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특성] 영유아(영아기, 유아기)의 발달특성(신체발달, 운동기능발달, 정서발달, 지적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유아의 특성

I. 발달특성

II. 신체발달

III. 운동기능의 발달

IV. 정서발달

V. 지적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특성

(1) 발달특성

영아기란 신생아기 이후부터 독립적으로 첫걸음을 내딛으며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단어를 사용하게 되는 생후 1년간을 말한다. 이시기의 전반에는 주로 감각 기관이 발달하고 후반에는 지적인 발달을 한다. 생리적 습관(수면 식사, 배설)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습관의 훈련방법은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란 혼자 걷기 시작하는 12개월부터 3세까지를 말하며, 이시기의 유아는 환경의 여러 측면과 상황, 인과 관계 등을 자율적으로 탐구할 준비가 되어 있고, 내적 경험을 행동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강한 충동을 갖고 있다. 언어기술을 배우고 인지 능력이 증가하고 신체적 조정이 증가하며 대소변을 가리게 된다. 새로운 기술로 독립심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자신과 어머니가 신체적으로 분리되어 있음과 자신이 의지에 따라 할 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A]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영아기 발달 특성1. 영아의 정서발달1) 애착의 발달2) 기질적 차이3) 신체적 발달2. 영아의 신체적 발달1) 협응능력 발달2) 이동운동능력의 발달3. 영아의 지적발달1) 지각의 발달2) 인지발달4. 언어발달Ⅲ.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1. 보육자 및 보호자2. 영아기 자녀의 기본적인 신뢰감 형성 조력자로서 부모역할3. 양육자로서 부모

  • [식품영양] 영.유아 급식 및 간식 실태
  • 유아기의 적절한 영양공급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성인건강의 밑거름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가 유치원에 다닐 경우 가정에서 생활하는 시간보다 유치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교사와 학부모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유아에게 적절한 영양공급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유아영양과 건강, 정연강,조정순, 양서원, 2005-유아건강

  • 정신건강4공통)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0k
  •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인간발달이란 임신, 출생, 성장, 노쇠, 죽음에 이르는 전생애를 통해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이다. 이는 신체, 정서, 지적, 사회적 발달을 포함하며 발달의 시작을 어

  • [아동발달] 아동 발달 특성별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각 단계별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조사
  • 영아기 바람직한 건강관리2) 유아기 바람직한 건강관리3) 학령기 바람직한 건강관리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의 기능은 아동에 대한 ‘보호’와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보호측면에서는 균형 있고 충분한 영양공급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안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교육의 측면에서는 신체적, 지적, 정신적, 사회적인 발달을 도우며,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 만 2세 영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대하여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및 사회적발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운동 단계와 전 조작기를 분명히 구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 있다. 만2세는 눈앞에 없는 대상의 상에 대한 내적인 상징적 표상이 가능해지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물체 이동도 모두 이해하여 찾을수 있다.4. 만2세 영아들의 정서 발달적 특성정서는 다른 발달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의 초기에 급격히 발달해 유아기가 끝나기 전에 성인이 느낄 수 있는 거의 모든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영아기 정서의 두 가지 기능과 목적을 주 양육자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