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원봉사프로그램] 우리 동네 사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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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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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명: 『우리 동네 사랑하기』
2. 프로그램 배경
3. 프로그램 개요
4.프로그램 일정표
5.소요예산
6.홍보후원 방법
7.평가방법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명: 『우리 동네 사랑하기』
- 중학교 시절 경험했던 봉사활동을 되새기며 프로그램을 생각해 보았다. 중&고등학교시절 방학 때,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봉사활동의 보람도 찾고 지역사회구성원으로서의 주인의식과 연대의식을 고취시킨다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팀별 과제를 수행함에 따라 자발적 탐구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내가 계획한 프로그램의 장점이다.

2. 프로그램 배경
청소년 봉사활동은 지난 95년부터 교육개혁방안에 따라 교육제도의 하나로 자리 매김 되면서 시행 6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제도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현행 학생봉사활동은 아직까지도 형식적이고 시간 떼우기식이다. 나타나는 문제점은 학교의 교사나 지역사회 봉사활동 현장에서 봉사활동 지도하는 지도자, 학부모 등 학생봉사활동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집단이나 구성원들의 학생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과 인식부족, 그리고 학생봉사활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합의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문제해결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봉사활동을 어떠한 시각과 관점에서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오늘날의 자원봉사는 자발적 참여 동기에 의한 활동 그 자체에서의 보람을 얻을 수 있어야 하며, 창조적인 활동영역의 개발과 자유로운 활동형식으로서 학교라는 틀과 규격화된 활동형식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유연한 방법으로의 새로운 사회경험 및 만족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방학동안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았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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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프로그램을짜는데 좋은자료가 됫습니다
  • gmae8***
    (2011.06.29 23: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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