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학] 청소년의 진로와 유망직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교육의 필요성

3. 진로 탐색의 중요성

4. 진로탐색과정

5. 진로계획의 의의 및 원리

6. 여성의 유망직종

본문내용
청소년

청소년이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의 젊은이들을 지칭하는 말로 청소년기는 사춘기가 시작되는 12세로부터 성인의 역할과 의무를 담당하면서 그 권리를 행사하기 시작하는 20세 전후의 연령층으로 이루어진다. 즉, 아동기에서 성인에 이르는 과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지칭하며, 남녀의 구별 없이 [젊은이]와 공용되기도 한다. '청소년 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이란 9세부터 24세까지의 인구를 말하는데 그 연령적 구분은 목적과 시대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다를 수 있으나 성적발달과 정체성의 확립 요구, 신체적 발달 등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에서 볼 수 있는 특징으로 보아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연령층의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보는 것이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용어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되어 간다’란 의미를 지닌 라틴어 ‘adolesere'에서 파생된 말이라고 한다. 학자들은 이 시기의 세대들을 개인과 사회간의 가장 오랜 갈등의 시기, 질풍노도의 시기, 제2 탄생기, 종교적 회심기 라고 부르기도 한다.
2000년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0세부터 18세의 인구는 남자 6,963,085명, 여자 6,241,153으로 총 13,204,238명이고 그중 12~19세의 청소년이 5,657,998 명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은 물론, 인지적 능력이 급속한 발달, 도덕성의 발달, 자아 정체감 형성의 기반 조성들이 이루어져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중요성 또한 크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청소년 보호법청소년보호법(Jungendschutzgesetz)은 1985년 2월 25일 제정된 것으로 청소년의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보호를 위한 조치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이 법률에서 소년이라 함은 16세 미만 자이며 청년은 14세 이상 18세 미만의 자로 하고 있다. 청소년의 출입제한과 허용16세 미만의 경우 음식점체류는 양육권자의 동반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허용되며 청소년은 야간주점 또는 나이트클럽 및 유사위락업소 체류할 수 없도록 제3조에 규정하고 있다.

  • 청소년 아르바이트실태
  •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긍정적 영향3) 연구를 통해 본 아르바이트의 영향4) 인턴십 영향6.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실태1) 청소년 아르바이트 전반적 실태2) 청소년 아르바이트 ing3) 아르바이트로의 접근3) 청소년 아르바이트 문제점7.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해결방안 1) 정부 정책 차원에서의 해결방안2) 사회적 . 개인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3) 각국의 청소년 아르바이트 고용 및 보호를 위한 정책8. 결론9. 참고문헌1. 서론청소년 심리학 발표‘청소

  •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문제) 측면에서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 직종과 직업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다양하고유망한 직업들과그 세계에 대해 소개하여 직업에 대한 인식을 넓혀 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청소년들이 이러한 진학과 진로선택의 결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면 심리검사 또는 적성검사의 결과를 너무 과신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개인의 흥미와 능력은 청년기나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하고 변하기 때문이며 직업 선택에 중요한 것은 성

  • 직업 및 진로 선택
  • 진로(직업)선택이 시작되는 청년기 성격의 많은 부분들이 무의식적 수준에 머물러 있으므로 자아는 완전히 이해될 수 없다. 둘째, 우리는 성취지향적일 때, 노력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높 은 기대를 가지며, 꾸준한 학습을 바탕으로 효율적 상위인지 및 자기조정 기술을 갖고, 도전과제에 대한 지속성을 갖게 된다. 반대로 학습된 무력감을 가질 경우 성공을 운으로 보고 실패는 낮은 능력으로 보기 때문에 노력하지 않게 되며 성공에 대한 기대도 낮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청소년보다 외적 상황에 크게 구속됨-가정빈곤 및 결손가정, 강제퇴학(교칙위반, 수업시수 미달)의 원인3. 중퇴의 원인⇒학교 중퇴의 원인이 개인보다 학교나 가정에 더 있음을 보여줌⇒중퇴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한다고 보기 어려우며, 재학생들이 더 많은 긍정적 경험을 하도록 학교의 생활지도, 진로지도, 상담지도 등이 활성화되어야 함*중퇴의 원인을 도표로 나타내보면가정적 원인사회(학교)적 원인개인적 원인-가난 : 1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