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싸이월드에 대한 대학생 의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싸이월드에 대한 대학생 의식조사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조사결과 분석과 비교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싸이월드에 대한 대학생 의식조사

1. 연구배경
개인형 홈페이지인 ‘미니홈피’ 열풍을 일으킨 ‘싸이월드’가 지난 8월 30일로 탄생 5주년을 맞았다. 탄생 당시에는 클럽(다음 카페와 같은) 서비스로 출발했지만, 2001년 8월 30일 미니홈피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가입자 수는약 980만명. 미니홈피는 더 이상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취미로써의 작은 공간이 아니라 사이버 시대를 살아가는 네티즌(2~30대의 청년층)의 필수 공간이 되고 있다. 직접 통화를 하기보다는 방명록에 글을 남겨 서로의 소식을 접하고, 직접 만나기보다는 사진첩의 사진을 통해 서로의 모습을 확인한다. 게시판에 글을 올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기도 하고, ‘사람찾기’를 통해 보고 싶었던 사람을 찾아보기도 한다.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미니홈피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2. 연구목적
본 조사는 이러한 미니홈피 열풍 현상의 실태와 그 원인을 분석하며, 이러한 현상이 어떠한 사회적, 심리적 요인에 기인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구체적인 미니홈피 사용 행태와 이용 동기를 알아 볼 것이며. 둘째 대학생들의 미니홈피의 관여도(중독성)를 측정할 것이다. 셋째 이를 토대로 미니홈피의 인기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미니홈피와 디지털 기기의 대중화와의 상관성과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실명제와 공개여부 논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문항을 구체화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싸이월드 이용자 실태 조사
  • 싸이월드 발전을 위한 이용자 실태조사(1조)과 목 : 미디어 조사 방법론담당교수 : 양정혜 선생님조 원 : 한국어문학과 4061150 박순원박병선4547585 박영희이경민정재영김태훈이승환목 차제 Ⅰ 장 개 요1제 1 절 서 론 1제 2 절 조사목적1제 3 절 조사내용 및 범위2제 4 절 조사방법3제 Ⅱ 장 응답자 분포6제 Ⅲ 장 선행연구 조사7제 Ⅳ 장 본 론11제 1 절 현상적 실태11제 2 절 싸이월드의 부정적 측면14제 3 절 싸이월드의 향후 발전을 위한

  • [미디어조사방법론] 싸이월드 발전을 위한 이용자 실태조사
  • 싸이월드 발전을 위한 이용자 실태조사과 목 : 미디어 조사 방법론담당교수 : 조 원 :목 차제 Ⅰ 장 개 요1제 1 절 서 론 1제 2 절 조사목적1제 3 절 조사내용 및 범위2제 4 절 조사방법3제 Ⅱ 장 응답자 분포6제 Ⅲ 장 선행연구 조사7제 Ⅳ 장 본 론11제 1 절 현상적 실태11제 2 절 싸이월드의 부정적 측면14제 3 절 싸이월드의 향후 발전을 위한 연구17제 4 절 싸이월드 발전을 위한 기획 조사19제 Ⅴ 장 결론 및 제언20- -제 Ⅰ 장 개 요 제 1

  • [미디어조사]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실태 조사
  • 싸이홀릭’이라 해서 중독증세를 나타내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미니홈피 열풍에 휩싸이게 되며, 싸이월드에서의 미니홈피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조사하게 되었다. 특히 미니홈피에서 어떤 메뉴를 많이 사용하며, 글, 사진 등에서 나타나는 경향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니홈피에서 도토리를 구입해서 홈피를 꾸미게 됨으로 도토리의 구입에 대한 실태도 알아보고자 한다.2. 연구 질문우선 대학생 200명을

  • [인간관계] 온라인블로그 활동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싸이월드 미니홈피이고 그 활동 강도와 인간관계의 변화 양상을 측정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존재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블로그를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한정하여 조작적으로 정의내리고, 거기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겠다.2) 활동온라인 블로그를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조작적 정의를 내렸을 때, 거기에서의 활동은 다양한 지수로 정의내릴 수 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에는 방문자 수, 게시물 수, 1촌을 맺은 사람의 수, 접속자 수 등 활동의 기

  • 싸이월드와 이데올로기
  • 싸이열풍의 한 요인이다. 카페나 클럽서비스에서는 소수가 주도하고 대다수 회원들은 구경하는데 그쳤으나 미니홈피는 내가 직접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자발적 참여가 늘었다. 앞으로도 당분간은 이 ‘싸이열풍’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한다.III.싸이월드에 관한 설문조사우리는 요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싸이월드’에 대해 20~30대층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동국대학교 대학생 100명 대상으로-)1. 싸이월드의 가입여부 ▲위 그래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