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학] 대학생의 의복 구매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이론적 배경
2. 조사대상
3. 측정
4. 분석

Ⅲ. 분석 결과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2. 조사 대상자들의 의복 구매 성향
3. 유명 브랜드 선호도
4. 의복 선택 기준

Ⅳ. 결론
1. 연구의 결과
2. 연구의 제한점
본문내용
Ⅰ. 서론

의복은 인간이 개인적, 사회적 적응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장문호, 1975) Ryan(1951)은 의복이 개인의 외모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기호나 취미를 나타낸다고 하였고 Horn(1981)에 의하면 의복은 개인의 여러 가지 사회적, 심리적, 감정적 및 미적 욕구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의복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또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Flugal(1930)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타인에게 주는 그 첫인상은 의복으로 결정되며, 경제적인 수준도 의복으로 통달 되기 때문에 의복은 인간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영선(1991)의 연구에 의하면 의복은 우리생활에 필수적이면서도 미적인 상품이며, 대인관계에서 상징성이 중요하게 인식되거나 쾌락적 가치를 지니며, 변화가 급격한 유행상품으로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탐색을 하게 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의복은 시각적 이미지라는 표현수단으로 개인의 성격, 역할, 태도, 분위기 등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반영, 전달할 뿐 아니라 인간행동영역의 한 측면을 선택하여 연구하는데 유용한 단서를 제공함으로서 무언의 통신수단이 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의복은 청년시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년기의 사람들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외모의 한 부분으로 작용하는 의복에 대한 관심도 자연히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 개성과 자아의 표현력이 강한 시기에 놓인 청년에 있어서의 의복은 청년기의 심리를 반영하는 산물로도 여길 수 있다.
참고문헌
현대 청년심리학, 최윤미, 학문사, 1998
여성의류 구매 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조한인,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양봉길,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류학] 남녀공학대학교의 여대생과 여자대학교의 여대생의 의복 선호도에 관한 연구
  • 남녀공학대학교의 여대생과 여자대학교의 여대생의 의복 선호도에 관한 연구 - 목차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선택 이유2. 연구의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의복 착용동기(욕구 충족설)2. 캠퍼스웨어3. 의상 심리학4. 의복문화5. 의복의 상징성6. 인상 형성에 영항을 주는 의복의 색체7. 유행의 전파이론Ⅲ. 연구 방법 및 절차1. 측정도구 1) 자극물(1) 자극물의 스타일 선정(2) 자극물 제작 방법2.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Ⅳ. 결과 및 논의Ⅴ.

  • 청소년이 지각하는 또래집단의 유형과 의복행동
  • 연구하였다. 그러나 사회학 등의 분야나 외국의 의류학 분야에서 질적 방법을 통해 행해진 청소년 문화 연구에서와는 달리 우리 나라 의류학에서의 청소년 집단의 의복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주로 비교적 많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법(양적 연구)을 이용해서 그들의 의복과 관련한 수용, 유행, 리더쉽, 동조성과 같은 사회적 변인이나 성격변인 등에 초점을 맞추거나(이상희․김현식․손원교, 1997; 심정은․고애란, 1997), 의복구매와

  • [의상심리학]유행심리
  • 연구활동조윤정님이 쓰신 유행선도력에 따른 소비자 세분 집단의 심리적 특성과 의복추구 혜택 특성 이라는 논문을 토대로하여 논문의 연구방식으로 설문조사를하고 분석을하였다1)연구의 의의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상황에서 유행 선도력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로서 , 유행 선도력에 따라 세분된 소비자 집단간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심리적 특성과 의복구매행동 특성의 차이를 밝혀 이를 통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 [매스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관련 한국 연구논문 조사 -집단과 커뮤니케이션
  • 연구사회적 동일시 모델 연구와 수용자 세분화 연구를 살펴보았다.집단과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한 한국 논문과 학술지는 아래의 목록과 같다. 이상 10편 외에 검색된 논문과 학술지 목록은 부록으로 첨부했다.* 집단압력과 규범에 관한 쉐리프와 애쉬의 연구의 후속연구나은영 (1995). 여론정보에 의한 태도변화: 대학생 내집단과 일반인 집단의 사회적 지지효과 비교.「한국심리학회지: 사회」, 9권 2호, 69~83. 조긍호김은진 (2001). 문화성향과 동

  • [브랜드 선호도와 패션 마케팅] 브랜드선호도 와 패션 마케팅 전략
  • 관한 독특한 이미지가 형성되는 이유는 기업의 촉진활동에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 여하에 따라서 고객의 선호를 받을 수 있음은 물론 고객으로부터 외면을 당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17)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과정을 Engel과 Blackwell의 기억시스템 모형을 중심으로 과연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어떻게 저장되어 구매의사결정을 하게 되는가를 기억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억제어 과정 측면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Engel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