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중국 속의 한국인, 조선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조선족의 이동
3. 각 세대별 성향
4. 조선 문학 활동
5. 인구문제
(1) 인구 감소 문제
(2) 인구 이동 문제
6. 한국기업 진출과 한국 바람
(1) 한국에 관한 인식
(2)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
(3) 고용문제
7. 한국인과 중국 조선족
(1) 관광
(2) 문화 교류
(3) 한국인에 의한 문제
(4) 상호불신
8.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중국 대륙 12억 인구 중 92%인 11억은 한족이 차지하고, 나머지 인구는 55개 소수민족이 차지한다.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인 만큼 신분증에는 반드시 어느 민족인가 기재를 하고, 이력서 등에도 민족을 적게되어 있다. 소수 민족 중 그들만의 글자를 갖고 있는 민족은 불과 21개이다. 인구 200만 명으로 소수민족 중 14번째, 고유의 글자를 가지고 있는 중국 속의 한국인인 조선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2. 조선족의 이동
조선족은 대부분 일제 시대 때, 중국으로 건너왔다. 그리고 주로 정착한 곳이 중국의 동북 3성으로 중국의 동북쪽 추운 곳에 자리를 잡았다. 그들은 왜 중국으로 왔는가? 중국 조선족의 이동은 대체적으로 3개 단계를 거쳤다. 제 1단계는 19세기 중엽으로부터 1910년 한일 합방까지이고, 제 2단계는 한일 합방으로부터 1931년의 '9.18사변'이라 일컫는 만주사변 전까지이고 제 3단계는 만주사변으로부터 1945년 제 2차 대전 종말까지로 나눌 수 있다.
- 참고문헌
-
박승준. "중국 중국인 똑바로 보기". 조선일보사, 2001
공상철,권석환,이경원,이창호,정진강 공저.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다락원, 2001
오기석. " 벌거벗고 중국 땅 활보하기". 도서출판 선영사, 2000
이광규. "격동기의 중국조선족". 백산서당, 2002
하태화. "중국 지금도 이곳에는". 제이앤씨,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