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집단역동방법]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기법
I. 브레인스토밍 기법
II. 역할 연기
III. 소시오메트리
IV. 감수성 훈련
V. 심포지엄
VI. 세미나
VII. 배심토론
VIII. 소집단 원탁토론
IX. 소집단 분과토론
- 본문내용
-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기법
청소년지도과정에서 집단역동이 무엇이며 무엇을 다루어야 하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집단역동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밖에 없다. 집단역동을 보는 관점은 규범적 관점, 기법주의 관점, 그리고 레빈의 원래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규범적 관점은 집단이 바람직하게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조직되고 행동되어야 하는가를 집단역동으로 보는 것이다. 이 관점은 집단에서 주로 민주적 리더십, 성원의 참여, 그리고 전체적 협동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기법 위주의 관점은 집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러 기법 모두를 합한 것을 집단역동으로 본다. 주요 기법들로서는 역할 연기, 브레인스토밍, 분반토의, 지도자 없는 집단, 집단요법, 감수성훈련, 상호작용분석, 의사거래분석, 조하리 창, 팀워크, 소시오메트릭스 등을 들 수 있다. 집단의사결정 및 조직개발에 사용되는 주요 기법들 모두가 집단역동에 속한다.
레빈의 원래 관점은 레빈이 처음 주장한 집단역학의 개념과 유사한 주장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관점은 주로 집단의 내부적 성격에 두어 집단이 어떻게 형성되고, 집단의 구조와 기능은 어떠하며, 집단은 어떻게 움직이고, 그 구성원이나 다른 집단 또는 조직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하는 집단의 거의 모든 면을 다루고 있다.
청소년지도를 위한 집단역동의 기법은 위의 두 번째 관점인 기법 위주의 관점에서 집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으로 보는 견해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청소년지도를 위한 집단역동의 기법을 (1) 브레인스토밍 (2) 역할연기, (3) 감수성훈련, (4) 배심토론, (5) 소시오메트리, (6) 심포지엄 (7) 세미나, (8) 소집단 원탁토론, 소집단 분과 토의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