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인터넷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전화의 정의
2. 인터넷전화의 등장배경
3. 인터넷전화의 이용방식
4. 인터넷전화의 특징
5. 인터넷전화의 부가기능
6. 인터넷전화서비스 시장현황
7. 인터넷전화 관련이슈
8. 인터넷전화의 문제점
9. 인터넷전화의 발전가능성

본문내용
1. 인터넷 전화의 정의

인터넷 전화는 음성을 데이터 신호로 변조하여 발신과 착신구간의 전부 혹은 일부가 공중(public) 또는 사설(private) 인터넷 망이나 프레임릴레이, ATM 등 데이터 전송방식을 모두 포함한 데이터 망 등을 통하여 PC, Phone, IP Phone 등 단말기 형태에 관계없이 발신과 착신 양측의 음성전송을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좀 더 간단히 정의하면 인터넷 전화는 사설(private or management) 혹은 공중 인터넷망의 구분 없이 IP 망을 이용하거나 혹은 패킷교환 방식으로 전송되는 음성전화를 통칭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존의 고전적인 음성 통신 시장이 일반 전화 교환망 (PSTN: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을 이용한데 반해 VoIP는 IP(인터넷)을 이용하여 음성과 데이터를 통신에 접목시킨 것이다. 흔희 인터넷 전화는 VoIP(Voice over IP), IP폰, 인터넷폰 등으로 불리며 IP Telephony란 이러한 VoIP를 이용한 전화통신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국내외적으로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아 인터넷 전화는 VoIP, internet telepony, internet phone 등 다양한 이름으로 명명되고 있다.
표로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1> 인터넷전화의 정의와 구분

정 의
개 념
일반적 정의
음성을 데이터 신호로 변조하여
인터넷회선을 통하여 전화통화를 가능하게 하는것
단말기를 통한 구분
발신과 착신 양측 단말기를 기준으로 한 구분으로는
PC to PC, PC to Phone, Phone to phone으로 구분,
기술발전으로 PC를 IP Phone으로 대체하여 IP Phone to IP Phone 또는 IP Phone to Phone으로도 구분함
기술을 통한 구분
기술에 따라 Voice over Public internet, Voice over
Private/carrier IP, VoFR, VoATM 등으로 나누기도 함

위의 정리와 같이 인터넷 전화는 전화망 대신 데이터망을 이용하여 음성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수단이며, 기존의 회선방식에 비해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다. 또한 음성뿐만 아니라 영상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네트워크 융합 등 기술적인 진화과정과 일치하며, 이용자가 품질과 지불의사에 따라 음성전화시장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음성전화시장을 세분화하는 효과도 갖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휴대전화와 인터넷으로 본 대학생 미디어 이용 동기
  • 휴대전화와 인터넷으로 본 대학생 미디어 이용 동기1. 서론요즘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이용은 그 이용자 수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 2005년도 말을 기점으로 3800만대를 돌파하면서 대한민국 인구의 80% 이상이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는 것이다. 총 인구의 80%이므로 대학생의 대부분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터넷 역시 마찬가지로 뉴미디어로서 우리에게 일상이 되어버려 점점 산소와 같은 존재가 되어 가고

  •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 인터넷, 그리고 휴대전화의 미디어 속성 평가와 이용 동기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국내에서 급속도로 대중화된 인터넷이 텔레비전과 비교해서 미디어 속성과 이용 동기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를 수용자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또한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미디어 속성 및 기능을 통합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휴대전화(예를 들어 IMT-2000)가 기존매체*텔레비전과 인터넷)의 어떤 특징들을 통합해야만 새로운 뉴미디어로서

  • [신문방송학] 뉴미디어에 의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뉴미디어의 개념과 범위 1차 뉴미디어인터넷과 휴대전화정보 공급의 독점적 지위에 있 던 신문이나 방송이 대중에게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해짐.가장 눈에 띄는 변화를 만들어낸 것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에 큰 영향을 준 미디어2차 뉴미디어소셜 미디어와 스마트 미디어사회적 네트워킹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 체계 형성.이동성, 실시간성, 양방향성커뮤니케이션이론본론2.2 변화단계대인컴매스컴대인컴매스컴대인컴 = 매스컴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특성과 종류
  • 인터넷 신문, 웹진, e-book 등은 각각 기존의 신문과 잡지 및 책과 같은 인쇄매체의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화에 따라 라디오는 오늘날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라는 뉴미디어로 발전하고 있고, 틸레비전은 지상파디지털TV, 디지털위성TV,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뉴미디어 방송으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데이터방송이라는 새로운 방송미디어 서비스도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의 전화나 전보, 팩시밀리 등과 같은 통신

  • [언론학] 뉴미디어의 이해
  • 뉴미디어들에 관련된 기사가 소개되어 있고, 관련 산업의 동향과 분석이 쏟아져 나온다. 또한 우리는 집에서 리모콘 하나로 드라마 재방송이나 스포츠 중계, 홈쇼핑채널을 골라 볼 수 있으며, 인터넷 VOD서비스, 화상전화, 원격교육, 홈뱅킹 등의 부가서비스도 이용하고 있다. 이른바 우리는 뉴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뉴미디어는 미디어의 경계를 허물고 우리가 경험하던 것과는 뚜렷이 구별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조성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