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내용 요약
II. 의문사항 및 문제 해결
1-1. 임상심리/ 상담심리/ 정신 의학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인가?
1-2. 상담 심리, 정신 의학이 하지 못하는 임상심리만의 특별한 역할은 무엇인가?
2. 실험 심리학이란 과연 어떤 학문이고, 임상 심리학과 어떤 면에서 연관이 깊은가?
3. 특수 교육과 임상 심리학의 관계는 어떠한가?
4. Witmer 의 성격 유형은 어땠을까?
III. 비평적 질의
1. 대상 적용의 오류
2. 연구에 대한 도덕적 평가
3. 의학과의 긴밀한 연관성
4. 아직도 미진한 교육학과의 고리

본문내용
I. 내용 요약

Witmer Lightner. Clinical Psychology.
Witmer Lightner은 펜실베니아 대학 심리학 연구실에서 'A Psychological Clinic'을 운영해서, 학업부진과 도덕적 결함 때문에 특별히 분류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신체적, 정신적 검사를 실시하고 진단을 내린 후 적절한 치료방안을 제시했다. 이것은 심리학, 의학, 교육학이 결합된 치료였다.
Clinic에서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다. 활자에 대한 거부감으로 학업 수행이 느린 10살짜리 아동이 왔다. 각 분야의 의사들이 검사를 한 결과 아동에게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인 결함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단지 적절한 교육방법을 찾는 것이 문제였고, 학교 선생님에게 조언을 한 뒤 학교로 돌려보냈다.
1889년, Witmer은 학부생 때 만난 언어 장애 학생을 통해 이런 부진 현상에 관심이 생겼다. 이 학생에게는 심각한 언어 장애가 있는 것을 알게 된 Witmer은 동사 듣기, 발음하기, 쓰기 등의 언어의 기초를 가르쳤다. 이 훈련을 통해 이 학생은 대학에는 합격했지만, 그 이후에 어떤 치료도 받지 못했고 장애가 극복되지 못했다. 뇌 지체 아동을 치료하는 의사인 학생의 아버지는 단순히 2살 때 있었던 뇌손상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하지만 Witmer은 이 학생에게 일찍 장애 치료를 위한 교정훈련이 있었다면 반드시 극복 되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실치료][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William Glasser 현실치료 특징과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 및 글래서의 현실치료 한계
  • 심리학을 공부하여 23세에 임상심리학자가 되었다. 그리고 다시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을 공부하여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으며,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과 U.C.L.A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쳤다. 이때 Glasser는 Western Los Angles 재향군인 병원에서 정신과 중환자들이 입원해 있던 206동에 배치되어 Harrington 교수로부터 교육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 (가족복지) 미혼모가족의 현황과 문제점 및 미혼모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 심리학적 접근2) 사회 ‧ 문화적 접근3) 성행태적 접근3. 미혼모 가족의 문제1) 미혼모의 현황 및 미혼모 가족의 특성ⅰ미혼모의 현황 및 연령ⅱ 미혼모의 교육수준ⅲ 입양아동의 미혼모 현황ⅳ 신문사설에 실린 10대 미혼모의 현황 광주 ‧ 전남 미혼모 75%가 10대 -광주일보 2005.8.1 4. 미혼모가족의 문제1) 건강문제2) 자녀출산 및 양육문제3) 심리적, 정서적 문제4) 경제적인 문제5. 미혼모 가족을 위한 대책1) 법적 측면2) 미혼모의 발생을 예방

  • [교육학,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레포트 작성을 위한 것이라면 큐브 각 등장 인물에 성격과 교육심리학 유형을 하나씩 쌍을 이루어 분석해보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을 겁니다. 그리고 조금 유치한 것인데요. 인간은 방어기제에 보상이라는 심리와 같은 맥락의 광고방법이 있는데, 이런 경우입니다. 쇼핑몰 채널을 보시다 보면 자정12시 넘어서는 새벽 2,3시경에는 여자분들의 악세사리 중에서도 고가품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 시간에 이것이 방영되도록 편성한 원리도 역시 심리학에서 갖

  • [임상심리] 법과 심리학
  • ContentsPart 0. 법과 심리학Part 1. 판결 전 심리학의 활용Part 2. 판결 시 심리학의 활용Part 3. 판결 후 심리학의 활용Part 4. InterviewReference임상심리학 4조 소감문 모음Part 0. 법과 심리학법은 인간의 비합법적인 행동을 통제하고 합법적인 행위를 촉진하기 위한 사회적 도구이다. 한편 심리학은 과학적인 연구 방법론을 동원하여 개개인의 심리를 이해하고 어떤 행동의 기저에 있는 심리적인 요인과의 관련성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공통된 부분이 전

  • [사회문제론] 범죄문제와 사회복지
  • 레포트에서는 회복적 정의가 사회복지 실천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접근 방법을 살펴보겠다. 회복적 정의에 바탕을 둔 것으로는 피해자-가해자 중재 프로그램이 있는데 교정 문제에 있어서 응보주의 관점이 해결 방법으로 제시되는 우리나라 실정에서 교정 대상자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은 그 의의가 크다. 교정 사회사업 대상자들의 특성을 보면 빈곤, 열악한 사회환경, 사회적응 기술의 부족, 사회적응을 위한 자원의 부족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