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 5공화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울의 봄
2) 12.12 쿠테타와 전두환 정권의 등장
3) 5.18 광주 민주 항쟁
4) 5공화국 정권의 체제 정비
5) 유화국면과 민족 민주 세력의 강화
6) 개헌정국과 5공화국정권의 몰락
본문내용
1)서울의 봄

①10.26사태로 인한 유신체제 붕괴
부마항쟁이 무력으로 진압될 즈음, 즉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재규(金載圭)는 궁정동안가에서 박정희 대통령을 시해하였다. 박정희 시해로 정치권력구조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유신정권은 박정희 대통령 1인 중심의 체제였고 그 밑에서 군부와 공화당 그리고 정부관료가 정권을 떠받치고 있었다. 박정희 시해 이후에는 군부와 공화당, 정부관료들 사이에 권력의 향방을 장악하기 위하여 치열한 암투가 전개되었다.

②최규하 대통령취임
국무총리 최규하는 헌법에 정해진 권력계승 순위에 따라 대통령에 취임, 외형상 최규하를 대통령으로 하는 정부체제가 갖추어졌으나 최고권력을 행사하던 박정희 중심의 권력체계에서 그 핵심이 무너지자 권력구조에 힘의 공백상태에 놓임.

③서울의 봄
1979년 10․26사태로 유신체제가 붕괴된 이후 약 6개월간의 짧은 기간 이었다. 군사정권의 일시적 후퇴로 정치적 공백이 발생하면서 이 공백을 계기로 1980년에 들어와 민주화의 열기는 전국 각지의 국민에 의해 분출되었다. 국민은 5․16군사쿠데타 이후 경제개발에서 소외된 농민과 노동자, 서민들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정치민주화, 사회민주화, 경제적 부의 균등을 바랬다. 특히, 국민은 국민에 의해, 국민을 위한 진정한 민주정부의 탄생을 염원하였다. 이러한 민주화의 열기속에서 신민당을 비롯한 야당과 재야 민주화 세력을 상징한 김대중이 차기정권을 잡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면서 민주진영의 분열과 갈등이 차차 드러나게 되었다. 1980년 5․17 전국일원으로의 계엄확대조치 및 이 과정에서 발생한 광주항쟁으로 서울의 봄 종료되었다.

2) 12.12 쿠테타와 전두환 정권의 등장
최규하 대통령은 정치적 기반을 갖고 있지 않았다. 이에 계엄령 하에서 힘의 중심은 최규하(崔圭夏)정부를 지원한 군부쪽에 있었다. 군부는 계엄령을 수행하는 물리적 군사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를 장악하였다. 10․26직후 군부는 외형적으로 정치적 중립을 취하고 있었으며 평온하였다. 그러나 군내에서 국가권력의 향방을 두고서 권력투쟁양상을 보였다. 즉 군단장급 이상의 지휘관들로 이루어진 육사 10기 이내의 진영과 육사 출신의 11기 이하 진영간에 갈등과 대립이 그것이다.
정승화(鄭昇和) 육군참모총장 등 군단장급 이상의 상급 지휘관들은 대체로 소위 온건파로 분류되어 유신헌법의 폐지 → 새로운 헌법의 제정 → 민선 정부의 수립을 지지하였다. 이러한 단계는 당시 한국민 대다수의 지지를 받았으며 국민들의 일반적인 정서에 부합되었다. 이와 달리 군 강경파 진영은 유신헌법의 조기 철폐를 주장하는 군부 상층부의 주류에 대해 내심 반발하였다. 또 전두환은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에 의해 제거될 가능성을 염려하였다. 군 강경파세력의 위기감은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에 의한 이건영(李建榮)과 장태완(張泰玩)이 핵심 보직에 임명되고 전두환의 좌천설이 유포되면서 확대되었다. 이에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중심으로 하는 극우 강경파 소장 세력들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사] 대한민국의 행정
  • - 국회+통일주체국민회의․국회의결+ 국민투표기 타․무소속 출마 허용․지방 의회 구성을 통일 이후로․경제- 자유시장경제- 독과점 금지- 중소기업 육성- 소비자 보호참 고 문 헌안병만(1999). 『한국정부론』다산출판사.유종해(2003). 『행정사의 이해』대영문화사.강인재(2001). 『한국행정론』 대영문화사.하태권(1998)외 공저. 『현대한국정부론』 법문사.신명순(1993). 『한국정치론』 법문사.김호진(1996). 『한국정치체제론』 박영사.

  • [행정사] 체제의 인력과 조직
  • 직무체계의 변화를 시도하였는데, 이는 폐쇄적으로 운영되던 공직사회의 전문성과 경쟁성을 증진시키고자 했던 것이다.Ⅲ. 생각해 볼 문제1. 우리나라 인사행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2. 우리나라 정부조직의 구조적 특성은 무엇인가?1.「한국 행정사」 이성복, 아세람(2004)2.「한국의 행정」 오석홍, 경세원(1996)3.「행정사의 이해」 유종해 김문성 공저, 대영문화사(2003)4.「인사행정론」 강성철 김판석 외 3인 공저, 대영문화사(2002)

  • [행정사] 제6공화국
  • 역대 최대규모로 진행된 올림픽)대통령 직선제로 바꾼 9차 헌번개정이 여태껏이어지고 있음.(이에따라 노태우 - 제 6공화국 1기김영삼 - 문민정부 또는 제 6공화국 2기김대중 - 국민의정부 또는 제 6공화국 3기노태우 - 참여정부 또는 제 6공화국 4기 라는 호칭을 사용하기도 함.)한국경제의 과거,현재,미래(역대정권별 비교 및 국가별 비교)/제주대 경제학과 강기춘한국행정사((주)아세람출판사;2004년 이성복))인터넷;www.demos.or.kr

  • [행정사] 체제의 목표와 성격
  • 변동되는 것을 말한다.문 1 ) 현대 한국정부 성격의 결정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문 2 ) 현 노무현 정부의 성격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참 고 문 헌 >「한국 행정사」 이성복, 아세람(2004)「한국 행정론」 박동서, 법문서(1995)「행정학 개론」 양원규․정춘, 백산출판사(1997)「현대 행정학」 신재명․남진우, 청목출판사(2000)「행정학 개론」 김진복․김춘식․이도선, 형설출판사(1999)「행정학」 김기태, 대왕사(1999)

  • [행정사] 노태우 정권에 관한 연구
  • 민주주의」.파주:나남출판양영각 (2003).「최신 행정학원론」.서울:박영사유호열 (2007).「신동아 통권」573호하용출 외 (2003). 기원 전개 영향,「북방정책」서정우 외 (2007).「한국언론 100년사」안병만 (1999).「한국정부론」.서울:다산출판사이대희 외 (2002).「한국의 행정사」.서울:대영문화사하태권 외 (2005).「현대한국정부론」.서울:법문사학술단체협의회 서울대 대학원 자치회 협의회 (1992).「노태우 대통령의 44가지 잘못」.서 울:사회평론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