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의 문제점과 방향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3
Ⅱ 본 론
1. 재가복지서비스의 필요성-------------------------------------------4
2. 재가복지 서비스의 개념․유형․내용---------------------------------7
3. 우리나라 재가복지서비스의 현황------------------------------------13
4. 일본의 재가복지 ------------------------------------------------15
5. 재가복지서비스의 과제--------------------------------------------21
Ⅲ 결 론------------------------------------------------------23
참고문헌---------------------------------------------------------24
- 본문내용
-
Ⅰ. 서 론
격동하는 현대사회의 복지는 단순한 시설보호나 일률적 서비스만으로 대처하여 나아가기는 어렵게 되어가고 있다. 현대사회의 복지욕구가 급격히 다양화되고 고도화되며 확대화 되는 상황하에서 복지가 추구하는 이념이나 서비스체계도 변화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사회복지가 시설 중심주의적이고 선별적이며 무료보호위주의 복지로부터 점차 지역중심의 재가복지와 유료․실비복지로 전환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추세는 종래의 빈곤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에 반하여 사회복지대상의 확대와 욕구의 다양화 및 고도화에 시설중심주의 방법으로는 대응하여 갈 수 없기 때문에 재가복지서비스가 나온 것이다.
사회복지에는 시설수용보호와 거택보호가 있었으므로 거택보호자에 대한 서비스나 지역을 중심으로 한 상부상조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것은 거택보호자에 대한 경제적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므로 구빈대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재가복지서비스는 이보다는 한발 앞서 아동․노인․장애인․모자 등과 그 가족의 욕구에 대한 서비스를 재편성하여 새로운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체제를 체계화하려는 것이다. 오늘날까지 재가복지서비스에 대한 개념조차 뚜렷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그 내용도 충실하지 못하여 재가 복지 정책 수립이나 서비스활동도 활발할 수 없었다. 오늘날의 재가복지서비스는 단지 거택보호자를 위한 보호연장이나 서비스만을 의미하지 않고 새로운 시접에서 재가복지체제를 도입하여 정책개발과 행정체제수립, 재가복지서비스망에서 재가복지체제를 도입하여 정책개발과 행정체제수립, 재가복지서비스망 확충, 지역 주민의 적극참여 유도, 공․사의 복지사업연대강화를 추진하여야 한다.
재가복지서비스영역에는 그 개념에서부터 관련정책, 서비스의 공급체제, 서비스의 재정부담, 서비스인력확보, 재가복지서비스와 시설복지서비스의 기능, 재가복지서비스와 보건․의료 등 그 영역이 넓다.
여기서는 재가복지서비스의 개념과 그 체제 및 기능에 역점을 두고 우리나라의 현황과 일본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그 발전 방향을 모색하였다.
Ⅱ본론
1. 재가복지서비스의 필요성
재가복지서비스가 중시되는 것은 재가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급격한 도시화나 산업화의 과정에서 핵가족화, 가족규모의 축소 등에서 볼 수 있는 가족구조의 변화나 여성취업증가 등과 같은 취업구조변화에 의하여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노인․장애인 등을 거택에서 보호하기가 어렵게 되어가고 전통적인 지역사회의 해체로 상호부조적인 복지기능이 약화되어가고 있다. 또한 인구의 고령화에 따라 요보호노인층이 증가하고 있다. 와상노인이나 치매성 노인의 증가와 뇌졸증의 후유증으로 신체장애를 가진 성인 늘어나고 있고 질병구조의 변화와 환경악화로 성인병과 후유장애를 가진 요보호계층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가족과 친족집단의 복지기능변화
가족은 그 시대 그 사회속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생존을 보장하기 위한 집단이다. 즉 가족은 일종의 생활방위조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가족이 생산력의 발달과 직업의 자유, 여성의 고학력화 등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대가족이나 세대가족으로부터 핵가족, 부부가족, 독신가구로 변하여 가고 있다. 다음은 우리나라의 가구형태별 가족구성변화추세와 세대별 가족구성의 변화추세를 나타내는 표이다. (표 1․2참조)
가족을 기능적 측면에서 보면 전통사회에서는 가족구성원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물자나 서비스를 가정
을 중심으로 자급자족하였다. 그러나 사회가 현대화되고 기능집단이 발달함에 따라 가정내의 여러 가지 기능들이 가정외의 전문기관으로 이행되
- 참고문헌
-
ㅇ 공세권(외), 「한국의 사망력과 사인원인」, 한국인구보건연구원, 1983.
ㅇ 김범수, “재가노인복지와 데이케어센터”, 「노인복지연구」, 홍익재, 1989.
ㅇ 보건사회부, '91보건사회백서.
ㅇ 사회복지협의회, '91년도 지역복지봉사센터운영사업자료
ㅇ 이정학 재가복지서비스의 정책발전에 관한 연구 1999
ㅇ 이정학, “한국지역복지정책의 현황과 과제”, 「지역복지정책」, Vol. 5, 1991.
ㅇ 이정학, “지역복지”, 「사회복지중․초급반교재」, 국립사회복지연수원, 1991.
ㅇ 한국노인복지회, 「자원봉사자를 통한 가정봉사원파견서어비스 평가조사」, 1989.
ㅇ 仲村優一, “재택복지の금일적의의”, 「재택복지への지표」, 동경부사회복지협의회, 1985.
ㅇ 山根常男, 「テキストフツク社會學-福祉-」, 有斐閣, 1977.
ㅇ 野原忠博, “健康權の變化と 保健行動”, 「保健醫療の社會學」, 有斐閣, 1983.
ㅇ 稿本泰子, “在家福祉を施設 はらう支えるのか, 「社會福祉硏究」, Vol. 40, 鐵道弘濟會, 1987.
ㅇ 東社協在宅福祉硏究委員會, 「在宅福祉ら社協活動」, 1985.
ㅇ 阿部志郎(外), 「地域福祉敎室」, 有斐閣, 1984.
ㅇ 社會福祉士養成講座編集委員會, 「地域福祉論」, 中央法規出版, 1989.
ㅇ 全社協, 「在宅福祉サヒスの戰略」, 1979.
ㅇ 全社協, 「月刊福祉」, 1984年 1月號.
자료평가
- 그다지 좋은 자료는 아니었습니다. 프로포절을 작성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에 약간은 난해 할 것입니다.
- a17225***
(2010.06.05 13:47: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