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발달(정서발달의 이론적 접근, 정서의 기능, 유아기 주요 정서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유아기 정서발달
I. 정서발달의 이론적 접근
1.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기능주의적 접근
II. 정서의 기능
III. 주요 정서반응
1. 공포와 불안
2. 분노, 적대감, 질투
3. 공격성
4. 행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기 정서발달
정서는 크게 세 측면으로 분류된다. 첫째, 아동이 느끼거나 경험하는 감정, 둘째, 아동의 두뇌체계나 신경체계에서의 변화과정, 넷째, 감정이 나타내는 표정이나 행동이 있다(Draper, 1990).
1. 정서발달의 이론적 접근
정서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는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과 최근의 기능주의적 접근이 있다. 정서를 설명하는 데는 기능주의 접근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1)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갱동주의자들은 아동발달에 정서적 반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Watson에 의하면 아동이 출생 시 갖고 나오는 정서는 공포, 분노, 사랑의 셋으로 그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에서 흰 쥐에 대한 공포심 연구가 대표적이다. 그 후 조작적 조건화 연구를 통해 양육자의 보상이나 처벌 등으로 아동의 미소와 울음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아동이 한 특정 상황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정서적 반응에 모델링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이 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으로 아동의 정서발달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동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
-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행동 패턴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