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김치대축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광주 김치 대축제
-축제의 선택 경위
-축제의 기원
-축제의 목표

2. 축제의 현황
-공연 행사
-경연 행사
-공식 행사
-부대 행사
-야외 전시

3.축제의 효과와 개선 방향

-축제의 효과
-개선 방향
본문내용
1.광주 김치 대축제

1)축제의 선택 경위

김치는 우리나라 고유의 식품으로 뛰어난 효능을 가진 음식이다. 이런 전통 음식 중에서 김치를 주제로 열리고 있는 광주 김치 대축제는 우리나라 음식을 세계 만방에 알리고 자국민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맛깔스런 남도김치를 해외에 알려 온 광주 김치 대축제, 이번에는 국제호텔업박람회의 부대행사의 하나로 국제 전람 센터내에 별도의 ‘광주전시관’을 설치해 특별 이벤트 형태로 개최되었다.
이 전시관에는 계절별 팔도김치와 특수응용김치 등 30종 안팎의 김치가 전시되었다. 또 한국김치의 유래와 우수성 등을 소개하는 김치 홍보물도 함께 전시되고 방문객들에게는 하루 200여 개의 판촉용 샘플김치를 나눠 주었다. 이와 함께 전시관내 하루 1,2차례 배추김치 담그기 시연행사를 진행하고 이 지역 김치업체 전용 홍보부스도 설치해 현장에서 구매상담이 이뤄지도록 하여 판매사업에서도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광주김치대축제는 올해로 11회째를 맞게 되며 1999년부터는 일본에서도 정기행사로 개최된데 이어 지난해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도 개최됐다.

2)축제의 기원

호남은 드넓은 평야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농산물과 서남해안의 각종 해산물의 집산지로 예로부터 맛과 멋이 그윽한 별미의 본고장으로 일컬어 올 만큼 음식 문화가 발달된 곳으로 전통김치 하면 곧 그 대명사로 광주를 생각할 만큼 그 우수성이 국내외로 널리 알려져 광주김치대축제는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음식 중 특히, 우리 전통 김치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려 김치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관광 상품화를 통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1994년부터 매년 10월경 개최하고 있다.

3)축제의 목표

광주 김치 대축제는 1994년도부처 광주광역시에서 매년 10월경에 열리는 문화광광축제이다. 문화관광부, 농림부, 한국관광공사, (사)한국 음식업 중앙회,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후원해 주는 이 축제는 김치의 우수성을 서계에 널리 알려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 김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광주시립민속박물관 일대에서 실물전시회, 문화 예술 공연, 김치 담그기 등 체험행사를 주요 행사로 하여 열리고 있다. 그리고 이번 행사를 계기로 사스예방에 독특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한국김치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김치산업의 활로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경제] 광주,전남 지역의 관광사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광주, 전남의 향토축제에서 지역주민의 참여와 기여도가 매우 낮다는 점은 매우 심각한 문제인 것이다.결국 이러한 향토축제에 대한 평가는 그 존재 이유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축제를 만든 목적이 그렇기 때문에 축제의 구성과 전체적인 진행이 외부에서 구경을 온 사람들 위주로 짜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러한 이벤트형 관광축제란 그 생명성이 결국은 구경온 사람들의 숫자에 의해 연장될 수도 있도, 중도에 포기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구례

  • 우리나라축제 레포트
  • 대축제처럼 지역민을 배제한 채 관주도로 이루어지는 축제에 대해서는 강한 거부의사를 보여주고 있다. 결론- 우리나라 축제의 가치와 평가우리나라 축제는 지역 공감대 형성과 지역성에 대한 재인식, 여가활동의 기회 제공과 재사회화, 지역공동체 의식과 문화공동체 의식의 함량, 조화와 소통의 매개체라는 가치를 갖고 있다. 이러한 가치를 갖는 축제는 평가를 통해서 조금 더 좋은 축제로 개선해 나아가야 하는데, 평가의 의미는 각 지자체의 축

  • 함평나비대축제의 성공요인과 개선방안0k
  •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참고문헌강인복, 2010, 함평나비축제 탐방기 권상미, 2009, 고객기반 브랜드자산을 활용한 축제 개최지역의 태도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석호김옥경, 2010, 광주전남 미래, 신성장 동력에 달렸다 곤충산업이정록, 2006, 문화광광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 한국경제지리학회지지현호, 2010, 봄 꽃향기에 물들다 (THE LIVING), 한국지인 표인주, 2007, 축제민속학 FESTIVAL FOLKLORE, 태학사

  • [마케팅관리]롯데칠성의 `히야` 마케팅 분석
  • 김치냉장고(5명), 화상카메라(50명), 도서상품권(300명) 등을 증정했다.바이러스 마케팅을 활용한 이 행사는 초기에 기록적인 매출 신장을 보인 신상품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했다. ‘山소주’는 시중에 유통된 지 보름 만에 판매량이 700만 병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한 것이다. 행사기간동안 하루에 47만 병 이상이 판매된 셈이다.바이러스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웹사이트에 접속해본 이용자가 해당 사이트의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소구점(

  • [마케팅분석]롯데칠성의 `히야` 마케팅전략 분석
  • 김치냉장고(5명), 화상카메라(50명), 도서상품권(300명) 등을 증정했다.바이러스 마케팅을 활용한 이 행사는 초기에 기록적인 매출 신장을 보인 신상품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했다. ‘山소주’는 시중에 유통된 지 보름 만에 판매량이 700만 병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한 것이다. 행사기간동안 하루에 47만 병 이상이 판매된 셈이다.바이러스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웹사이트에 접속해본 이용자가 해당 사이트의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소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