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악唐樂이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당악唐樂이란
당악의 역사
■낙양춘(洛陽春)
■보허자(步虛子)
본문내용
►당악唐樂이란
§ 당나라의 음악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의 중국음악(당나라 음악+ 송나라 음악+원 나라 음악) 을 말한다. (향악에 대칭하여 사용된 중국음악을 말함).
§ 당악과 향악은 좌방악左坊樂과 우방악右坊樂 이라 하였다. <세종실록>에 의하면 궁중의 연례&정전(正殿)을 중심으로 서쪽인 왼편에 당악기를 동쪽인 오른편에 향악기를 배치하여 연주했던 점으로 보아 고려시대 당악을 좌방악, 향악을 우방악이라 불렸던 것은 악기배치와 관계되어 붙은 이름이다. 또 당악이나 향악이란 이름은 춤과 악기를 모두 합친 뜻을 가진다.
§ 많은 곡이 우리나라로 유입되었다.
§ 대부분 수입된 그대로 보존되지 않고, 우리나라 식으로 고쳐서 동화되었다.
(한국화 또는 향악화 되었다.)
§ 지금까지 2곡만이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교수님께서는 송에서 들어온
곡이 2곡만 전해지고 있다고, 향악화 되서 그렇지 아직까진 당악이 많이 남아있다고 하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사악지》연구 - 구성과 내용을 중심으로
  • 당악(唐樂)속악(俗樂)삼국속악(三國俗樂)용속악절도(用俗樂節度) 등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는데, 이는 삼국시대를 비롯하여 고려시대의 음악과 무용을 이해하는 데 매우 귀중한 문헌일 뿐만 아니라 국문학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특히 실전(失傳)하고 없는 신라 백제 고구려 고려의 시가들에 대한 제목과 유래가 기록되어 있어 이 방면의 연구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니 《고려사악지》를 통해서 그 편모나마 살펴볼 수 있는 것은 퍽

  • 고려사악지 연구 -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을 중심으로 -
  • 고려사 악지 연구高麗史 樂志 硏究-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을 중심으로 -차 례1. 서론(1) 《고려사》 악지 개관2. 본론(1)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1) 아악(雅樂)2) 당악(唐樂)3) 속악(俗樂)가) 고려가요(高麗歌謠)나) 삼국가요(三國歌謠)3. 결론(1) 《고려사》 악지의 의의4. 참고문헌1. 서론(1) 《고려사》 악지 개관▲ 《고려사》《고려사》 악지는 조선 세종의 명으로 정인지(鄭麟趾), 김종서(金宗瑞) 등이 편찬한 《고려사》 1

  • ≪고려사≫ 악지 속악조
  • 당악(唐樂)과 속악(俗樂)에 쓰이는 악공, 악기, 곡명, 연주 절차, 곡에 대한 유래와 가사 등을 수록하였고, 신라․백제․고구려 등 삼국의 속악에 대한 곡명과 유래를 설명하였다. 끝으로 속악을 쓰는 절도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삼국시대에도 이미 그랬지만,악지(樂志)에 소개되어 있는 고려의 악(樂)은 두 가지 점에서 예사 음악과 다르다. 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하는 것만 거기 포함되어 있다. 악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 서정의 실험 시조에서 자유시로
  • 서정의 실험 - 시조에서 자유시로 속악 가사의 특성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하는 악(樂)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춤, 놀이, 말로 된 노래 등을 두루 포괄하는 종합 공연물이다. 악은 아악(雅樂),당악(唐樂),속악(俗樂)으로 이루어 졌다. 국가의 공식 행사 특히 천지신명이나 왕의 선조에 대한 제사를 지내면서 공연하는 아악은 상층문화의 위엄을 구현했다. 당악과 속악은 잔치를 하면서 공연하는 점이 같지만 당악은 중국에서 들어오고 속악은

  • 고려사 악지 속악조
  • 당악(唐樂)속악(俗樂)삼국속악(三國俗樂)용속악절도(用俗樂節度) 등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본 과제에서는 《고려사》 악지 속악조의 구성과 기사 방식, 내용 및 특징 등을 살펴보고 그 역사적 ․ 국문학적 의의를 밝힌다.2. 본론(1)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서문《고려사》 악지는 ‘악(樂)’에 대한 간략한 서문을 제시하고 악을 아악, 당악, 속악으로 나누어 차례로 기술하였다. 아악, 당악, 속악이 모두 제시된 것은 고려가 제향 및 연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