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유토피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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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상사회의 유형
가. 분류기준
나. 코케인·아르카디아·천년왕국
2. 유토피아의 본질과 특성
가. 유토피아와 현실
나. 유토피아의 범주와 유형
3. 유토피아의 효용과 가치
본문내용
가. 분류기준

유토피아(utopia)는 'u' 와 'topia(장소)' 의 합성어이다. 그리스어에서 'u' 는 없다(ou)는 뜻과 좋다(eu)의 뜻을 함께 갖고 있다. 그러므로 유토피아는 이 세상에 없는 곳(outopia)를 뜻하지만, 동시에 좋은 곳(eutopia)를 뜻하기도 한다. 유토피아라는 말을 처음으로 만들어 쓴 사람은 16세기 영국의 토마스 모어(Tomas More)였다. 그는「국가 중 가장 좋은 국가와 유토피아라는 새로운 섬에 관하여」라는 책을 1516년에 출간하였는데, 이 책의 서시(序詩)에서 유토피아는 지리적 역사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그곳은 좋은 곳이라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유토피아는 본래부터 '없는 곳' 과 '좋은 곳' 이라는 이중의 의미를 갖고 있다. 유토피아 개념의 다의성과 애매성은 바로 이 같은 의미에서 비롯된다.
이 세상에 없는 곳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게 되면 유토피아는 한마디로 허황된 꿈에 불과하다. 그것은 신화나 동화 속에서나 존재하는 환상의 세계이다. 따라서 유토피아를 추구하는 것은 실현 불가능한 것을 꿈꾸는 정신적 유희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좋은 곳이라는 점에 비중을 둘 경우 유토피아는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이 도달하고자 끊임없이 찾아 헤매온 이상향, 또는 직접 실현하고자 부단히 노력해온 이상사회(국가)를 가리킨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유토피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지금' , '여기' 에 없다는 것이지 그것이 결코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블로흐(Ernst Bloch)의 표현을 빌리면 유토피아는 아직 없는 것, 즉 아직 실현되지 않은 미완성의 현실태(現實態)일 뿐이다. 그러므로 유토피아를 추구하는 것은 현실 도피의 관념적 유희일 수만은 없다. 오히려 그것은 이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진지하게 사색하고 계획하는 사고의 실험이며 나아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회이론을 구성하는 작업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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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한, 르네상스의 유토피아 사상, 탐구당, 1988
김영한, 르네상스의 휴머니즘과 유토피아니즘, 탐구당, 1989
박호강, 유토피아 사상과 사회변동, 대국대학교 출판부, 1998
이상화, 20세기 영국 유토피아 소설 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6
임철규, 왜 유토피아인가, 민음사, 1994
한국국민윤리학회, 사상과 윤리, 형설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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