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불교의 사리장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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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리(舍利)의 개념
① 전신사리와 쇄신사리
② 신골사리와 법송사리
③ 변신사리(變身舍利)
④ 全身舍利
2. 우리나라에서의 사리에 관한 개념.
3. 인도와 중국의 사리장엄
4. 한국의 사리장엄과 특색
1) 사리장엄의 분류와 개념.
2) 사리안치의 장소
3) 사리안치의 방법
5. 사리용기의 변천 -다중구조중 사리병을 보관하는 용기
▣ 맺음말 ▣



본문내용
1. 사리(舍利)의 개념

석가모니가 쿠시나가라(Kusinagara)에서 열반에 든후, 그지역의 마르타족이 쿠시나가라에 탑을 세우고 공양하려 할 때 주변의 여덟부족이 사리의 분배를 요구하고 도로나의 중재로 분사리가 시도되어 각지에 여덟 개의 사리탑이 건립되었다. ( 도로나는 사리의 양을 달았던 甁 또는 壺를 자기 고향으로 가지고가 병탑을 세우고 늦게온 다른 한 부족은 이미 분사리가 끝났기에 재를 가지고가 灰塔을 세워 모두 10개의 탑이 건립되었다 함).

이후 아쇼카왕때 여덟개의 불사리탑 중 한 개를 제외한 나머지의 탑을 열어 팔만사천탑을 건립한 이후(가장 대표적인 탑이 산치 대탑임)사리의 양이 얼마인지는 모르나 사리는 중앙아시아 중국 한국 일본으로 퍼져 수많은 불탑의 건립을 보게된다.

건탑(建塔)의 기본조건은 사리이며 사리 없이는 건탑은 불가능 하기에 사리의 종류에 여러 가지 명칭이 나타났으며 용어의 혼동의 여지가 있으므로 그 개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전신사리와 쇄신사리

全身舍利 : 死屍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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