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문학의 조건 및 언어활동의 기능과 독자반응 이론 및 원형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1 / 2016.10.2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문학의 조건 및 언어활동의 기능과 독자반응 이론 및 원형이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개념
2. 아동문학의 조건
3. 언어활동의 기능
4. 독자반응 이론
5. 원형 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기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아동이 접하는 문학작품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에서 어른들은 아동의 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책은 미리 차단하고 유익한 책만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자 한다. 그렇다면 아동문학이 어린이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면, 첫째, 아동문학은 아동들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능력을 통합적으로 신장시키는 효과저인 자료가 될 수 있고, 둘째, 아동문학은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는데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것
.
.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개념
아동문학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들의 교육과 정서를 위하여 창작한 문학작품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영문학 교수이자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저자인 Perry Nodelman은 ‘어린이 문학은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럼 어린이들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그들이 무엇을 이해할 수 있고 무엇을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과 관련된 특성으로 문학작품으로서 그림책, 동요, 동시, 아동극 등 다양한 작품을 포함한다.’고 정의한다. 아동문학에 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협의로는 아
참고문헌
- 장혜순, “아동문학론”, 창지사, 1997
- 김익환, “어휘의 사용과 의미 구조”, 국제학논총, 2000
- 신현수,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방법 연구”, 국민대, 2005
- 김은정, “독자 반응 이론을 활용한 영어 동시 학습이 초등 영어 읽기ㆍ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교대, 2006
- 김선영, “그림책에 기초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이해력과 읽기·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침례신학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치료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 - 차 례 -1. 문학의 기능2. 문학의 가치3. 독서치료의 정의 4.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 정신분석 이론 2) 게스탈트 이론3) 사회학습 이론 5.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1) Doll과 Doll의 견해 2) Hynes와 Hynes-Berry의 견해6. 독서치료의 실제 1) 아동문학의 정의와 종류 : 매체2) 독서 치료 과정 3) 주의 사항 4) 독서와 함께 할 수 있는 글쓰기 활동 5) 6-7세 피학대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7. 동화를 활용한 아동상담 1) 전래동화의 의미와 가치 2) 무

  • [국문학] 탈춤 레포트
  • 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6.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 1995.채희완, 『탈춤의 사상』, 채희완, 현암사, 1984.채희완, 『탈춤』, 대원사, 1993.박진태, 『전환기의 탈놀이 접근법』, 민속원, 2004.심우성, 『탈』, 대원사, 1994.김지하, 『탈춤의 민족미학』,실천문학사, 2004.김욱동, 『탈춤의 미학』, 현암사, 1994.http://bongsantal.comhttp://www.hahoemask.co.krEBS 방송물 시대의 초상 김덕수 편(2007년 5월 8일 방송분)‘2007 서울 무형 문

  • 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어휘학습,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노래,챈트학습지도,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열린학습지도,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 기능어를 지도하면 아동들은 교사의 명령에 대하여 실제로 움직여 행동으로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주의력도 집중될 뿐만 아니라 자기의 성취를 행동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강화의 효과가 크며 장기적으로 기능어가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다.Ⅳ. 영어과 노래와 챈트학습지도노래와 챈트는 그 성질상 멜로디와 리듬, 박자 등에 있어서 다른 점이 있지만, 학생들을 흥미 있게 설명해 주어 학생들이 충분히 그 내용의 의미를 인지하게 한다. 그리고 챈트는

  • [비평이론] 문학비평이론 A+ 분석보고서
  • 언어학, 사회.문화적 비평과 사회학과 마르크시즘, 심리주의 비평은 정신분석학과 심리학, 신화.원형비평은 종교학, 페미니즘비평은 정치학, 사회학, 독자중심비평은 해석학과 언어소통이론의 신방학에 힘입은 바가 크다.3. 근대 비평의 개관 및 발전1) 고전주의 비평고전주의가 완성된 것은 17세기 말 프랑스에서였다. 그 대표자인 보활로는 호레이스의 을 모방하여 자기도 을 저술함으로써 문학의 뚜렷한 표준을 제시하여 그 표중에 맞지

  • 1970년대에서 2007년까지의 단군 연구 현황
  • 서술된 단군신화의 기록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단군의 존재나 고조선의 발생 연도에 대해서도 의 기록을 곧이곧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서적을 참고하여 밝혀내려고 하고 있다. 또한 기독교계에서 단군신화에 대한 사실성 여부와 단군 민족주의의 흐름을 객관적으로 밝혀내려고 시도한 점은 재미있는 현상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여전히 빈약한 근거를 들어 단군신화를 과대포장하거나 민족주의를 주장하려는 논문들도 많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