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프로그램]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언어능력향상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개요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은 장애를 보는 관점의 변화와 더불어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하여 왔다. 그 중 전통적인 언어중재 방법을 통하여 많은 아동들이 언어능력의 향상을 보였으나, 이러한 중재 방법은 언어의 통합적 본질이나 언어가 사용되는 문맥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기 시작하였다. 전통적인 언어중재는 언어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아 일반화가 결여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주장들과 함께 언어중재 방법들은 일반화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점차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일반화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적용될 수 있겠으나, 언어중재 시 아동과 대화 상대자간의 실질적인 대화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다면 학습한 내용이 효율적으로 일반화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언어장애 아동은 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을 변화시키는 능동적인 화자로서 의사소통 행위에 효율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적인 의도나 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를 언어장애 아동에게 지도할 때에는 언어를 독립적인 것으로 다루기보다는 다양한 사회적인 대화 상황을 제시하여 생활 중심적인 언어중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활 속에서 통합적인 형태로 언어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언어 발달, 환경 특성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활동 중심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 상황은 흥미를 유발하고 일반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장애아동의 학교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9.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10. 난화 상호 이야기법을 통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11. 언어지도와 병행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

  • [사회복지,] 미술치료의 적용과 기법fp
  • 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해준다. 대체로 이들의 의사소통은 미술, 몸짓, 얼

  • [프로그램 계획서] 장애아동 가족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장애아동 양육에 당면한 난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우며, 장애아동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도모한다.2. 목 표 목표 1 : empowerment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아동 가족의 자존감 향상〈하위목표 1〉장애아동 어머니를 위한 연극테라피 실시〈하위목표 2〉보호자와 함께하는 장애아동의 사회적응훈련 실시목표 2. 양육정보를 공유하고 지지하는 피어그룹 형성〈하위목표 1〉장애아동 양육시

  • [사회] 장애아동 가족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 장애아동 양육에 당면한 난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우며, 장애아동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도모한다.2. 목 표 목표 1 : empowerment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아동 가족의 자존감 향상〈하위목표 1〉장애아동 어머니를 위한 연극테라피 실시〈하위목표 2〉보호자와 함께하는 장애아동의 사회적응훈련 실시목표 2. 양육정보를 공유하고 지지하는 피어그룹 형성〈하위목표 1〉장애아동 양육시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D]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의사소통과정에서 말더듬, 일탈음성, 언어이해력의 문제 등, 표현 언어나 수용언어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날 경우 학습과정 및 대인관계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반면, 지체 및 건강장애아의 교육과 관련하여 장애유형, 장애 정도 등이 다양하고 넓기 때문에 아동 간의 개인차가 크다. 따라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교육기자재 등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경우 아동 개개인의 지적, 신체적, 언어적, 감각적, 정서적 능력 등 다양한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