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의 최근연구동행 중 가드너의 다중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를 조사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3 / 2016.10.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프로그램의 최근연구동행 중 가드너의 다중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를 조사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이론
1) 가드너의 다중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이론의 영역
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
1) 프로젝트 스펙트럼
2)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 프로그램
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칠교놀이
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중지능 이론의 기본적이 주장은 모든 인간이 여덟 가지의 지적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각각의 지능을 어느 정도 개발하지만 서로 동일한 지능의 프로파일을 갖지는 않으며, 또한 지능은 상이한 문화에 따라 상이한 형태를 취한다고 가정한다. 가드너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적절한 자극과 보강 혹은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는다면, 여덟 가지 지능 모두를 어느 정도 높은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교육은 다양한 기회를 통해 지능 발달을 뒤받침 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최근연구동행 중 가드너의 다중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를 조사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양현,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한국초등교육, 1999.
김명희 외, 다중지능이론 :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1998.
박지원,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치원 통합교육의 효과,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영유아 교육체제이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는 유아의 개성과 흥미, 욕구, 자발성과 적성 등을 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삼고 전통적인 권위주의와 성인 중심의 교육을 탈피하려는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인지적 갈등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 인간은 사회적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라고 보는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접근법뿐만 아니라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서 프로젝트 학습활동을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중요한 것은 관찰을 통해 아이들이 직접 관찰한 내용을 기반으로 예상해보고 분류, 추리해보는 활동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스스로 궁금해하고 알아볼 수 있도록 차근차근 개념을 이끌어내는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수업에서는 옥잠화와 부레옥잠의 관찰을 통해 그 식물들이 살아가는 자연환경을 알 수 있고 그로 인해 연못과 강가에 사는 식물의 특징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 다중 지능 이론의 본 학습의 적용2) 본 수업에 적용

  • 유아기 발달 연구방법에 대해 쓰시오
  • 대해 쓰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의 정의2. 유아기 발달이란3. 유아기 발달 연구방법1) 발달에 따른 연구방법(1) 성장연구(2) 추세연구2) 관찰에 따른 연구방법(1) 일화기록법(2) 시간표집법(3) 사건표지법(4) 행동목록법 3) 발달이론에 따른 연구방법(1) 성숙 이론(2) 심리성적이론(3) 심리사회적 이론(4) 왓슨의 이론(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7) 인지발달 이론(8) 생태학적 이론(9) 다중지능이론4. 시사

  • 180920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공통)2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 조사
  • 조사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과정에서 반강제적,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결과 또한 제대로 된 실태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학교폭력의 특성과 원인 및 결과를 이해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학교폭력을 근절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이번 보고에서는 학교폭력의 특성과 원인 및 결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최근 들어 학교폭력이 저연령화 됨에 따라 영유아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이론게젤, 다윈, 홀영유아발달은 정해진 유전인자 구성에 따라 예정대로 전개되는 것연령과 발달의 기준이 되는 행동을 찾아 아동발달의 표준행동을 제안함(2) 행동주의 이론손다이크,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이해하며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봄보방과 연습, 상과 벌을 통해 학습되어지는 과정에서 영유아는 수동적인 존재임(3)정신분석이론영유아기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을 강조하고, 부모자녀관계를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