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광고시장의 성장에 대하여(미군정기~~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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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우리 나라 광고시장의 생성배경
본론 : 1. 미군정기(1945~~1948)
2. 6.25 전쟁당시
3. 자유당시대
4. 군부독재 시대
5. 자본주의 진입시대
결론 : 1. 조사하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서론
→ 먼저 광고시장의 성장을 알아보기 전에 우리 나라의 광고가 생기게 된 배경과 시작시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근대광고의 발달은 신문의 발달과 시대를 같이 한다. 1886년 창간된 《한성주보(漢城週報)》는 관보였으나, 이 해 2월 22일자(제4호) 15∼16페이지에 걸쳐 한국 최초의 근대광고가 게재되었다. 광고주는 세창양행(世昌洋行)이었는데, 이는 이 무렵 한국에서 무역을 하던 독일회사였다.‘덕상세창양행고백(德商世昌洋行告白)’이라는 표현으로 시작된 이 광고로 보아, 아직 광고란 말이 널리 쓰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한성주보》에는 이 밖에도 일본인의 광고도 있었다. 광고가 정기적으로 게재된 것은 1896년 서재필(徐載弼)이 《독립신문》을 창간한 뒤부터였다. 이 외에도 한말의 여러 민간신문에는 상당한 광고가 있었고, 1910년에는 광고 대행업자가 나타날 만큼 광고가 발전하였다. 서재필, E.T.베델(한국명:裵說) 등은 미국 ·영국의 영향을 받아 광고요금 구조도 서양 방식을 따랐다.
이 조사자료에서는 각 시대별 시대적 상황과 그 당시의 언론방식, 그리고 광고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미군정기(1945~1948)
*정치/사회적 상황 :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기나긴 통치가 끝이 났다는 소식은 26년간 식민통치에 시달린 한국 민족에게 드디어 해방을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그러한 기쁨도 잠시 뿐이고, 한국은 다시 당시 세계정치를 지배하던 냉전정책에 따라 미국의 지배를 받게 된다. 1945년 9월 8일 미군이 진주한 날로부터 1948년 8월 15일 이승만 단독정부가 수립되기까지의 기간이 미군정기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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