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집단역동방법]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기법

I. 브레인스토밍 기법

II. 역할 연기

III. 소시오메트리

IV. 감수성 훈련

V. 심포지엄

VI. 세미나

VII. 배심토론

VIII. 소집단 원탁토론

IX. 소집단 분과토론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기법

청소년지도과정에서 집단역동이 무엇이며 무엇을 다루어야 하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집단역동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밖에 없다. 집단역동을 보는 관점은 규범적 관점, 기법주의 관점, 그리고 레빈의 원래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규범적 관점은 집단이 바람직하게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조직되고 행동되어야 하는가를 집단역동으로 보는 것이다. 이 관점은 집단에서 주로 민주적 리더십, 성원의 참여, 그리고 전체적 협동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기법 위주의 관점은 집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러 기법 모두를 합한 것을 집단역동으로 본다. 주요 기법들로서는 역할 연기, 브레인스토밍, 분반토의, 지도자 없는 집단, 집단요법, 감수성훈련, 상호작용분석, 의사거래분석, 조하리 창, 팀워크, 소시오메트릭스 등을 들 수 있다. 집단의사결정 및 조직개발에 사용되는 주요 기법들 모두가 집단역동에 속한다.
레빈의 원래 관점은 레빈이 처음 주장한 집단역학의 개념과 유사한 주장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관점은 주로 집단의 내부적 성격에 두어 집단이 어떻게 형성되고, 집단의 구조와 기능은 어떠하며, 집단은 어떻게 움직이고, 그 구성원이나 다른 집단 또는 조직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하는 집단의 거의 모든 면을 다루고 있다.
청소년지도를 위한 집단역동의 기법은 위의 두 번째 관점인 기법 위주의 관점에서 집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으로 보는 견해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청소년지도를 위한 집단역동의 기법을 (1) 브레인스토밍 (2) 역할연기, (3) 감수성훈련, (4) 배심토론, (5) 소시오메트리, (6) 심포지엄 (7) 세미나, (8) 소집단 원탁토론, 소집단 분과 토의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성계발 - 개념과 역사
  • [심리학] 심리적 집단치료와 상담의 이론고찰
  • 집단 정신치료집단에 많은 영향을 준 주요한 혁신적 기법들, 예를 들면 피드백, 해빙, 관찰적 참여, 인지적 보조물 등과 같은 기법들을 창출해 내었다. 1950년대에 NTL은 여러 지부를 두었고, 각 지역에서는 점차로 나름대로의 T집단 특성을 개발하였는데, 1962년 남부 캘리포니아에서는 “정상인을 위한 집단치료”라는 T집단 모형이 제시되었으며, 이것은 집단역동에서 개인역동으로, 대인관계 기술발달에서 개인성장으로 강조점이 변화했음을 나타내는

  •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유아 문제행동 감소에 대한 효과는 어떠한가?1-1. 인물화 검사를 통해 제시된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1-2. K-CBCL 검사를 통해 제시된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연구문제 2. 치료놀이 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집단 상호 역동성 및 유아의 개별 활동 과정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용어의 정의로 ①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인성적, 사회적, 교육적으로 적절하

  • 역할극 정의, 특성, 필요성
  • 집단으로부터 보호를 받는다. 출처 집단 따돌림|작성자 페퍼민트*역할극 특성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해 놓고 짤막한 인간관계의 장면을 연출하는 기법으로서연기자는 2명 이상으로 구성된다.즉흥적으로 만들어지는 연극은 주제의 설정이나 내용의 구성은물론 각 배역들의 연기를 통해 다른 사람과 함께 역동적 과정을 경험하는 하나의 종합적인 완성 작업역할극은 개인이 아닌 특성에 의해 역할이 맡겨지며,훈련된 지도자의 지도 아래서만

  • [졸업][청소년복지] 청소년가출의 예방 및 대책안
  • 청소년가출의 예방 및 대책안 16ⅰ. 예방 161. 가출의 예방 162. 가출의 지도방법 16ⅱ. 대책안 181. 대화기법 182. 자녀의 가출이 의심될 때의 예방전략 183. 상담 194. 가출청소년 전용 위기전화를 개설 225. 가출청소년 집단가정을 활성화 226. 가출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망 형성 237. 가출청소년 전용 직업훈련센터 24ⅴ. 결론 24Ⅰ. 서론가출청소년을 어떻게 볼 것인가? 가출청소년을 부모의 말에 순종치 않는 빗나간 못된 아이들 내지는 비행청소년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