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프로그램]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언어능력향상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의 개요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은 장애를 보는 관점의 변화와 더불어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하여 왔다. 그 중 전통적인 언어중재 방법을 통하여 많은 아동들이 언어능력의 향상을 보였으나, 이러한 중재 방법은 언어의 통합적 본질이나 언어가 사용되는 문맥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기 시작하였다. 전통적인 언어중재는 언어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아 일반화가 결여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주장들과 함께 언어중재 방법들은 일반화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점차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일반화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적용될 수 있겠으나, 언어중재 시 아동과 대화 상대자간의 실질적인 대화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다면 학습한 내용이 효율적으로 일반화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언어장애 아동은 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을 변화시키는 능동적인 화자로서 의사소통 행위에 효율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적인 의도나 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를 언어장애 아동에게 지도할 때에는 언어를 독립적인 것으로 다루기보다는 다양한 사회적인 대화 상황을 제시하여 생활 중심적인 언어중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활 속에서 통합적인 형태로 언어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언어 발달, 환경 특성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활동 중심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 상황은 흥미를 유발하고 일반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 문제를 소재로한 영화를 관람한 후 영화 속 사회복지 문제(예로 치매, 장애, 입양, 학대, 비행 등)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전략과 요소들을 설명하시오
-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소비자심리학 - 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배웠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일본어 경어의 특징, 종류, 한국어 경어와의 차이점 등을 서술하고 종류별로 예문을 5개씩 만들고, 気가 들어가는 관용구 10개, 속담 10개 일본어로 적고 뜻을 한글로 설명하시오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과 평가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조기진단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특수아부모의 심리단계를 설명하고 예를 제시하시오
- 스트레스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의 예와 이의 해결과정에서의 윤리적 원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