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인지심리학 개념정의(의의), 인지심리학의 역사(발전과정-구조주의심리학, 행동주의심리학, 인지과학의 등장, 정보처리적 인지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지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I. 인지심리학이란 무엇인가?

II. 인지심리학의 역사
1. 구조주의 심리학
2. 행동주의 심리학
3. 인지과학의 등장
4. 정보처리적 인지심리학
본문내용
인지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1.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이란 무엇인가?

우리 인간의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P우리가 '마음' 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과연 무엇이며, 그것은 어떻게 우리의 일상생활과 학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인간과 동물을 구별 짓는 인간의 사고와 이성이라는 것은 과연 어떠한 것일까? 이러한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인지심리학에서 다루는 내용들이다. 즉 인지심리학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인식하고, 기억하고 학습하는 방식을 포함한 모든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및 정신과정(mental process)을 연구하는 것으로서,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라고 보면 될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모든 과정에서 '인지(cognition)'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인지는 주의, 기억, 언어, 추리, 이해, 의사결정, 지각, 문제해결, 정서, 형태재인, 사고 등의 모든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한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수많은 부분들이 사실상은 우리 마음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 것인지, 시험을 치를 때 어떻게 자신이 공부한 내용들을 떠올리게 되는 것인지, 말하는 사람과 이를 듣고 이해하는 사람은 과연 어떻게 말을 하고 이해를 하게 되는 것인지, 사람의 얼굴과 같은 대상의 정체와 의미는 어떻게 지각되는 것인지, 그리고 사고 및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은 과연 어떠한 것인지 등에 대해 물어보고 대답을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좁은 의미로써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이 과연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도록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지식을 활용하여 우리 생활장면에서 직면하게 되는 각종 과제들을 과연 어떻게 수행해내는지 등의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easea***
    (2018.06.11 09:42:45)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Maslow의 욕구위계론5) Rogers의 자기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교육의 특성4.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1) 세 학습이론의 비교설명2) 세 학습이론의 비교요약 표5. 자기주도적 학습1) 개념과 의의2) 목표3) 학습과정의 모형4) 학습자 개인의 자기주도성5) 성인교육분야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평가6. 학습이론과 성인의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 학파들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의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된다는 환경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한다. Watson은 정신과정이란 개인적인 사상이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보거나 만질 수도 없으므로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심리학이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관찰 가능한 외현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2) 기본개념일반적으로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학습을 특정한 형태의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로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행동주의‘, 그리고 1950년대에 브루너를 중심으로 ’인지혁명‘을 거치면서 등장한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인지주의의 시기가 전개되었다. 그 후 1980년대 후반을 지나면서 ’구성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심리학‘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60년대와 70년대에 걸친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주의로의 철학적 변천은 인지구조와 행동 사이의 연결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학문 분야뿐만 아니라 인류역사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런 변

  • [아동발달] 인지심리
  • 발전에 따른 정보처리적 관점으로 특별한 인지과정이 일련의 단계를 거치는 정보 흐름으로 보는 등의 인접학문의 영향으로 인지과학이 대두.-인지심리의 역사-인지심리의 역사19c말 이전심리학이 철학에서 분리되지 못함심리학은과학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이 지배적19c 말심리현상들은 실험방법을 사용하여 수량화 할 수 있다고 생각내성법(=구조주의)주로 사용1910 ~1950년행동주의 재 등장내성법의 주관성에 비판을 하고 객관성을 강조1960년대

  • [성격심리] 사회학습과 사회인지이론
  • 15장 사회학습 및 사회인지 이론-1940년대까지 황금기가 지속되던 행동주의는 50년대부터 도전을 받기 시작하여, 인지구조와 과정을 강조하는 이론들이 점점 더 많은 주목과 지지를 받게 되었는데 이에 가장 중요한 두 형태는 구조주의와 정보처리였다.- 구조주의는 유럽의 대륙철학, 문학비평, 사회과학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지만 미국심리학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반면 행동주의의 대안이 된 정보처리 접근이었는데 심리학을 컴퓨터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