대의 74세에서 1999년 79세로 상승하였다. 연간 신생아 출생자수는 86천명이고 연간 5세 미만 사망 아동수는 1천명 당 4명, 모성사망률은 10만명 당 5명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1인당 GNP는 미화 25,040불이며 중앙정부의 예산배정에서 보건분야가 전체의 1%, 교육 7% 그리고 국방분야가 6%로 보고되고 있다.(UNICEF, 2001:76-101)
② 스웨덴 국토의 면적은 45만 ㎦ 이며 인구밀도가 매우 낮은 편이다.
인구의 대부분은 스웨덴 남부에 위치한 도시지역에 밀집되어 있고 인구의 83%가 도시에서 살고있다. 인구의 대부분이 스웨데스(Swedes)족이고 소수민족으로 사미족(Sami), 휜스족(Finns), 집시와 유대인들이 있다. 단일 민족국가이었던 스웨덴이 이민을 받아들이면서 다양한 문화로 혼성된 국가로 변모해 갔다. 주요 이민국으로는 핀란드, 유고슬라비아, 이란, 노르웨이, 덴마크, 터키 등이며 이들 국가에서 유입된 이민들은 전국민의 5.6%를 차지하고 있다
③스웨덴 국민의 95%가 루터란 교회에 소속되어 있으며 성인의 문자 해독률은 100%에 달하고 있다. 1999년 출산률은 1.6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18세 이하 아동은 전 인구의 21.7%를 차지하며 이 중 24%에 해당하는 460,000명의 아동이 해외로부터 유입된 가정의 아동들이다. 외국으로부터 매년 800 - 1,000명의 해외입양들이 유입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아동의 1.5%에 해당한다. 실업률은 전 인구의 1.5%이었으나 최근 약간 증가추세에 있다.
④스웨덴은 오랜 전통적인 입헌군주국으로 의회민주정치제도이며 1809년 헌법에 의거 행정 및 입법이 분리되었다.1925년 복지국가에 진입하였고 사회보장제도가 확대되어왔다.
스웨덴은 아동의 연령을 18세 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며 아동과 가족복지정책은 아동수당, 아동건강보호, 고도의 유아교육 및 학교교육과 같은 일반적인 조치와 요보호아동 및 가정에 대한 경제적 지원, 보호와 같은 특별조치 등으로 되어있다.
⑤장애아는 거의 일반가정에서 보호되고 있으나 장애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심리적, 실무적인 지원을 하게되며, 1992년 7월 1일부터 장애아 부모들에 대한 재정지원이 시작되었다.
스웨덴 전국 380만 가구의 세대 당 가족원수에 대한 통계
⑥18세 이하 아동의 동거상태는 <표 1-1>에서 볼 수 있듯이 부모와 함께 동거하는 경우가 전체의 75%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18%의 아동들은 정식으로 결혼하지 않은 부모들 사이에서 출생하였고 스웨덴의 1/3에 해당하는 아동들이 17세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며 이들 중 9%는 재혼가정에서 살고 있다.
<표 1-1> 18세 이하 아동의 동거 상황
- 참고문헌
-
현대사회와 아동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명혜, 김연진 통문사 2003
아동복지론 이대근 형설출판사 2001
인터넷: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sangji/daehagweon/002.htm -상지영서대학
유아교육과 김연진
http://www.uhakgate.com/menu/uk/uk_9.html
http://swedencenter.co.kr/5sub_02.php
김현용 외, 2001, “현대사회와 아동”<아동복지의 시각에서>, 소화
sweden, national report on follow-up to the world summit for children, sweden, 2000.
swedish ministry of health and social affairs , social welfare in transition, stockholm,
sweden, 1994.
자료평가
-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30607***
(2023.10.22 03:26:15)
- gg
- josepin***
(2007.04.13 11:56: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변수외에 제 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현장]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점은행제(토론)_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학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노인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 계획
-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선택한 면접기술을 사용한 가상의 면접장면을 포함시킬것 (클라이언트 다양한 폭력에 노출된 청소년,가족,아이 또는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이나 가족)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미술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예비보육교사로서 자신이 보완해야 할 자질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능력이 탁월하나 열정이 부족한 A, 능력은 부족하지만 열정만큼은 둘째가라면 서러운 B, 둘 중 한명을 승진을 시켜야 한다면, 기관장인 당신은ⓛ 능력이 있는 A를 승진시킬 것이다② 열정이 있는 B를 승진시킬 것이다ㆍ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1가지를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