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유아기와 아동기의 사회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애착(attachment)
2. 성 역할의 인식 및 이해
3. 도덕성의 발달
4. 자아 개념의 형성
5. 사회환경 : 또래, TV, 학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인격의 형성, 사회규범 습득 등 인간사회를 생존해 가는 것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 하며, 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의 사회적 발달 과정에서 겪게 되는 획기적이고 중요한 생활사건은 개인의 발달은 물론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교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족과 또래 집단이라는 중범위 체계는 아동의 성장, 발달, 행동에 역동적으로 관여한다. 아동기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성인기 성격형성에 기반이 된다. 이러한 영유아기와 아동기에 사회화과정이 어떻게 나타나 사회체계를 인지해 가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 론
인간사회의 행동양식을 습득해가는 사회화과정은 일생동안 계속 되지만 가장 강력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바로 영유아기와 아동기이며, 여기에는 기본적 생활의 자립단계로 가정환경의 영향력이 가장 중요한 1단계, 2단계인 유아기 후반에는 사회에서 공통으로 요구되는 행동양식 및 사회적 규범 습득 등으로 가정이외 환경의 영향이 점차로 강해지는 시기이며, 3단계는 통합적 단계로 접어들면서 자기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통제하게 된다. 사회체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사회사업연구회,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김규수외 6인,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김동배 · 권중돈, 200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인터넷 사이트 www. google.co.kr, http://www.playtherapy.n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인간이 지니고 있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들은 각각 급격한 상향적 곡선을 그리는 발달의 최적시기가 있는데 이 때 본래 지니고 있는 잠재가능성이 최대한 실현 되도록 적절한 환경이라든지 인적, 물적 상호작용을 풍부히 제공해야한다. 이런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대부분 6세 미만의 영유아기, 넓게 보면 초등학교 시기인 아동기 등 생의 초기에 존재하며, 이 때 적절한 환경이라든지 경험 등의 자극을 제공해 주지 않으면 결정적 시기가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 사회 문화적인 환경과 관련해서는 20-30년 전에 비해 더 많은 여성들이 직업 갖기를 희망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간체계는 아동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영유아들의 능력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우수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영유아기 발달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구강기와 항문기에 해당하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유아기(乳兒期)와 초기 아동기에 해당하며, 피아제의 인지행동발달단계에 따르면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 이시기의 과정을 잘 경험하지 못하면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2장 번역 - chapter 2 - The Development of Play
  • 사회심리발달 단계에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을 주장한 Erik Erikson(1902-1994)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놀이에서 사회적 참여에 관한 Parten과 유아의 사회화에 있어서의 놀이의 역할을 조명한 Paley(1984, 1992, 1999)의 연구를 고찰해 볼 것이다. 다음 단락에서는 유아와 인간의 일생 전반에 걸쳐 학습에 있어서의 놀이의 중요성을 지지하는 교육이론과 연구들을 이해하도록 안내할 것이다. 우리는 놀이가 영유아기의 모든 경험의 차원을 통해

  • [아동발달] 영아기의 언어발달
  • 체계이다.동물들은 인간이 내는 말소리처럼 발음할 수 없고, 인간이 알고 있는 어휘만큼 단어를 배울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들의 신호체계에는 우리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에 내포된 문 법과 같은 체계가 없다. * 인간만이 언어를 사용한다.(문자를 사용)* 인간은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사색과 사고를 할 수 있으며 느낌을 표현할 수 있고 모든 현상을 배워갈 수 있다. 3. 영아기 언어의 이론1) 행동주의이론언어습득은 환경에서의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