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잠재력과 성장력(인간의 잠재능력-가소성, 인간의 성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인간의 잠재능력(가소성)

1. 인간은 무능한가?
2. 인간의 능력
3. 왜 인간의 능력이 사장되는가?
4. 인간의 재능은 교육에 의하여 나타난다.

II. 인간의 성장력
본문내용
인간의 잠재력과 성장력

I. 인간의 잠재능력(가소성)

(1) 인간은 무능한가?

사람들은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 하여 다른 동물들을 우습게 본다. 그러나 자세히 관찰하여 보면 그렇게 생각할 것도 아니다. 소가 송아지를 낳으면 그 놈은 1시간도 안 되어 뛴다. 그리고 사슴은 10분이면 걷기 시작한다. 그런데 인간은 낳아서 1년 반이나 지나야 걷고 될 수 있으니 얼마나 무능한 존재인가 말이다. 더욱이 소는 1년이면 다 자라는데 인간은 성체가 되자면 25년이나 걸린다. 까치라는 놈은 배우지 않아도 단단하고 안전한 집을 짓는데 인간은 그 정도의 집을 지으려면 적어도 10살은 돼야 할 것이다.
인간은 왜 이렇게 성장이 느리고 무능한 존재로 태어나는가? 그러나 그렇지 않다. 마치 고층건물을 지으려면 높은 만큼 땅속 깊이 파서 기초를 튼튼히 해야 하는 것처럼, 인간이 가지고 있는 거의 잴 수 없을 만큼 큰 능력이 발휘되자면 그 기초 작업을 장기간 튼튼히 해 놓지 아니하면 안 되기 때문에 그렇게 무능하게 보이는 것이다. 즉 튼튼한 기초 작업을 하느라고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이다. 인간은 잠재되어 있지만 대단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이를 가소성이라고 하기도 하고, 도야성이라고도 한다.

(2) 인간의 능력

까치의 건축기술이 진일보하여 건축양식이 달라졌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 집을 잘 짓기로 유명한 까치도 100년이 가도 1000년이 가도 똑같은 집을 지을 수 있을 뿐이다. 동물에게는 그들마다 한정된 능력이 주어졌고 그 이상은 발전하지 못하게 한 창조주의 뜻이다. 그리고 그 능력은 학습이나 훈련이 있어도 그 주어진 능력 이상으로 발전하지 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 능력 : 잘 가르친다는 것 (성공적인 교사의 교육기술에 관한 요인: 흥미를 자극하는 능력, 교육내용의 효과적 조직 등)라. 교직 태도 : 정열, 신념, 천직으로 여기는태도, 학생을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신뢰하여야 함 목 차제1장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제1절 교육의 이해1. 교육의 정의1) 어원적 정의2) 서술적 정의3) 규범적 정의4) 약정적 정의5) 조작적 정의6) 기능적 정의● 어원적 정의를 통해 본 동서양의 교육의 개념1) 동양에서 敎育의 의미①

  • [아동발달] 아동의 의미(아동과 아동기, 현대의 아동관), 발달의 의미(발달의 개념과 발달관)
  • 능력, 인성, 행동 유형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는 유전이나 환경 중 어떤 고립된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고 두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며, 가장 최적의 환경 조건에서도 학습은 일어나지 않을 수 있고, 유전적 요인이 발달의 한계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또한 발달이 일어날 수 있는 시기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이 된다는 것이다.다른 한편, 인간의 본성에 대한 해석 즉, 아동관은 크게 두 주류로 나누기도 하는데 그것은

  •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 잠재력이 가장 풍부하고 가능성이 많은 시기는 영․유아기이다. 태어날 때부터 장애상태가 분명한 아동들이나 기질적, 혹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장애를 보일 수 있는 장애아동에게 가능하면 영․유아기에 장애를 극복하도록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장애를 제고 또는 최소화시킴은 물론 이차적인 장애발생을 예방할 수 있고, 나아가 아동의 성장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장애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계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

  • [교육학]교육학개론 정리모음
  • 가소성의 존재:인간은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⑷ 인간은 과학적 이해의 존재6. 교육의 기능⑴ 본질적 기능① 개인의 인격완성의 기능 ② 교육의 사회화적 기능 ③ 문화전달 창조의 기능⑵ 사상적 배경을 달리하는 기능① 보존(보수)적 기능:보수적 입장, 초등 교육단계. 전통문화를 유지하고 보존. 뿌리교육국적있는 교육② 적응적 기능:진보주의 입장, 중등교육단계, 급변하는 현실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

  • 자기주도적 학습
  • 능력이다. 현대의 사회에서는 누가 어떤 정보를 효과적으로 암기하고 풀어내는 것보다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2) 자기주도학습력은 모든 학생들이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본질적으로 인간에 내재해 있는 잠재력과 성장력은 교육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싶어하는 본성을 자극하여 학습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도록 요구한다(Knowles, 197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