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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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애착에대하여


본론
애착의 이론적 배경
애착형성 단계와 애착의 유형
초기애착유형이정서발달,사회성발달,인지발달에미치는 영향


결론
서론본론에대한정리와최근학설
본문내용
우선 애착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하여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하는데 출생후 1년 이내에 영아와 어머니 또는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간에 이루어진다.
애착은 1950년대 영국의 정신과 의사 존 볼비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된 이론으로 유아와 부모는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생물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입력되어 있다. 이런 관계는 안아주거나 바라보고 미소짓는 식의 대화를 통해 서서히 발전하게 된다고 한다.
그 후 Bowlby와 Ainsworth 등은 애착의 질은 양육자가 영아에게 어느 정도 안전기반으로서 기능 하는가와 영아가 양육자 와 분리된 후 재결합 시에 얼마나 불안이 없는 행동을 보이는 가로 측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애착의 질은 일생 중 가장 상처 입기 쉽고 의존적인 생후 1년 동안 어느 정도 따뜻하고 민감한 보살핌을 경험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민감성이 영아의 안정 애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아는 6개월이 지나면서부터 애착관계에 대한 내적 작업모델을 발전시킨다. 이러한 내적 작업모델은 일단 형성되면 비교적 안정되어 쉽게 변화하지 않는다. 영아기에 안정 애착된 아동은 자신이 유능하고 효율적인 존재라는 내적 작업모델을 발달시키며 중요한 타인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된다. 따라서 대인관계에서 보다 긍정적이고 친 사회적인 관계를 발달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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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착결핍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 doll***
    (2006.07.31 01:2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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