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화산업의 화두 웰빙(well be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웰빙(well being)이란 무엇인가?
2. 웰빙족
* 명품족 vs 웰빙족
* 웰빙(well being)족! 그들의 코드
3. 웰빙 산업
* 웰빙 문화에 따른 상품의 변화 예
<상업화로 변질되어가는 가치의 본질 >
New Life style - Well Being
* 보보스 족
『 웰빙 관련 기사 모음 』
- 본문내용
-
웰빙(well being)의 사전적 의미는ꡐ복지-안녕-행복ꡑ이다. 요즘엔 몸과 마음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영위하고자 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로 해석되고 있다. 존재를 가리키는 ‘being’과 건강하게, 적합한 환경 속에, 편안하게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well’의 합성어로서 존재의 상태를 지칭한다. 웰빙의 외연적 의미는 ‘잘 먹고 건강하게 살기’라는 뜻을 갖는다. 삶 혹은 존재 자체로 만족하지 않고 삶이나 존재의 질적 수준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이 반영된 문화 및 사회현상으로서 물질적인 가치나 명예보다는 정신과 신체가 모두 건강한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반전운동,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이상 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하여 자연주의, 뉴에이지를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단어로 우리나라에는 외국 라이센스 계열 여성 잡지에서 미국등지에서 불고 있는 새로운 생활방식에 대해 소개하면서 들어와 다른 매체를 통해서도 퍼지게 되었다. 본래 미국에서는 히피이즘과 일맥상통하는 자연주의적인 문화현상 이었던 것이 우리나라에서는 상위층들을 중심으로 먼저 받아들여짐으로써 명품족이나 고급헬스클럽을 다니며 고급화를 추구하고 비싼 유기농 음식만을 선호하는 등의 물질적 풍요와 지나친 건강과 미용에 대한 집착 등으로 소비경향만을 부각시켜 왜곡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 히피니즘
196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발원하였고, 점차 미국 대도시로 확산되면서 파리·런던 등의 청년층에도 파급되어 20세기 대표적인 청년문화 양식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어원은 해피(happy;행복한)·히프트(hipped;열중한, 화가 난)·힙(hip;재즈용어로 가락을 맞추다)·힙(hip;엉덩이)·힙스터(hipster;참된 정서를 가진 사람)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정설은 없다. 이들은 자신의 행복에 최대 관심을 가지고, 인간성을 압살하는 물질문명에 분노하며 물질적 금욕을 주장하고, 국가·사회 등의 기구에 반항하며 징병을 기피하고, 노동을 거부하며, 성적 자유를 추구하고, 재즈 등에 도취한다. 차림새는 대부분 남자의 경우 장발·수염에 펜던트(목걸이)를 걸고 굵은 벨트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