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심리학] 집단정체성과 집단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 정체성과 집단간 갈등
1)사회 정체성 이론
2) 집단 차별성에 대한 연구 (The Search for group distinctiveness)
3) 지위 불평등에 대한 반응
4) The nature and consequences of social identification ; some further issues
2. Social Identity and Intergroup Harmony
1) Reducing prejudice through intergroup contact
2) Cross-cutting group memberships
3) Changing the salience of group identities
4) Identity assimilation or Pluralism
3. A Few Last Words
본문내용
1. 사회 정체성과 집단간 갈등

챕터 7: 사회적 세계를 범주들로 나누는 것은 우리에게 그것을 단순화하고 이해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챕터 8: 자신을 타인들이 아닌 특정 집단에 위치시키는 것은 사회 정체성들의 기초를 이루는 셀프 범주화의 활동이다.

[사회 정체성]
개인의 자아 개념 중 일부이다. 그 개념은 구성원들에게 부착되는 정서적 중요성, 가치와 함께 사회집단 구성원들의 지식을 끌어낸 개념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우리자신을 하나의 성, 민족성, 사회계급에 속한 것으로 생각할 때마다 우리는 우리의 사회적 정체성이 야기된다.

②몇 가지 가치 측면에서 우월 - 우리에게 긍정적으로 반영

예1) Cialdini등의 연구: 대학의 풋볼 서포터들 사이에서 이 현상의 증거를 발견
그들 편 승리 - 모든 대학 구성원으로써의 고양된 자존심을 인식하게 하는 대학의 스카프들과 다른 표지가 패배한 날보다 훨씬 많다.

예2) Tajfel의 '긍정적 특수성의 설립'
-긍정적 자기 개념의 필요 때문에, 내집단이 외집단과 호의적으로 구별될 수 있는 방식을 찾고자 하는 비교에는 편견이 따름.
-Festinger의 이론과 비슷함: Festinger는 집단내의 능력 비교는 위로 향하는 단일방향성을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

집단간의 비교에서 내집단비교의 결과는 외집단비교의 결과 보다 더 호의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협력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유형,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의 요소, 협동학습의 구성과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성과 및 협동학습의 쟁점 그리고 협동학습의 적용방안 분석
  • 집단 구성3) 협동 기술4) 개인적 인정과 보상2. 협동학습의 일반적 절차Ⅶ. 협동학습의 성과1. 협동학습과 학업 성취도 개선2. 협동학습과 사회적 관계 향상3. 협동학습과 자존심과의 관계4. 협동학습과 학생의 태도5. 협동학습과 만족감 및 동기유발Ⅷ. 협동학습의 쟁점1. 용어의 문제2. 동기론과 발달론3. 저급사고와 고급사고4. 우수아와 열등아5. 수준별 수업과 협동학습Ⅸ. 협동학습의 적용방안1. 협동 학습 구상2. 협동 학습을 위한 집단 구

  • [수업이론] 협동학습
  •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협동을 하여 학습 목표를 이루는 구조를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전체 학습 집단 안에 소그룹을 조직하고 소그룹 구성원간, 소그룹 집단 간의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협동 방식은 소그룹 구성원간의 협동을 강조할 수 있고 전체 학습 집단 내에 속한 소그룹들끼리 협동하여 학습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대표적 수업 방법으로 협동학습, 탐구 과제 발표 수업, 전체 협동화 그리기, 공동창작 등이 있다. ④ 개별

  • 집단사회사업 Groupwork
  • 집단의 발달단계2) 집단성원3) 집단사회복지사4) 프로그램 활동6. 집단지도의 역동성 이해 12 1) 지위와 역할2) 집단결속력과 응집력3) 집단의사소통7. 집단사회사업의 활용분야 13 8. 결 론 13 □ 참고문헌 집단대상 실천기술1. 집단에 대한 이해1) 집단의 특성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단위로서 집단은 다음과 같이 규정될 수 있다.집단의 개념은 행위를 규제하는 어떤 규범을 공유하고 어느 정도 지속적이고 또 반복적인 역할관계로 맺어진 두사람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집단 실천(실험적) : 인류학자의 협조 필요(그 문화에 대한 지식 필요하기에)→ 수정과정(단계) → 전체집단에 적용, 실천 예) (미얀마) Burma 정부 : 근대화 작업으로 생산성 제고를 위한 경제구조 변혁을 추진 : 실패- 이유 : 여성과 청소년의 경제적 중요성을 간과 (변화의 전력을 ‘분업’으로 이해) 성과 연령에 따른 역할 분담 : 상호보완관계(경제개발)예) 아시아에서의 지대(rent) 조정 시 고려사항:묘지사용여부, 신성한 산림(종교적 이해), 위토 (조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집단과 행동개발을 위한 사례연구산업 심리학 개인: 기술(Skill)(Industrial Psychology) 지능(Intelligence)적성(Aptitude)인간관계(Human Relations) 집 단심리학 : 인지, 학습, 퍼스낼리티,모티베이션, 태도 , 집단협력 과 응집력행동과학 사회학 : 집단, 과정, 힘과 권력, 역할지 위, 소시오메트릭인류학 : 인간의 가치, 사회변화, 학습된 행동과 개발조직행동 개인, 집단, 조직 등의 차원별 행동과 (Organization Behavior) 그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능률사회과학 성과,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