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발달(정서발달의 이론적 접근, 정서의 기능, 유아기 주요 정서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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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기 정서발달

I. 정서발달의 이론적 접근
1.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기능주의적 접근

II. 정서의 기능

III. 주요 정서반응
1. 공포와 불안
2. 분노, 적대감, 질투
3. 공격성
4. 행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정서발달

정서는 크게 세 측면으로 분류된다. 첫째, 아동이 느끼거나 경험하는 감정, 둘째, 아동의 두뇌체계나 신경체계에서의 변화과정, 넷째, 감정이 나타내는 표정이나 행동이 있다(Draper, 1990).

1. 정서발달의 이론적 접근

정서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는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과 최근의 기능주의적 접근이 있다. 정서를 설명하는 데는 기능주의 접근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1)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갱동주의자들은 아동발달에 정서적 반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Watson에 의하면 아동이 출생 시 갖고 나오는 정서는 공포, 분노, 사랑의 셋으로 그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에서 흰 쥐에 대한 공포심 연구가 대표적이다. 그 후 조작적 조건화 연구를 통해 양육자의 보상이나 처벌 등으로 아동의 미소와 울음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아동이 한 특정 상황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정서적 반응에 모델링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이 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으로 아동의 정서발달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동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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