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부산대학교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의식에 관한 조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문제제기
2.선행연구에 대한 분석
3.조사방법 및 자료

Ⅱ. 부산대학교 학생들의 일상생활
1.소비생활의 측면
2.학구적 활동과 관련된 일상생활

Ⅲ. 부산대학생들의 부산대학교 교육환경에 대한 평가

Ⅳ. 부산대학생들의 학생운동에 대한 인식

Ⅴ. 부산대학생들의 정치의식
1.17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된 정치의식
2.참여정부에 대한 부산대학생들의 평가

Ⅵ. 나오며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우리 사회에서 대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대학은 여전히 사회진보의 최전선에 서 있는가?

대학은 더 이상 학문의 장이 아닌 사실상 취업을 위한 하나의 관문에 지나지 않는다. 이제 대학은 학문의 발전을 중시하기보다는 학생 끌어 모으기를 통한 부의 축적과 대학 조직 유지에만 급급해 하고 있고, 나날이 향상되어가는 기술과 과학의 발전, 사회의 변동에 비해 교육의 질은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비판의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부산대학교 역시 새로운 발전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발전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대학 구조 자체를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되겠지만 대학 발전의 원동력의 핵심은 그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있다. 부산대학은 2000학년도부터 환태평양 영어와 환태평양 컴퓨터라는 과목을 신설하여 학생들에게 고등학교의 연장선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주입식교육을 강요하였다. 이러한 학교 측의 일방적인 시도는 많은 학생들의 반발을 살 수 밖에 없었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학교 당국은 2005학년도부터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한다. 여기서 미루어 알 수 있듯 학생들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개선도 이루어 질 수 없고, 어떠한 발전도 이루어 질 수 없다. 대학이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내세우는 여러 가지 방안들은 재학생들의 현실을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나갈 때 의미를 가진다.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인식구조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해가 바탕이 된 방안들이 제시될 때 대학의 진정한 발전이 이루어 질 것이다. 또 다른 관점으로 대학생들은 이미 성숙한 사람이라고 간주되어 당면 문제들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그들 스스로 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아상을 확립해나갈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잘못된 이해는 이들에게 또 다른 압력으로 작용하여 여러 가지 사회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렇게 어느 한쪽의 잘못이 아닌 현재 대학 내의 여러 문제들은 여러 각도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대학교육의 목표를 학생들의 학문적인 탐구와 전인적인 인간으로의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때 목표대상인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인식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를 통하여 학교생활과 관련된 정책결정 및 계획수립, 그리고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입장을 정립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와 프랑스 관광정책 비교 -축제를 중심으로
  • 보고서① 문화체육관광부《2006 문과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2007② 문화체육관광부《2006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2007③ 문화체육관광부《2006 문화관광축제 통계》, 2007전문자료① 「문화 거버넌스 모형 평가에 관한 연구 : 한국 문화축제 정책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김흥수,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5② 「축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문화예술 발전 방안 : 지역축제 평가시스템 개선을 중심으로」, 김재윤, 김재윤의원실, 2007③ 「신자유주의

  • 사회조사방법론3A) 청소년시민교육에 대한 연구주제선정-청소년시민교육교과내용개편-하여 연구계획서서론문헌고찰 연구의기대효과참고문헌를 작성하시오0k
  •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수 있도록 ‘아동청소년 민주시민역량 지원센터설치’와 운영을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문헌-박진현, 2008, 사회과 이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노선하, 초등 사회과에서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2002-김이태, 세계화 시대 초등 도덕과의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송용구, 2000, 각국의 시민교육의 현황,

  • [가족복지정책] 노인가족복지정책
  • 사회적 역할기능이 약화되어 정상인으로서의 기능에 지장을 받고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연령상으로 1982년 7월 비엔나에서 개최된 “노년에 관한 세계회의‘에서 60세 이상을 노인으로 간주할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생활보호법 제 3조에서 65세 이상의 노쇠자를 으로 지정하고 있다 노인복지법상에는 노인에 대한 연령규정이 없으나, 노인복

  • [청소년복지]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조사보고서
  • 사회가 함께 통합적인 대응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흡연 청소년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약물학교 프로그램에 참가한 흡연학생들은 교육 8개월후 추적조사에서 교육전보다 학교문제가 적어졌으며, 약물학교 비참여군과는 달리 가족기능이 높아지고 친구문제가 적어지는 경향이 있었으나, 흡연에 대한 지식은 낮아졌으며 흡연에 대한 태도가 오히려 호의적인 경향을 보였다. 이는 약물학교에 참여한 학생들이 학교 문제, 친구문제의 감

  • 대학국어수업의 의의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개편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전하였다. 또한 강의 계획서 대로의 수업은 한 학기 3학점의 수업으로는 무리한 일정이며, 국어국문학과에서도 강사의 재량에 따라 수업을 변경시키도록 하여 강의 계획서의 불합리성을 인정하고 있다. 2-3. 타 학교의 국어 수업 조사 2-3-1. 국내 타 대학교 국어 수업의 소개7개 국내 대학(경북대, 서울시립대, 아주대, 항공대, 이화여대, 부산대, 홍익대 이상 7개교)의 강의계획서와 10개 국내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