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관리] 학교시설의 개념(의의)과 조건, 학교시설의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교시설관리

I. 학교시설의 의의
1. 학교시설의 개념
2. 학교시설의 조건
1) 안정성
2) 융통성
3) 심미성
4) 연계성
5) 이용성
6) 관리성
7) 경제성

II. 학교시설의 기준
1. 교지의 선정기준
1) 교지의 위치
2) 지질과 지세
3) 교육적 환경
4) 안전 및 위생상 적소
5) 경제성과 용도
6) 규모
2. 체육장
3. 교사
1) 폐쇄형
2) 개방형
3) 분산형
4. 교실
1) 교실운영의 형태
2) 교실의 수용능력과 이용률
5. 교구
1) 책상과 걸상
2) 칠판과 전시판
3) 건구
4) 도서실
6. 급수온수공급시설
7. 기타 물리적 환경
1) 채광과 조명
2) 환기와 통풍
3) 보온과 방습
4) 방음
본문내용
학교시설관리

1. 학교시설의 의의

1) 학교시설의 개념

학교시설(school facilities)이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이용되는 물적(Physical setting)으로 교지, 학교건물, 공작물, 설비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여기서 교지(校地)는 학교용 토지로서 운동장, 실습지, 교재원, 녹지대 등을 포함하고, 학교건물은 학교에 달린 건축물로서 교사(校舍), 실내체육관, 강당, 기숙사 등을 포함한다. 공작물은 지면에 고착되어 있는 건물 이외의 학교시설물로서 교문, 담장, 상 ․ 하수도시설, 암거 등을 포함하고, 설비는 비교적 분량이 적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물건으로 교구(敎具), 사무용구, 조명장치 및 난방시설 등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분류는 형식상의 분류에 지나지 않는다. 학교시설은 교육활동의 지원조건 중 기본적인 것으로 교육활동의 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시설은 교육환경의 한 구성요소이다.
그리고 학교시설은 교육프로그램을 지적 공간(school land space)또는 건축 공간(school building space) 등으로 변형시킨 것이고, 교육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인 정서생활, 취미생활, 근로생활 등의 프로그램 및 학교행사활동 등의 프로그램과 교과과정 프로그램 및 이들 계열에 관련된 취업 프로그램 등을 달성시키는 데 필요한 제반 시설, 기기 등의 설비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에 일치하는 각종 특수한 교구 및 기자재 등을 건축공간인 교실 내에 설치하는 것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변형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시설은 물적 조건(Physical setting)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서 계획핀 학습의 성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최선의 교육활동을 지원해 주는 데 그 목적을 찾을 수 있다.
결국 학교시설은 교육을 하기 위한 지원조건이기 때문에 학교교육과의 역동적 관계에서 그 기능이 이해되어야 하며, 따라서 교육활동의 성격 여하에 따라 학교시설은 설계되어 건조되고 유지 ․ 관리되어야 한다. 즉, 교육목적을 효율적 ․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설치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총칭하는 학교시설은 어디까지나 교육활동과 아동 ․ 학생들의 성장 ․ 발달을 지원하는 데 전적으로 공헌해야 한다.

2) 학교시설의 조건

학교시설의 조건은 학교가 그 고유한 교육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의 의의] 학교경영의 개념(정의)과 영역, 학교경영원리
  • 학교관리는 객관적 ․ 법규적 관점에서 교육의 조건 내지 상태를 유지하고 정비하는 이차적 ․ 간접적인 배려이다.둘째, 학교경영은 학교경영자의 창의적 기능으로서 자주적 ․ 자율적으로 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내용 그 자체의 운영인 데 비하여, 학교관리는 교육법규나 권력에 의해서 의존적 ․ 타율적으로 교육내용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여러 조건과 시설을 정비 ․ 운영하는 것이다. 전자는 교육실천내용 그 자체의 운영이고

  • 산업재해와 종업원의 보상
  • 과 종업원의 안전과 보건을 위해 경영자의 방침이나 노력을 말하며, 경영자의 노력에 따라 그 효과가 좌우 된다. ② 경영자가 안전 보건을 위한 관리 중점1. 목표와 방침 7. 사고원인분석2. 최고경영자의 지원 8. 교육과 훈련3. 안전관리조직 9. 엄격한 규정이행4. 책임소재 명시 10. 건강한 환경조성5. 안전관리기술대책 11. 적절한 의료 시설6. 직무별 안전분석 12. 적절한 사후 대책 5. 노동안전보건 활동의 의의①. 노동자 건강문제는 노동조건의 후퇴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사업)]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사업)의 실태, 문제점과 과제 및 방향 분석
  • 관리직의 보수를 국고보조 기준 관리 인급 수준으로 지급5) 서울시 지원 종사자 수당 증액6) 사무원 지원7) 영양사 지원3. 아동복지서비스 예산 확충4. 전문화된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1) 시설의 개방화2) 부모와의 관계 프로그램3) 대학생에 대한 지원 확대4) 서울시 아동복지시설 전산망 네트웍 구축5) 자립아동 프로그램 지원. 아동복지정책의 과제 및 방향1. 가정학교지역사회 기능강화2. 아동복지시설의 확충3. 시설 수용 불우아동 대책4.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개념을 복합적으로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의 개념을 규정짓는 2가지 대립되는 견해는 다음과 같다. →넓은 의미 : 교육에 관련된 공공기관, 행정기관 및 학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력을 함으로서 운영하는 것 →좁은 의미 : 교육에 관련된 사무처리를 하는 것 →김종철, 이종재 교수님 : 교육활동에 관한 목표수립,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인적 및 물적 조건의 정비 및 목표달성을 위한 지도 감독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학교의 교육기획력이 살아나도록 하기 위해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교육기획을 가능하게 하는 교사별 평가, 그리고 학교에서 진정한 교육활동이 일어났음을 보여주는 기록인 교육이력철 등의 구체적 안이 제안됐다. 교육이력철은 교육전문성(자율성)의 기획과 실행을 합리적으로 강제하는 것으로 학교교육체제를 바꾸는 핵심적인 기제로 설정됐다.이는 교육기획력을 무력화하는 외부의 시험제도와, 교재구성권을 박탈하는 교과서의 문제, 그리고 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