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프로그램]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ADHD 아동의 즐거운 학교생활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요
- 과잉장애아동의 주요한 특징은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것이며, 과잉행동 그 자체도 문제지만 그로 인해 부차적으로 생기는 대인관계 곤란, 품행문제, 학습장애, 자신감 상실
등은 나이가 들수록 더 큰 문제가 된다. 따라서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치료를 실시하고자 한다.
◎필요성․기대효과
- 초등학교 입학이후 유치원에서 허용되던 행동들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ry Disorder)아동의 문제가 극적으로 부각된다. 부주의, 충동성, 과잉 활동성뿐만 아니라 학습장애, 대인관계에 있어서 적극성이 떨어져 자신감을 상실하게된다. 이번 집단치료를 통해 스스로를 통제하고 성취감을 느끼게함으로서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이론적 배경
-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엇다.
  • 110017***
    (2017.12.28 13:22:52)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ADHD 아동은 불면증이 있거나,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에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또 이들은 상황적 행동 통제에 결함이 드러나고 충동적이며, 다른 아이들보다 분주하며 침착하지 못하고 자주 실수를 저지르는 특성을 보기이한다. 지시와 일반적 규칙을 이행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ADHD의 모든 주요 증상은 아동이 처한 환경덕 상황과 교사 및 훈령자에 따라 상당한 변화를 보인다고 한 것의 의동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한 것이라

  • [재활학] 재활치료 기법과 종류
  • 및 소아정신병리 대상자가 놀이치료의 대상이 된다. 놀이치료의 주 대상연령은 2∼3세 부터 12세 경까지의 아동들이다.(요즈음 외국에서는 청소년 놀이치료와 노인 놀이치료도 발달되고 있다). - 불안, 위축, 공격성, 등교거부, 도벽, 함묵증, 이혼 가족 등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 아동 - 자폐성향을 포함하는 전반적 발달 장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언어발달지체, 말더듬 등 언어장애 - 정신지체 및 경개선급 지능 보유자로 심리적 문제가 있는 경

  • ADHD,자폐증이란 무엇이며 치료사례 보고서
  • 및 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등의 신경전달 물질이 있다. 이들 물질의 부족 또는 이상이 있을 경우 ADHD가 유발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전두엽 부위의 손상으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과잉행동의 억제를 하지 못하게 되어 ADHD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Quinn, 1997; Zametkin & Rapoport, 1987).* 해부학적 요인대부분의 학자들은 주의력 결핍이 선천적이며 신경화학적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본다. 한편 ADHD 아동의 뇌의 기본 구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프로그램1. 전입학생의 학교적응 프로그램1) 목적2)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3) 상담의 과정2.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심성계발 프로그램1) 목적2) 구성3. 주의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ADHD)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1) 목적2) 구성4. 자신감 형성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1) 목적2) 구성5. 학습습관 형성 및 학습전략 향상을 위한 학습상담 프로그램1) 목적2) 구성Ⅴ.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 상담)의 사례 11. 친구의 잘못된 행동을 본

  • 미술치료 레포트
  • 학교’에 고무된 사람들은 어린이는 더 직접적이고 스스로 참여하는 방법으로 배워야 한다고 믿었다. 특히 ‘진보적 교육’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미술을 통한 창작 경험이 건강한 정서발달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확신했다.초기의 미술교육은 ‘좋은’작품을 모사하고 색과 데생의 기초 원리를 배우는 것을 포함하여 엄격하게 가르쳤다. 아동학의 발전과 정신분석학이 억압의 위험성과 표현의 장점을 평가하면서 사정이 변하기 시작했다.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