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고용촉진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장애인 고용촉진 제도의 이론 적 배경
제 1절 장애인 고용의 이념과 목적
1. 장애인 고용의 이념
2. 장애인 고용의 목적

제 2 절 장애인고용 관련 법률
1. 관련법률의 내용

제 3 장 장애인 노동자 고용 현황
제 1 절 우리나라의 장애인 고용촉진제도 현황
1. 장애인노동자의 경제활동참여와 실업 실태
2. 우리나라 장애인 의무고용의 이행 실태

제 2 절 장애인 고용촉진제도의 선진국과의 비교

제 4 장 장애인 노동자의 현실과 문제점
1. 장애인 노동자의 고용 불안정
2. 장애인 노동자의 노동 조건
3. 장애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
4. 장애인노동자의 노동3권 제약
5. 기본권의 제약
6. 장애인 소득보장정책

제 5 장 장애인 고용촉진 대책
1. 장애인 의무고용제도 확대
2. 차별제도 철폐
3. 장애인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
4. 장애인 이동권․교육권 보장
5. 장애관련 수당의 도입 및 확대

제 6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부정한 운명 때문에 발생되었다는 편견 때문에 부정한 존재로 낙인찍힌다. 그래서 장애인 자려를 둔 부모들은 그들을 수용소로 보내거나 집안에 두곤 한다. 또한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 때문에 무능한 존재로 낙인찍기도 한다.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는 장애인이 사회에 평등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참여를 이루는 사회적 통합에 있다. 현대 복지사회 구현에 있어서 특히 장애인 복지가 추구하는 사회통합은 인간성의 회복이며, 사회일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에로의 사회적 복귀이다. 따라서 사회 속에서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열등하다거나 이탈된 계층으로 취급되지 않고, 장애라는 신체적 특징을 지닌 평범한 인간으로 인식되는 상태를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의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고도 산업사회의 장애인 복지정책에 있어서 장애인 고용정책은 소득보장이라는 측면과 함께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이라는 관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대단히 높다. 직업활동은 소득의 원천 일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참가의 형태이기 때문이다. 장애인이 사회적 소외상태를 극복하고 사회통합을 통해 인간다운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애인의 직업적 자립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 장애인 고용정책이 정부정책의 일환으로 제도화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1990)’에서 장애인 할당의무고용제도를 중심으로 한 일반고용정책이 시작되기 전부터 이미 장애인 수용시설을 중심으로 장애인에 대한 보호고용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나, 그 대상이 시설 수용 장애인에게만 한정되는 등 정책의 내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장애인 보호작업장은 주로 수익성이 적은 사양직종에 한정되고 있으며, 시설 및 장비의 노후화 등으로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이루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일반고용정책은 1990년에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장애인 할당의무고용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의무고용비율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으며, 현재 취업 중인 장애인도 노동집약적인 직종에서 저임금을 받고 취약한 근무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고용정책은 법정 의무고용율과 고용부담금이 비교적 낮고, 대상사업체의 범위가 적으며, 장애인 고용지원규정의 강제적 구속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장애인 고용의 안정성과 적절성에 있어서의 문제, 재가 및 중증장애인의 고용기회에 대한 접근성 미확보, 보호작업장 운영의 부실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많은 정책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아직까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장애인에게 충분한 경제활동의 참여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있으며, 장애인은 생산과 납세의 주체가 아닌 보호와 면세의 객체로 머물러 왔을 뿐이다.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장애인 할당의무고용제도가 도입된 지 이제 8년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정책의 뚜렷한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이르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8년이란 기간은 장애인 고용촉진의 증진을 위한 환경과 기반을 수립하기에는 충분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필수, 장애인 취업실태조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4.
교육부, 교육통계편람. 1995.
권영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1988.
김상규, 전재일 외, 사회복지론, 형설출판사, 1990.
김중태, 장애자 복지론, 홍익출판사, 1989.
노동부, 사업체 장애인 고용실태 조사보고, 1991,
, 장애인고용촉진사업계획(1994-98), 1994.
, 노동통계연보. 노동부, 1995.
, 내부자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취업
  • 목차I. 장애인 취업1.)정의2.) 장애인에게 있어서 직업의 의미3.) 장애인 경제 활동 현황4.) 장애인 취업 관련법5.) 장애인 고용촉진법 제도에 대안II. 장애인 취업의 현황 및 문제점1.) 의무고용 현황 2.) 문제점 3.) 개선 방항III. 결론 및 제언IV. 참고 문헌V. 부록I. 장애인 취업1.) 정의먼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 2조에서는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이라 함은 장애인의 직업지도․직업적응훈련․직업능력개발훈련․취업알선․취업

  • [인사관리] 장애인 고용실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장애인 고용에 대한 정부의 정책 - 장애인고용촉진등에관한법률1) 장애인의 개념 및 정의2) 우리나라 고용상의 장애개념3) 장애인고용촉진등에관한법률(2) 장애인 고용실태 및 문제점1) 한국의 장애인구와 취업 및 경제활동현황2) 기업의 장애인 고용 현황 (대기업/중소기업의 차이)3) 장애인 고용의 문제점(3) 장애인 고용에 대한 기업의 갈등 - 이익극대화와 사회적 책임 사이의 딜레마(4) 기업의 장애인 고용사례 - 대안점 제시3. 결론장애인 고용

  • 장애인 문제와 사회복지
  • 장애인문제로 사회구성원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있었다. 마침내 1980년대 민주화의 물결 속에서 장애인 인권운동이 시작되었고, 1988년 서울장애인올림픽을 계기로 장애인문제에 대한 반성이 일어났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정책은 아직까지 맹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의료, 재활, 교육, 고용 등 모든 측면에서 차별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고, 경제, 사회, 문화 및 정치 등 모든 영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약 당

  • [사회복지] 장애인 소득보장정책의 현황과 쟁점0k
  • 장애인의 삶의 기회(life chances)를 결정짓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생리적 특성이 결코 운명을 좌우해서는 안 된다(Our biology is not our destiny.)”는 표현(Morris, 2004)이 독립생활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말해준다.이러한 전제 위에 장애인 빈곤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설정함으로써 장애인 소득보장정책이 취해야 할 원칙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발제는 이러한 원칙들과 관련하여 고려할 수 있는 쟁점들을 제기하면서 대안 찾기를 위한 논

  • [국제경영] 월마트 해외진출 실패요인 분석
  • 현황1)EnvironmentIncorporate culture of Wal-mart사회적 책임의 대상(에코마케팅)2)인사관리제도1. 인재 채용방식2. 인사육성제도3. 교육 프로그램4. 보상제도5. 복리후생 6. 노사관계7. 장애인 고용3)생산시스템4)월마트의 4P - 마케팅 믹스4가지1.price (가격)2.promotion (촉진)3.product (상품)4.place (유통) 5)서비스6)광고7)시장분화Wal-mart문제점 & 대안1)Environment1. 현지화 및 브랜드 파워 결여(해외시장진출실패)(1)현지화(2) 브랜드 파워결여◆대안 1. 진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