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미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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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사정
1. 문제발견
2. 정보 발견

Ⅲ. 목표설정
1. 목적
2. 목표

Ⅳ. 개입계획
1. 경제적 지원
1) 클라이언트가 진학을 원할 경우
2) 클라이언트가 취업을 원할 경우
3) 아이에게 무료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2. ‘ 사·미·모’ (사랑하는 아이를 위한 미혼부의 모임) 사이트 운영
1) 상담
2) 모의 체험극
(1) 자아실현 체험극
(2) 부모역할 체험극
3)정보 공유
(1) 아이를 키우는데 필요한 정보
(2) 미혼부들의 직업, 자아실현을 위한 정보
4)직업박람회 및 보육박람회의 참여를 도움

Ⅴ. 맺는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혼부’

Ⅰ. 들어가는말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라 대가족중심의 사회에서 핵가족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가족관계는 구조적인 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 부산물로 나타나는 현상이 미혼부 ․ 모 가족의 발생이다.
미혼모에 대해서는 언론매체나 수업시간을 통해 그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어느 정도 많이 접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그 문제점이나 실태의 심각성에 대해서 인지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미혼모가 있음으로 인해 반드시 발생해야 할 미혼부에 대해서는 정보나 실태 ․ 문제점 등 미혼부 전반에 대해 접할 기회가 드물었다.
얼마 전 자신이 미혼부임을 밝힌 모 연예인의 뉴스나 미혼부의 법적책임성에 대한 신문기사 등을 통해 그 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미혼부 문제가 조금씩 사회 밖으로 끌어낼 수 있도록 사회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미혼부 가정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도 턱없이 부족할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나 민간적으로 미혼부 가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한 부분들이 많다.
본 조에서는 이러한 시점에서 사회적문제로 나타나는데 비해 아직 개입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미혼부를 주제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인용하여 개입해보고자 한다.

Ⅱ. 사정
1. 문제발견
▶ 클라이언트는 동갑인 여자 친구와 동거 중 여자 친구가 임신을 하게 되었다. 이들은 아이를 키울 생각에 아이를 낳았지만 여자 친구는 현재 집을 나간 상태로 클라이언트가 어머니와 함께 아이를 키우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대체적으로 학교에서나 이웃 간에 적응을 잘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로 인하여 자신의 시간을 갖지 못하고, 앞으로의 미래 역시 아이를 위해 한정된 길만 생각하고 있다.
2. 정보 발견

사정 질문지

1. 누가 문제에 관여되어 있는가?
애인(동거녀), 어머니, 학교, 아이

2. 어떻게 관여 되어 있는가?
동거를 하던 여자친구가 아이를 낳고 가출을 하였다. 결국, 홀어머니와 한집에 살면서 아이를 키우고 있다.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아이의 엄마가 없는 상황임에도
자신의 아이를 잘 키우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현재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4. 언제, 문제 상황이 일어났는가?
고등학교 재학 중 동거중인 여자친구가 아이를 갖게 되고, 아이를 낳은 여자
친구가 집을 나가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5.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정서적으로는 문제를 느끼지 않고 있었다. 현재 아이를 키우면서 아빠로 살아가는
것에 대해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불안감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었다.

6. 클라이언트는 그동안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 왔는가?
클라이언트의 경우 제대로 된 직장을 다니면서 아이를 양육하기 위해 야간학교를
다니고 있다. 학교에 나가 있는 동안에는 직장에 다니시는 어머니께서 아이를 돌보실
수 없기 때문에 이웃에게 아이를 맡겨 놓고 있다.

7. 그동안 해온 문제대처 방식의 문제는 무엇인가?
클라이언트는 현재 야간학교에 다니면서 아이를 이웃에 맡기고 있었다. 이는 아이
에게 있어 정서적인 측면이나 교육적인 측면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 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현재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 하고 있지 않고 있었다.

8.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우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분은 크게 아이와 클라이언트로 나눌 수 있다.
아이가 현재 이웃에게 맡겨지는 것은 아이의 성장과 연결 되었을 때 한계가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복지와의 연결을 통해 아이의 보육과 육아의 문제를 체계적
으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 클라이언트는 현재의 문제에 대하여 지속
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지 않은 채 현재 발생되는 문제에만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
점은 지역사회, 사회복지사, 학교 측과의 꾸준한 회의와 연계를 통해 필요한 자원과
프로그램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

9. 클라이언트는 어떤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아이를 자기의 힘으로 양육하고자 하는 생각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아직 미성년자(학생) 이기에 경제적인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로서 자녀 양육이 힘들 어지고 또한, 아직 어리기 때문에 아이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지식이 없어 어려움을 겪 고 있었다.

10. 클라이언트는 어떤 기술을 갖고 있는가?
현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기술은 역시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과
책임감이다. 아이를 스스로 키우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의 의지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필요한 기술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 학생이라는 점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11. 문제와 관련하여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무엇인가?
우선 경제적인 문제가 충족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경제적 문제와 아이의 정서적
문제 등을 배경으로 아직 어린 청소년인 클라이언트 자신의 자아실현의 욕구가 충족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들 수 있겠다

12. 어떤 요인이 이 욕구 충족을 방해하는가?
역시 클라이언트가 미성년자라는 점은 아이에게 경제적인 지원을 통해서 교육하고
양육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꿈보다는 아이의 교육
을 생각해서 진학보다는 취업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아 클라이언트의 자아실현
에도 경제적인 문제와 아이의 교육문제역시 방해요인이 되고 있다고 본다.

13. 이 욕구 충족을 위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욕구충족을 위한 자원에 있어서는 내적자원과 외적자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내적자원의 구성요소로서는 혼란스러운 자아의 올바른 정립을 위해서 긍정적 자아 정체성 확립과 부모역할에 대한 지식습득 및 이로 인한 긍정적인 인지 형성, 자신감 획득, 가족의 중요성을 내적자원으로 들 수 있겠다. 보다 현실적이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외적자원으로는 사회복지관과의 연계, 학생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내·외부 장학금 지원, 상담관리·청소년 미혼부들과의 커뮤니티 형성으로 여러 가지 정보교류 및 의견 나눔 등이 있겠고 가장 중요한 외적자원 구성요소로서는 자녀양육을 위한 탁아소연계를 들 수 있겠다. 또 여기서 소득이 없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모·부자 보호법으로 생활비를 지급해주는 것 또한 좋은 자원이 되겠다.

참고문헌
양옥경외 (2006) 『사회복지실천론』나남출판
mbc ‘그것이 알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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