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광고시장의 성장에 대하여(미군정기~~198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우리 나라 광고시장의 생성배경
본론 : 1. 미군정기(1945~~1948)
2. 6.25 전쟁당시
3. 자유당시대
4. 군부독재 시대
5. 자본주의 진입시대
결론 : 1. 조사하면서 느낀 점
- 본문내용
-
서론
→ 먼저 광고시장의 성장을 알아보기 전에 우리 나라의 광고가 생기게 된 배경과 시작시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근대광고의 발달은 신문의 발달과 시대를 같이 한다. 1886년 창간된 《한성주보(漢城週報)》는 관보였으나, 이 해 2월 22일자(제4호) 15∼16페이지에 걸쳐 한국 최초의 근대광고가 게재되었다. 광고주는 세창양행(世昌洋行)이었는데, 이는 이 무렵 한국에서 무역을 하던 독일회사였다.‘덕상세창양행고백(德商世昌洋行告白)’이라는 표현으로 시작된 이 광고로 보아, 아직 광고란 말이 널리 쓰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한성주보》에는 이 밖에도 일본인의 광고도 있었다. 광고가 정기적으로 게재된 것은 1896년 서재필(徐載弼)이 《독립신문》을 창간한 뒤부터였다. 이 외에도 한말의 여러 민간신문에는 상당한 광고가 있었고, 1910년에는 광고 대행업자가 나타날 만큼 광고가 발전하였다. 서재필, E.T.베델(한국명:裵說) 등은 미국 ·영국의 영향을 받아 광고요금 구조도 서양 방식을 따랐다.
이 조사자료에서는 각 시대별 시대적 상황과 그 당시의 언론방식, 그리고 광고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미군정기(1945~1948)
*정치/사회적 상황 :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기나긴 통치가 끝이 났다는 소식은 26년간 식민통치에 시달린 한국 민족에게 드디어 해방을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그러한 기쁨도 잠시 뿐이고, 한국은 다시 당시 세계정치를 지배하던 냉전정책에 따라 미국의 지배를 받게 된다. 1945년 9월 8일 미군이 진주한 날로부터 1948년 8월 15일 이승만 단독정부가 수립되기까지의 기간이 미군정기라고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