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해서 본 청소년 가출 실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가출의 개념
1) 가출 청소년의 정의
2) 가출청소년의 개념
2.가출 유형과 원인
1)가출의 유형
2)가출원인
(1) 가정적 요인
(2) 교육관련 요인
(3) 사회문화적 요인
3.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대책
1) 아동. 청소년 가출의 실태
<사 례1>
<사 례2>
<사 례3>
<사 례4>
<사 례5>
<사 례6>
2) 아동. 청소년 가출을 줄이기 위한 대책
(1) 개인적 방안
(2) 사회적인 방안
(3)현재 시행되고있는 쉼터의 활동
4. 아동. 청소년가출과 관련된 관련법
(1)관련법규
(2) 관련법의 문제점
- 본문내용
-
1. 가출의 개념
1) 가출 청소년의 정의
가출청소년은 그동안 학자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따라서 가출청소년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가출청소년에 대한 국내외의 다양한 정의들 가운데 현재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는 정의는 “가출청소년이란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없이 집을 떠나서 24시간 이상 귀가하지 않는 19미만의 청소년” 이다. 즉, 가출청소년이란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없이 집을 떠나서 적어도 24시간동안 집에 들어가지 않은 청소년을 말한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12세 이상 21세 이하 청소년의 30%정도가 가출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정신적으로도 미숙하고 경제적으로도 독립하지 못한 상태에 있는 아이들이 집을 나설 때는 그 문제가 실제로 크건 작건 아이 자신은 자기의 힘으로는 더 이상 어떻게 해 볼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소년법 제2장 제1절 제4조에 의하면 “정당한 이유없이 가정에서 이탈하는 자”를 소년 보호사건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으나 가출의 명확한 범주를 규정하고 있지 않다. 이 법에서는 우범소년을 ‘성격이나 환경에 비추어 장래 형벌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12세 이상의 청소년’을 지칭한다. 한편, 미성년자 보호법에서는 불량행위 소년이란 ‘음주, 흡연, 싸움, 유흥업소 출입, 성도덕 문란 등으로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소년’을 일컬으며 요보호 아동은 ‘사회적 보호를 요하는 소년으로서 보호자로부터 유기되었거나 이탈된 자 또는 부모의 양육이 불가능 한 자로 이른바 미아, 기아, 고아, 가출 아동’을 일컫는다. 따라서 우리나라 법에서는 가출청소년을 우범소년, 불량행위 청소년, 요보호 아동을 의미하고 있다.
2) 가출청소년의 개념
일반적으로 가출청소년이란 부모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는 점, 연령이 18세 미만이라는 점, 가출시간이 대략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청소년으로 정의되어져 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식이 노년기 부모의 부양을 책임져야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해 자신이 지지하는 견해를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주제 우리나라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가트만(Gottman)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 한국문학개론 - 문학의 세부 갈래 중 하나를 택해 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보십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사정평가 및 프로그램체 계두 수준의 영역과 요소의 개관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자폐성 장애1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